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신우확장증의 증세, 진단 및 치료법

19 1월, 2019
영아 신우확장증(Infant Renal Pyelectasis) 또는 수신증은 신배와 신우가 확장되는 질환이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증세,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영아 신우확장증(Infant Renal Pyelectasis) 또는 수신증은 신배와 신우가 확장되는 질환이다. 신우는 깔때기 모양으로 생겨 콩팥 깔때기라고도 한다. 콩팥에서 거른 소변은 잠시 신우에 모였다가 요관을 거쳐 방광으로 나간다.

영아 신우확장증은 소변의 정류를 유도하기도 한다. 소변이 고여 있으면 체내 압력이 커지고 신우가 확장한다.

영아 신우확장증은 다양하며 여아보다 남아가 신장 기형이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생긴 남아 대부분 생후 6개월 즈음 증상이 사라지기도 한다.

아기의 성별과 관계없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아기를 잘 살펴야 한다.

매우 흔하게 관찰되는 질환이기에 엄마의 질병이나 엄마가 먹는 약이 영아 신우확장증과 연관성이 있는지는 밝히기가 어렵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콩팥으로 소변이 역류
  • 비뇨기계 장애
  • 너무 가늘거나 막혀 있는 요관
  • 조산
  • 요로 감염증

또 다른 발병 원인들도 있는데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은 대개 신경계 문제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

영아 신우확장증의 증상

영아 신우확장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당장 소아과를 내원해서 검사한다. 아기의 체온이 급상승하거나 복통을 자주 느끼는지, 그리고 소변을 잘 보는지 주의 깊게 살핀다.

이러한 증상은 신우 확장증 말기나 합병증이 생겼을 때만 나타나므로 신속한 대처가 중요하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진단

영아 신우확장증은 산전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우의 확장 정도가 10mm 이하면 경증, 11mm~15m면 중등도, 15mm 이상이면 중증으로 구분한다.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아기의 콩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초음파를 비롯해 정기적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영아 신우확장증 환자 대부분은 장내 압력이 증가하여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합병증이 생기면 콩팥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신우신염까지 발병할 수 있다.

아기가 한 가지 증상만 보인다고 자가 처방을 해서는 안 된다. 당장 병원을 찾아가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도록 한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은 신경계 이상일 때가 많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수술 시기

요관에 이상이 생겼거나 약물 치료법이 듣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하다. 양쪽 신우가 비정상적으로 확장됐을 때도 수술을 받는다.

아기에게 나타는 합병증에 따라 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아기 소변이 역류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영아 신우확장증의 증세, 진단 및 치료법

영아 신우확장증의 치료법

안타깝게도 출산 전 아기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다. 하지만 산전 초음파 검사로 아기의 질환에 대비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임신 중에는 태아 사망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치료를 할 수가 없다.

아기가 자라면서 장기에도 변화가 생긴다.  이 과정에서 모든 장기가 제자리를 잡고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다.

아기의 소아과 방문은 무척 중요하다. 병원에서 영아 신우확장증의 원인을 찾고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는 거의 약물 복용과 물리 치료를 통해 이뤄진다.

  • Odibo, A. O., Raab, E., Elovitz, M., Merrill, J. D., & Macones, G. A. (2004). Prenatal Mild Pyelectasis: Evaluating the Thresholds of Renal Pelvic Diameter Associated with Normal Postnatal Renal Function. Journal of Ultrasound in Medicine. http://doi.org/10.7863/jum.2004.23.4.513
  • Kim, M. K., Kim, M. J., An, J. J., Cha, H. H., Choi, S. J., Oh, S. Y., … Kim, J. H. (2013). Outcome of isolated fetal renal pyelectasis diagnosed during midtrimester screening ultrasound and cut-off value to predict a persistent or progressive pyelectasis in utero. Journal of Perinatal Medicine. http://doi.org/10.1515/jpm-2012-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