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를 키우는 부모의 수면 부족 문제

· 2019년 4월 1일
잠이 부족한데다 아기를 제대로 돌보고 있는지에 대한 확신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에게 제일 힘겨운 일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처음 아기를 데리고 집에 왔을 때는 더 어렵고 힘들 수도 있다. 잠이 부족한데다 아기를 제대로 돌보고 있는지에 대한 확신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신생아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자면서 보내지만 신생아를 먹이는 문제도 중요하다. 아기의 습관은 아직 밤낮 구분이 없기 때문에 아기 스케줄을 따르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아기와 부모 모두 충분한 휴식을 츃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 부모는 아기에 관한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질 것이다. 아기는 경이로움으로 가득 찬 존재이다.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실은 신생아도 한 개인이라는 것이다. 나름의 성격, 욕구, 특성이 있는 그런 개인 말이다.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의 수면 부족 문제

아기의 수면 문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오히려 아기의 수면 패턴에 따라서 적당히 쉴 기회를 찾아야 하는 어른들의 문제가 시급하다. 아기는 많이 자기 때문에 최대한 아기가 잘 때 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아기가 잠든다고 해서 곧바로 따라 잠드는 것이 쉽지 않다.

엄마는 아빠보다 잠을 더 많이 잘까?

어떤 조사에 따르면 엄마들이 아빠들보다 잠을 더 많이 잔다고 한다. 엄마는 집에서 아기를 돌보고 아빠는 직장에 나가는 경우레 그렇다. 엄마는 밤에 몇 시간 자고, 아기가 자는 낮에도 낮잠을 잔다. 반면에 아빠는 종종 밤에 잠을 조금 잔 후에 낮에는 일을 해야 한다.

신생아는 수면 시간 자체는 길지만 중간에 계속 깨면서 모유를 먹거나 불편함을 해소해야 하기 때문에, 엄마가 잠을 더 잘 수도 있지만, 한 번에 길게 자는 것이 아닌 조각난 잠이다. 겉으로는 신생아를 돌보면서 나름 잘 쉬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코 그렇지 않다. 잠을 조각내어 자는 일은 굉장한 피로를 낳는다.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가 더 자기 위한 요령

  • 휴식을 취할 기회를 이용한다. 짧은 시간이라고 할지라도, 잠잘 기회가 생기면 바로 이용한다. 아기가 잘 때 자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잠이 부족하면 피곤하고, 까다로워지고, 짜증이 난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잠잘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 인내심을 갖는다. 출산 후 석 달이 지나면, 아기는 에 대한 일상의 리듬이 확립되어간다. 어떤 경우에는 밤새 잘 수도 있고, 몇 시간 동안 계속 자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신생아처럼 자주 젖을 먹일 필요도 없다.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첫 몇 달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결국은 상황이 제대로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신생아가 점차 밤낮의 리듬을 찾으면 잃어버린 수면 시간을 찾을 기회가 생긴다.
  • 부부가 함께 일한다. 부부로 산다는 이점 중의 하나는 함께 도와가면서 일을 할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일을 서로 나누는 것은 좋은 옵션이다. 가장 흔한 전략 중의 하나는 밤마다 번갈아 가면서 이기를 보는 것이다.  하루는 엄마가, 다음날은 아빠가 신생아를 돌보면 피로 상황이 겹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아기가 너무 많이 울어 대면, 둘 다 자는 게 힘들어지기도 한다.
신생아를 키우는 부모의 수면 부족 문제

  • 아기가 쉴 수 있도록 돕는다.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아기가 있다. 밤에 잘 자는 아이와 밤에 우는 아이. 신생아가 울 때 진정시키는 일은 어렵다. 하지만 신생아를 진정시키는 방법이 있다. 노래를 부르거나, 음악을 함께 듣거나, 흔들이 의자에 흔들어주는 것이다. 잘 자는 아이는 배고플 때나 기저귀 갈고 싶을 때만 깬다.
  • 식단을 개선한다. 잘 먹는 것은 중요하다. 커피, 소다, 초콜릿 등은 피한다. 테오브로민, 카페인 같은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가끔 부적절한 음식이 숙면을 막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