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으로 밤중 수유를 끝내기 위한 팁

2019년 11월 14일
오늘은 밤중 수유에 대한 여러 가지 의구심을 푸는 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밤중 수유는 보통 아기가 4∼6개월 정도가 되면 끊기 시작할 수 있다.

모든 아이는 고유하며 또 각 아이의 상황 또한 고유하다. 그러나 밤중 수유를 끝내려고 하는 경우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들이 있다.

엄마가 아기를 가슴에서 떼어 놓기로 하는 순간 많은 의문이 생긴다. 또한, 엄마는 여러 가지 외부 의견들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엄마는 그 결정이 온전히 자신만이 내릴 수 있는 결정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밤중 수유를 끝내기 “적절한” 나이란 없다. 그것은 개인적인 결정일 뿐이다. 만약 밤 수유를 끝낼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의 조언을 참고하기 바란다.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고 있든 아니면 젖병으로 분유를 먹이든지에 관계없이 서두를 필요는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기는 수유를 중단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엄마가 너무 피곤하고 짜증이 나거나, 아기가 신체적으로 이 변화를 감당할 준비가 되었다는 판단이 든다면 밤 수유를 끝내기 좋은 시기이다.

밤중 수유 중단과 관련된 질문

지금부터는 밤중 수유를 중단하려고 할 때 엄마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하는 질문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아기가 준비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물론 모든 아기는 다르다. 만약 아기가 4~6개월 사이라면 밤 수유를 중단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이 시기까지 대부분 아기는 하루에 최대 5시간 또는 6시간까지 자는 데 필요한 충분한 칼로리를 낮 동안 섭취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기가 더 자주 일어나지 않는 건 아니다. 그러나 이는 생리학적 필요에 대한 반응이라기보다는 습관의 산물이다. 아기는 평소 종종 우유를 먹기 위해 일어났을 수도 있음으로 이 습관을 바꾸려면 시간이 좀 필요하다.

밤 수유 중단과 관련하여 하게되는 질문들 

또한, 아기가 엄마와 유대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질문해 봐야 한다. 모유 수유는 단순한 영양 공급 이 이상의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엄마는 낮에 아기와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없다. 따라서, 아기는 부족한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밤 동안 엄마와 유대 관계를 쌓으려고 할 수도 있다.

아기가 자주 일어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치아가 나기 시작했기 때문일 수 있다. 동시에 아기는 감기나 다른 발달 변화와 같은 여러 유형의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을 수 있다.

이 모든 이유로 갑자기 밤 수유를 중단하는 게 아니라 점차 젖을 떼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 시간은 아기가 엄마를 필요로 하고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만약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 보도록 하자.

어떤 조치를 해야 할까?

이제 밤중 수유를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 취해야 할 조처들에 대해 제안해 보려고 한다.

  • 아기의 감정을 잘 고려하자. 밤 수유를 중단하려고 할 대는 아기가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음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완벽하게 이해 가능한 아기의 감정을 존중하자.
  • 엄마로서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지 말자. 이 시기에는 엄마는 죄책감과 안도감을 동시에 느끼곤 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자신을 힘들게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 밤중 수유 중단을 시작하려고 하는 순간이 언제인지를 분석하자. 이사를 했거나, 임신 중이거나,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기 시작했다면 밤 수유를 중단하기 좋은 시기가 아닐 수도 있다. 가족이 겪고 있는 상황이 있거나 가족 내에 변화가 있다면 밤 수유를 바로 중단하지 않는 게 좋다.
  • 이 상실감을 보상하기 위해 아기는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필요로한다.
  • 많은 음식과 약체를 제공하자. 아기가 모유 수유를 원할 때 우유, 분유 또는 물과 같은 대책을 제공해 주자.
  • 아기를 자신의 침대에서 재우자. 좀 자랐다는 느낌이나 형제자매와 같은 방 또는 자신만의 방에서 자고 있다는 흥분감은 이 과정을 좀 더 쉽게 만들어줄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하는 건 아니며, 아기가 저항하는 경우 이 문제를 강요하면 안 된다.
  • 이 밤 수유 중단 과정에 배우자도 참여시키자. 아빠가 이 변화로 인해 아기에게 어떤 영향이 갈지를 이해한다면 이 과정이 훨씬 효과적으로 바뀐다. 또한, 아빠는 아기의 기분이 안 좋을 때 위로해주고, 아기를 산만하게 하거나, 애정 및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 필요한 경우 한 걸음 물러나 이 과정을 잠시 멈추자. 이 과정이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 언제든지 조정하는 게 중요하다. 결정에 확신이 있더라도 언제든 한 발짝 물러서서 필요한 경우 아기를 좀 더 기다려줄 수 있다.
어떤 조처를 취해야 할까?

전문가의 의견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 먼저 세계보건기구(WHO)아기의 생후 첫 6개월 동안에는 독점적으로 모유 수유만을 권장한다. 또한, 모유 수유를 보충 식이 요법과 함께 아기가 2세 이상이 될 때까지 계속하라고 권장한다.

소아과 의사인 리차드 퍼버(Richard Ferber)는 ‘Solve Your Child’s Sleep Problems’라는 자신의 책에서 이 주제를 다룬다. 퍼버에 따르면, 밤에 불필요하게 여러 번 깰 경우 아기에게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퍼버의 이론에 따르면 아기가 여러 번 먹거나 소화 문제로 깨어날 경우 더 먹고 싶어 하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소아과 의사 윌리엄 시어스(William Sears)는 밤wnd 수유가 아기와 엄마 사이의 유대를 강화하므로 밤마다 수유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이점을 강조한다. 그는 밤에 수유하는 게 가족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 한 밤 수유를 중단하지 말고 가능한 한 많이 하라고 권장한다.

그의 책인 ‘The Baby Sleep Book’을 살펴보면 아기를 어떻게 재우고 또 침대에서 아기에게 수유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이 소개된다.

결론적으로, 이들의 제안과 의견은 단순히 그들의 생각일 뿐이다. 다른 육아 관련 결정들과 마찬가지로, 언제 밤중 수유를 중단할지는 엄마 자신의 결정이다. 엄마는 자신과 아기에게 최선이라고 생각된다면 무엇이든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