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사경은 무엇일까?

04 12월, 2018

사경은 보통 한쪽으로 목이 기울어진 상태를 말한다. 목의 “근육 경련”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아주 고통스럽다. 특히 잠자는 자세가 좋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다. 아기에게도 사경이 발생할 수 있다. 힘든 분만 때문이거나 아기가 자궁에서 부적절한 자세로 자리를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는 선천적 근육 사경 혹은 유아 사경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사경으로 고통을 느끼지 않지만,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목을 돌리는 데 힘이 든다. 다행히, 간단한 운동과 적절한 자세 변화를 통해 이 상태는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될 수 있다.

아기에게 사경이 있다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사경은 무엇인가?

“기운 목”이라고도 하는 사경은 아기가 머리와 턱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한다. 기울어진 이유는 목을 정상 위치로 움직일 때 고통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아기는 실제로 머리를 완전히 정상 위치로 둘 수가 없다. 아기가 이런 상태로 태어나면 “선천성 사경”이다.

연구에 따르면, 약 250명 중 1명꼴로 아기의 사경이 발생한다.

아기의 사경은 무엇일까?

어떤 경우에는 출생 후에 목과 턱이 한 방향으로 기울어진 후에 후천 사경이 일어난다. 사경이 있는 아기는 고통을 느낄 수 있는데 반드시 그런 건 아니다.

고통이 있으면, 아기가 갖고 있는 머리와 목의 나쁜 자세 때문이다. 이상적으로는, 아기의 목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것이 보이면 통증에 상관 없이 소아과 의사에게 가야한다. 의사가 그 상태를 판단할 것이다.

아기의 사경 증상

아기가 머리를 기울이거나 움직일 때 문제가 있으면 사경을 의심해도 된다. 아기를 팔에 안았을 때도 알 수 있다.

정말 사경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을 살펴보자.

  •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머리를 완전히 돌리는 대신에 어깨 넘어로 본다
  • 한쪽으로 모유를 먹지만 다른 쪽으로는 어려움이 있다
  • 특정의 방향으로 머리를 완전히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고, 그러지 못할 때 좌절을 느낀다

다음 단계는 가능한 한 빨리 소아과 의사에게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다.

아기의 사경은 무엇일까?

아기 사경의 원인

아기의 사경을 일으키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절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 원인을 알아야 한다. 아기에게 흔한 현상은 아니지만 원인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목빗근이 좁아짐

선천적 사경은 보통 흉골과 쇄골을 두개골에 연결해주는 근육이 좁아지고 조여질 때 일어난다.

이 압박은 자궁에서의 비정상적인 위치(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짐) 때문일 수 있다. 또 다른 가능성은 그 근육이 산고 중에 손상됐을 가능성이다. 이것을 “선천성 근육 사경”이라고 한다.

경추의 이상

경추, 혹은 목뼈가 만들어질 때의 이상이 생긴 것이다. 이는 선천적 사경인 “클리펠 파일 증후군”의 원인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목뼈가 붙어버렸거나,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었거나, 둘 다에 해당될 수도 있다.

유전적 질병

선천성 사경은 드문 경우에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신경계나 근육의 손상, 뇌 손상을 일으키거나 척추에 종기가 생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