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시 발생 가능한 문제 및 해결 방법

2019년 6월 25일
모유수유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문제들에 어떤 것들이 있고, 효과적인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모유수유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문제들의 원인을 안다면, 사전에 예방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출산 후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엄마의 모유만큼 아기에게 좋은 영양분은 없다. 갓 태어난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것은 공포나 트라우마가 아니라 평화와 안정감을 주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기로 결정한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다. 하지만 모유수유 방법을 배우는 것은 다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모유수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원래 계획보다 일찍 모유수유를 중단하게 하거나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게 될 가능성을 높인다. 

다음은 모유수유를 시작할 때 엄마들이 마주하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들이다.

1. 모유수유 시, 자주 생기는 문제: 아기가 제대로 젖을 물지 못하는 것

모유수유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아기가 제대로 젖을 물지 못하는 것이다.

문제: 아기가 제대로 젖을 빨지 못한다. 입술로만 젖을 물고 그로 인해 다른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해결: 엄마가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서 유두를 잘 잡은 다음 아기 입 속에 잘 넣어준다. 유두와 유륜 부위가 모두 아기의 입 안에 들어간 상태가 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2. 너무 많은 또는 너무 적은 모유 분비량

문제: 출산 후 몇 달 동안 호르몬 변화로 인해 모유 분비가 증가 또는 감소한다.

해결: 엄마의 모유 분비가 일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수유를 해준다. 모유 양이 너무 많다면 한번 모유수유를 할 때 한 쪽 가슴으로만 모유수유를 한다.

부족한 경우라면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수유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모유 수유를 할 때 2

팁: 모유 양이 아기에게 적당한 수준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기가 개월 수에 맞는 적절한 빈도의 대변을 보는지 확인한다. 또한, 아이의 체중 증가 여부를 잘 관찰해야 한다. 만약 모든 것이 정상 수치라면 엄마의 모유 양은 충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모유수유 시, 거부하는 아기

문제: 아기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모유수유를 거부한다.

  • 제대로 젖을 물지 못하거나 옳지 않은 자세로 인해 나쁜 경험을 한 경우.
  • 아기가 이미 젖병으로 수유를 해본 적이 있고 젖병보다 엄마의 모유를 먹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느낀 경우.
  • 향수 또는 로션 등 엄마가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인해 그 냄새 또는 맛이 불쾌하게 느껴지는 경우.

해결: 가슴 부위에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시도한다. 또한, 젖병 또는 인공 젖꼭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기가 반사적으로 젖을 빨 수 있도록 최대한 오래 인내심을 가지고 아기를 가슴에 안고 있는다. 

모유수유를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은 이른 모유수유 중단 또는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게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모유수유 중 카페인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4. 갈라지고 상처 난 유두

문제: 가장 흔한 이유는 아기를 안는 자세가 잘못되었거나 그릇된 빨기로 인한 것이다.

해결: 아기와 엄마 모두가 편한 자세를 찾을 때까지 다양한 자세를 시도해본다. 모유 분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모유 유 전에 가슴 위에 따뜻한 천을 올려두는 것도 좋다. 이것은 아기가 젖을 빨기 시작할 때의 작은 통증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기의 빠는 힘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라이너를 사용할 수도 있다. 모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 윤활제의 역할로 사용하거나 제품을 사용해서 조직 재생을 돕고 더 심하게 갈라지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모유수유 시 발생 가능한 문제 및 해결 방법

5.  유선염

문제: 유선염에 걸려서 가슴의 수유관이 막히거나 수유 간격이 너무 먼 경우이다. 온도가 높은 모유는 감염 원인이 되는 세균이 자라기 매우 좋은 조건이다.

유선염의 증상: 의심스러운 부위가 만지면 뜨겁고 딱딱하고 민감하고 아프다. 붉고 열이 있으며 막혀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해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게 좀 더 자주 수유를 하는 것이다. 이 감염이 아기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전문가를 통해 확실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의사의 항생제 처방을 받아 해당 감염을 치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유수유를 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고 그것이 모유수유를 원하는 엄마들의 바람을 좌절시킬 필요는 없다. 

모유수유로 비롯되는 모든 불편 사항에는 해결 방법이 있다. 그리고 그 방법들은 엄마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간단한 것들이다. 필요한 것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인내심과 긍정적인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