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두개안면 기형

25 11월, 2019
불행하게도 아기의 두개안면 기형은 드문 일이 아니다. 오늘 이 글에서 두개안면 기형의 유형, 원인 및 가능한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아기의 두개안면 기형은 얼굴과 머리뼈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형이다. 이러한 이상 현상은 출생 시 나타나며 가벼운 이상부터 심각한 이상까지 그 정도도 다양하다. 그리고 때에 따라 수술을 통해 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장차 엄마가 될 여성들은 이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두개안면 기형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공유한다.

두개안면 기형은 아기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선천성 결손의 하나다. 가장 흔한 두개안면 기형은 구순구개열과 구개 파열이다. 여기에는 입술, 코, 잇몸 및 입의 기형이 포함된다.

일부 어린이는 턱, 눈꺼풀, 귀 및 두개골과 관련한 복잡한 두개안면 기형 상태로 태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기형은 개인의 외모에 영향을 주는 것 이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친다.

어쨌든, 두개안면 기형 증상은 각각의 사례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이는 아주 작은 문제에서부터 시각, 청각 및 학습과 관련한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다.

두개안면 기형이 가장 흔한 선천성 결손 중 하나라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대부분 경우는 외떨어지고 산발적이지만, 이러한 이상은 광범위한 유전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진단은 부모님이 그 문제를 잘 관리하고 구체적인 조언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두개안면 기형을 유발하는 요인

대개 전문가는 이 문제에 있어 하나의 요인만을 들지 않는다. 실제로 이러한 기형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여러 요인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유전적 요인, 엽산 부족 및 위험한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포함된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아기의 두개안면 이상을 유발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

아기는 한 부모에게서 특정 유전자를, 또는 양쪽 부모에게서 결합한 유전자를 받을 수 있다. 또는, 임신 초기에 유전자가 변했을 수도 있다.

2. 환경적 요인

현재, 특정 약물 또는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과 두개안면 기형과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자료들은 없다. 그러나 의사는 그러한 물질에 대한 태아 노출 가능성이 있었는지를 부모에게 물어볼 수 있다.

3. 엽산 결핍

엽산은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오렌지 주스 및 농축 곡물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B의 한 종류이다. 이 비타민은 선천적 결손 예방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임신 중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은 여성들은 특정 선천성 기형을 가진 아기를 낳을 위험이 더 높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구순열과 구개열이 여기에 포함된다.

두개안면 기형의 가장 흔한 유형

다음은 아기들에게 가장 흔한 두개안면 기형의 유형이다.

  • 구개 파열: 언청이라고도 하는 이 결함은 아기의 입술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 순구개: 입술이나 잇몸 또는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선천적 기형이다. 아기의 입에서 목까지 확장될 수 있다.
  • 사두증: 머리의 한 부분에 가해진 반복된 압력의 결과로 머리가 비대칭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 반안면왜소증: 얼굴 한쪽의 조직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는 상태다. 이는 주로 귀, 입 및 턱부위에 영향을 미친다.
  • 두개골유합증: 아기의 뇌 봉합이 너무 빨리 닫쳐서 발생하는 상태다. 이는 뇌와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에 문제를 일으킨다.
  • 선천성 혈관 기형: 혈관으로 구성된 모반 또는 종양이 생기는 문제다.
  • 혈관종: 피부에서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상태를 말한다. 태어날 때 또는 아기의 생후 첫 몇 달 동안 나타날 수 있다.
두개안면 이상의 가장 흔한 유형은 무엇일까?

두개안면 기형 치료법

두개안면 기형은 아기의 얼굴이나 머리와 관련된 선천적 결함이다. 물론 이는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양한 두개안면 기형에 대한 치료법이 있으며, 각 치료법은 아기의 상태와 문제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즉, 치료는 문제의 유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동시에, 일부 사소한 결함의 경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수술이 필요하다. 구순구개열과 구개 파열이 바로 그 경우다.

그러나 일부 두개안면 기형은 이보다 더 심각하며 영구적인 손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기와 그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한 치료와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아기의 두개안면 기형을 유발하는 데에는 한 가지 요인만 작용하는 게 아니다. 대신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엽산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기여할 수 있다.

  • Trainor, P. A. (2010, December). Craniofacial birth defects: The role of neural crest cells in the etiology and pathogenesis of Treacher Collins syndrome and the potential for prevention. American Journal of Medical Genetics, Part A. https://doi.org/10.1002/ajmg.a.33454
  • Twigg, S. R. F., & Wilkie, A. O. M. (2015, October 15). New insights into craniofacial malformations. Human Molecular Genetics.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93/hmg/ddv228
  • Wilkie, A. O. M., & Morriss-Kay, G. M. (2001). Genetics of craniofacial development and malformation. Nature Reviews Genetics. https://doi.org/10.1038/35076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