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 딸꾹질은 어떤 것일까?

태아의 딸꾹질은 아기의 아직 성숙하지 못한 횡격막이 수축하여 발생한다.
태아 딸꾹질은 어떤 것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2 3월, 2019

이 글에서는 태아 딸꾹질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다룬다. 임신 중 엄마와 태아 간의 유대감은 태아의 움직임을 느끼기 시작할 때 강화된다. 하지만, 아기가 딸꾹질할 때 엄마들은 약간 걱정되기도 한다. 왜 태아 딸꾹질은 발생할까? 정상일까?

태아 딸꾹질의 이유

임신 중 배 속 아기가 딸꾹질할 때 놀랄 필요 없다. 그것은 자주 발생하며 아이의 발달 일부일 뿐이다. 완전히 정상이다. 이 딸꾹질은 단 몇 분 동안 지속하거나 30분 동안 지속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딸꾹질이 아기에게 불편하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은 딸꾹질을 활력의 징후로 간주한다.

아기는 여전히 자라고 성숙해지고 있기 때문에, 아기의 횡격막은 가끔 수축하고 태아 딸꾹질을 일으킨다. 다시 말해, 태아 딸꾹질은 경련에 의한 것이다. 횡격막은 수축과 이완으로 호흡을 돕는 근육이다. 그것은 흉강과 복부를 나누어 준다.

딸꾹질은 횡격막의 운동 방식이며 근육이 아기가 태어났을 때 자궁 밖에서 호흡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수단이다.

아기의 폐는 태어날 때까지도 완전히 기능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기는 자궁 안에 있는 동안 양수를 섭취한다. 이 액체는 아기의 폐에 들어갔다가 나오고, 횡격막을 수축시켜 딸꾹질을 일으키면서 장래에 아기의 폐를 대비한다.

태아 딸꾹질은 어떤 것일까?

태아 딸꾹질은 언제 역할을 할까?

임신 후기에 아기의 딸꾹질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태아의 딸꾹질이 임신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아기가 딸꾹질하면, 자궁에서 일련의 일정하고 리듬감 있는 두드림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자궁에서 아기가 겪는 이러한 경련은 아기 발달의 일부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태아 딸꾹질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 자궁 밖에서 스스로 호흡할 수 있도록 아이를 준비시킨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횡격막은 호흡을 돕는 근육이며, 태아의 딸꾹질은 이 근육의 수축에 의해 유발된다.
  • 태아의 딸꾹질은 또한 아기의 신경계 발달과 관련이 있다.
  • 이는 운동 기능의 연습과 관련이 있는데, 대부분 삼키고 빠는 행동과 관련이 있다. 아기가 태어났을 때 젖을 빠는 능력은 특히 중요하다. 그 능력으로 인해 모유가 폐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아기의 횡격막이 생성하는 수축은 아기의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태아 딸꾹질을 피하는 방법

임신 중 몇몇 일반적인 신체적 불편함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는 있지만, 태아 딸꾹질은 그럴 수 없다. 즉, 아기가 딸꾹질하는 것을 알아채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이는 완전히 정상이고 심지어 건강에도 좋으며, 아기에게 전혀 위험하지 않음을 기억하자.

많은 아기들은 태어난 후 자궁 밖에서도 딸꾹질을 계속한다. 아기들의 호흡기가 여전히 외부 세계에 적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태아 딸꾹질은 어떤 것일까?

태아 딸꾹질에 대해서 걱정해야 할까?

태아 딸꾹질은 이상해 보일 수도 있고 때로는 성가실 수도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걱정할 필요 없으며,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된다.

만약 태아 딸꾹질이 몇 시간 또는 며칠 지속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모든 것이 잘 되어가고 있고 아기가 건강하고 정상적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태아의 딸꾹질은 완전히 정상이고 심지어 건강에도 좋으며, 아기에게 전혀 위험하지 않다”

아기딸꾹질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순간을 즐겨 보자. 앉아서 배 위에 손을 얹고 사랑하는 아이와 유대 관계를 형성해 보자. 이는  또한 아기의 아빠, 형제자매 또는 기타 친척이 소중한 아기와 연결될 좋은 기회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