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

2018년 12월 24일
아기에게 수유를 하는 것은 초보 엄마에게 꽤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아기에게 수유를 하는 것은 초보 엄마에게 꽤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만약 당신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보 엄마 중 한 명이라면, 이 글을 읽고 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를 찾는 데 도움을 받기 바란다. 

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 4가지

엄마의 몸 상태와 모유수유 중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자세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자세들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아기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아기의 자세 또한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다.

모유수유를 위한 어떤 자세를 선택하든지 아기가 가슴을 잡고, 제대로 젖을 먹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입을 벌리고, 혀가 유두의 아래쪽에 닿은 상태로, 입술이 바깥 쪽을 향해야 한다. 또 뺨과 코가 모두 가슴에 닿아야 한다.

배 또는 생물학적 자세

이것은 모든 포유류에게 가장 일반적인 자세이다. 인간에게도 좋은 자세인데, 아기가 스스로 엄마의 가슴을 보고, 자신이 원하는 경우, 스스로 다른 쪽으로 자세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자세의 경우, 엄마는 반쯤 누워있는 자세 또는 등을 비스듬하게 기울인 자세를 취한다. 아기를 엄마의 몸 위에 올려두는데, 아기 머리가 엄마의 가슴 사이에 닿도록 배를 댄 엎드린 상태로 눕힌다. 아기의 몸이 완전히 엄마에게 밀착되면, 엄마는 아기를 잡고 있을 필요가 없다. 그저 아기를 잘 살펴보기만 하면 된다.

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

신생아의 경우 가슴을 찾을 때까지 10-60분까지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훨씬 쉽게 찾게 된다. 그러면, 가슴을 찾을 때까지 10분도 걸리지 않게 된다.

엄마가 앉은 자세

엄마가 앉아 있거나 상체를 좀 들어 올린 상태에서, 아기에게 수유를 할 수 있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 아기가 몸을 쫙 편 자세: 엄마는 앉아서, 등을 곧게 세운다. 아기를 엄마의 가슴 쪽으로 향하게 하고, 아기의 두 발은 다른 가슴 쪽을 향하게 한다. 아기가 한쪽 가슴으로 젖을 먹는 것을 거부한다면, 아기의 다리를 다른 방향으로 옮겨 준다. 다리만 옮겨진 것이지만, 아기는 자신이 좋아하는 가슴이라고 생각하고, 젖을 잘 먹게 된다.
  • 럭비 볼 스타일: 이것은 아기가 등을 대고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젖을 먹는 것이다. 이때, 엄마 팔 아래쪽에 아기의 몸을 끼우고, 아기의 발을 엄마의 등 쪽으로 향하게 한다. 이것은 단연코 가장 좋은 모유수유 자세 중 하나 이다. 특히 제왕 절개로 출산을 한 엄마에게 더욱 좋은데, 그 이유는 아기가 상처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 수직 또는 양쪽으로 다리 벌리고 올라타기: 이 자세의 경우, 엄마가 앉은 다음 아이를 엄마의 다리 한쪽에 앉힌다. 이렇게 하면, 아기는 앉은 자세에서 젖을 먹게 된다. 이 자세는 엄마와 아이가 서로 눈을 마주 볼 수 있고, 아기가 너무 빨리 젖을 먹다가 목이 메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자세를 할 때, 유두가 위쪽을 향하도록 해서, 가슴의 대부분을 아기가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엄마가 측면으로 누워서 하는 수유

이 자세에서 아기는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 엄마의 자세로 인해 몸이 쫙 펴진 자세이다. 이렇게 하면, 엄마는 모유수유를 하면서 조금 쉴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아기가 매우 무겁거나, 엄마가 출산 이후 회복 중에 있는 상태에서, 가장 좋은 모유수유 자세 중 하나 이다. 이 자세는, 아기의 두 발이 엄마의 머리 또는 배 쪽으로 향하게 한 상태로 수유를 할 수 있다.

엄마는 자신의 몸 상태, 아기에게 수유를 할 때 본인이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자세가 무엇인지 다양한 시도를 해 본 다음, 자신에게 적합한 모유수유를 위한 자세를 결정하면 된다.

4다리 자세

매우 흔한 자세는 아니지만, 유방염을 앓고 있는 엄마들에게 좋은 방법인데, 이것은 유방관을 비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의 얼굴을 위로 향하게 하고, 아기의 머리 가까이에서 두 무릎을 꿇는다. 그 다음, 아이 쪽으로 몸을 기울여서, 아기의 입에 가슴을 가까이 붙여준다.

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

모유수유 시, 미리 고려해야 하는 사항

모유수유에 필요한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모유수유는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 때문이다. 다음은 가까이 두어야 하는 몇 가지 물품들이다.

  • 앉아서 모유 수유를 할 좋은 의자
  • 아기를 안고 있는 동안 팔을 내려 놓을 수 있고, 자궁과 요추 부분을 편하게 해줄 수 있는 쿠션.
  • 읽을 책, 손수건, 마실 물:

필요할지도 모를 모든 것들을 다 준비해서, 자주 일어날 필요가 없도록 하자.

이 글을 읽었으니 최고의 모유수유 자세에 대한 지식이 조금 더 늘어났을 것이다. 그중 마음에 드는 자세를 택하거나, 아니면 응용하여 나만의 가장 편한 자세를 개발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