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8가지

· 2019년 5월 8일
모유수유 중이라면 먹어도 괜찮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 두어야 한다. 엄마가 먹은 음식이 모유를 통해 모두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임신 기간과 마찬가지로 수유 중인 엄마들은 식단에 신경을 써야만 한다. 아기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수유 중 엄마도 먹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과 그 이유를 알아본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동안 엄마도 과식을 피하며 식단에 주의해야 한다. 아기를 위해서도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건강식을 먹는 것이 필수다.

모유수유 중 지켜야 할 건강한 식단

모유수유 중에 지켜야 할 ‘강력 식단’에는 달걀프라이, 오믈렛, 과일, 견과류, 햄과 닭고기 등이 포함된다. 수유 중인 엄마가 먹어야 할 다양한 음식에는 반드시 비타민 C와 D 그리고 버터와 달걀노른자 같은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간식에도 주의해야 한다. 잼, 신선한 치즈와 꿀을 곁들인 토스트에 차 한 잔을 먹는 것도 좋다. 저녁때는 당연히 여러 가지 야채를 챙겨서 먹는다.

간과 심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과식은 피해야 하므로 식습관 개선에도 노력해야 한다. 즉, 지방, 야채, 콩류, 과일, 육류, 수프, 닭고기, 어류, 후식, 유제품 등을 골고루 적당하게 먹어야 한다는 뜻이다.

알려진 것과 달리 수유 중이라고 해서 유제품을 더 챙겨 먹을 필요는 없다. 모유는 생각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의사와 식단을 상담하면 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과 챙겨 먹어야 할 음식을 콕 짚어줄 수 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를 위한 일일 식단

수유 중 먹어야 할 적당한 음식량은 다음과 같다.

  • 빵: 400g
  • 육류: 170g
  • 우유: 400g
  • 수프 250g
  • 설탕: 20g
  • 신선한 야채: 500g
  • 과일: 200g
  • 지방이 함유된 치즈: 40g
모유수유 중 과일

수유 중 먹으면 아기에게 해로운 음식이 있으니 엄마와 아기가 모두 건강해지려면 이러한 음식을 피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생후 1년 동안의 적절한 영양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8가지

모유 수유 중 피해야 할 주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콩류

병아리콩과 같은 콩류는 아기의 대장 기능에 영향을 미쳐 가스가 차게 할 수 있으므로 수유 중 먹지 않도록 한다.

감귤류

오렌지, 귤, 구아바, 시계꽃 열매 같은 일부 감귤류는 아기의 소화 기능에 좋지 않으며 속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된 과일이기도 하니 엄마의 체질에 따라 신중하게 판단한다.

매운 음식

수유 중인 엄마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다. 매운 음식은 장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기가 변비로 힘들게 고생할 수도 있다.

수유 중인 엄마는간과 심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과식을 피하도록 식습관 개선에도 노력해야 한다.

양파

수유 중 양파를 먹지 말라고 하면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사실이다. 양파는 아기의 정서 발달과 기분에 영향을 주고 배앓이와 같은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하지만 양파가 아기에게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다당류, 플라보노이드와 프룩토산 등을 공급하는 좋은 영양 공급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를 먹으면 아기가 경련으로 고생할 수 있다. 또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먹으면 모유 맛이 바뀐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아기는 아무 변화도 느끼지 못한다.

커피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은 커피도 자제하자. 커피는 아기의 수면 단계를 방해하여 불면증에 걸리거나 안정하지 못할 수도 있다. 잠을 제대로 못 자고 긴장하면 뇌 발달에도 좋지 않다.

더 읽어보기: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의 수면 부족 문제

모유 수유 중 커피

붉은 생선

붉은 생선은 아기가 1살 반이 될 때까지 먹지 않도록 한다. 자칫하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유수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별로 차이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모든 사람의 몸이 똑같이 반응하지는 않는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엄마는 물론 아기에게 알맞는 식단을 계획하자. 혼자 여러 정보를 수집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의사의 확인을 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