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를 올바르게 유축하고 보관하는 방법

2019년 2월 24일
모유를 제대로 보관해 두면 엄마가 아기와 떨어져야 할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다.

모유를 올바르게 유축해서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다. 모유를 제대로 보관해 두면 엄마가 아기와 떨어져야 할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다. 또한 아기와 긴 시간 떨어져야만 할 때, 모유를 유축하는 방법을 알면 모유가 뭉쳐서 생기는 고통을 피할 수 있다.

모유를 올바르게 유축하고 보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단 모유 유축은 아주 간단하며 아프지 않다. 그리고 유방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모유를 올바르게 유축하고 보관하는 방법

가장 간단하게는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동안 손으로 해볼 수 있다. 유방 양쪽으로 흐르도록 하는 모유의 순환 작용이 있어서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동안 다른 한쪽에서 젖을 짤 수 있다.

먼저, 손을 깨끗이 닦고 모유 용기를 준비한다. 입구가 넓은 용기가 적당하다. 전용 유축용기를 사용해도 좋다. 사용에 앞서 아주 뜨거운 물로 깨끗하게 씻는다. 굳이 소독까지는 필요 없다.

만일, 아기 없이 모유를 유축해야 한다면, 먼저 몇 분간 유방의 아래와 바깥쪽에서 유두를 향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따뜻한 타올을 유방에 약 5분간 올려 주는 것도 좋다.

손으로 간단히 모유를 유축하는 법

먼저, 유두에서 5~7센티미터 떨어진 지점에서 검지와 중지, 엄지 손가락으로 유방을 잡는다. 가슴벽을 향해 눌러서 유선(젖샘) 뒤쪽까지 닿도록 한다.

그 다음, 유두 쪽을 향해 손가락을 굴리듯 누른다. 쥐어짜거나 미끄러지듯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지문을 찍을 때처럼 손가락을 굴려준다. 또한, 유두가 아닌 유륜(젖꽃판) 부위를 눌러줘야 한다.

요즘에는 유축기가 다양하다. 모든 유축기가 다 맞는 게 아니므로, 주의깊게 골라야 한다. 어떤 유축기는 유방 조직을 다치게 한다는 보고도 있다.

전자 유축기도 있다. 동시에 양쪽에서 유축을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여행이나 직장에 가지고 다닐 때는 가벼운 것을 고르면 좋다. 건전지를 이용하거나 차량에서 사용 가능한 어댑터를 가진 제품도 있다.

모유를 올바르게 유축하고 보관하는 방법

모유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

유축한 모유는 다음 번 수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몇 시간 후에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라면, 모유를 아기 젖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젖병에 직접 유축했다면, 굳이 다른 용기로 바꿀 필요는 없다.

좀 더 오랜 기간 모유를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실에서 적어도 3개월 간 보관가능하다. 이런 경우에는 살균된 용기나 보관팩을 사용한다. 완전히 밀봉되어야 하며 유축한 날짜를 적어 둔다.

모유는 작은 팩이나 플라스틱 젖병 또는 유리 용기에 넣어 간단히 보관할 수 있다. 사용할 용기가 음식 보관과 냉동실 사용이 가능한지 꼭 확인한다. 보관팩을 사용한다면, 모유 보관용으로 만들어진 것을 고른다.

모유를 담을 때는 끝까지 꽉 채우지 말고 약간의 여유 공간을 남겨 두는 것이 좋다. 냉동을 시키면 모유의 부피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여유 공간이 있어야 팽창해도 용기가 깨지지 않는다.

모유 보관팩은 윗 부분을 접어서 신축성 있는 끈이나 고무줄을 이용해 밀봉한다. 또한, 보관 용기나 팩에 모유를 유축한 날짜와 시간을 적어둔다.

오래된 모유를 항상 먼저 사용하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서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모유를 사용해야 한다면, 사용하기 직전까지 시원하게 보관하도록 한다.

냉동 모유는 상온에서 해동시키거나 따뜻한 물에 중탕하여 녹인다. 아주 약한 열을 가하여 녹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절대 전자렌지에서 모유를 녹이거나 데워서는 안 된다. 모유 속에 담긴 비타민과 효소 성분이 파괴될 수 있다. 아기에게 먹이기 전에 완전히 잘 녹았는지 확인한다. 부분적으로 녹인 모유를 먹여선 안 된다.

모유는 차가운 상태에서 지방층이 분리되는데, 이는 정상이다. 물기가 많은 부분이 아래에 있고 지방층이 위로 뜬다.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다시 잘 섞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