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대변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 것들

28 6월, 2020
아기가 기저귀를 사용하는 동안 부모들의 이야기 주제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아기의 대변 상태이다. 처음으로 기저귀를 갈아줄 때 꼭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떤 사람들은 왜 그런 얘기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세상 모든 부모들에게는 공통된 관심사가 하나 있다. 바로 아기의 대변이다. 당연히 일반적인 저녁 식사 시간의 이야기 주제는 아니지만 아기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임에는 확실하다.

아기 대변의 색깔, 묽기, 양은 아기의 건강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 준다.

태변: 아기의 첫 대변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보는 대변을 태변이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아기가 엄마의 뱃속에서 섭취한 모든 것들이 다 들어있다. 양수, 피부 세포 그리고 물 등이 포함되어 있다. 태변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녹색을 띄고 끈적한 느낌이다.

아기가 기저귀를 사용하는 동안 부모들의 이야기 주제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아기의 대변 상태이다. 처음으로 기저귀를 갈아줄 때 꼭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며칠이 지나면 대변이 좀 더 묽어지고 가벼워진다.

그렇지 않거나 아기가 태어난 이후 며칠 동안 대변을 보지 않는다면 영양분 섭취가 부족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소아과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아기의 적절한 대변 주기

생후 4주에서 6주 사이의 아기는 대부분 수유를 할 때마다 대변을 보는 것이 정상이다. 모유, 분유, 모유와 분유를 섞어서 먹이는 혼유 여부에 따라서 아기의 대변 상태는 달라질 수 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의 대변은 노란색이고 약간 흐르는 질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유를 먹는 아기들의 대변은 색이 조금 더 짙고 질감이 좀 더 걸쭉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늦게까지 기저귀를 차는 아이

아기의 대변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 것들

모유를 먹는 아기는 분유를 먹는 아기에 비해 좀 더 배변 횟수가 적을 수 있다. 또한,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2~3일 가량 전혀 대변을 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기가 건강하고 기분 좋아 보이고 배가 말랑하다면 대부분 괜찮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아기의 대변은 모유와 분유에 따라 상태가 다른데 분유를 먹는 아기들의 대변은 좀 더 색이 어둡고 조금 단단한 대변을 볼 수 있다. 마요네즈와 비슷한 농도이고 색깔은 노란색부터 녹색을 띈 갈색이나 황갈색까지 다양하다.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최소한 하루에 한번은 대변을 본다. 이때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변의 모양이 나무 조각이나 알갱이처럼 생겼다면 변비가 있는 것일 수 있다. 알레르기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상태가 많이 나쁘다면 분유의 종류를 바꿔야 할 수 있다.

 

아기의 대변 색깔

아기의 대변은 색깔이나 그 농도를 통해 아기의 건강 상태에 대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전달한다. 초보 부모들에게 가장 중요한 조언은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대변과 음식의 상관 관계를 잊어서는 안 된다. 빨간색 대변은 단순히 비트와 같은 채소를 먹어서 그렇게 된 것일 수 있다.

대변 상태가 평소와 다르다면 소아과 의사에게 기저귀를 가지고 가서 물어보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의사가 좀 더 자세하게 아기의 상태에 대해서 아는데 도움이 된다. 아기의 대변 색깔에 따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초록색 대변

초록색은 분유를 먹는 아기들의 흔한 대변 색깔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분유에 함유된 철분 성분이 대변을 어두운 녹색으로 만든다. 하지만 어쩌면 아기가 장 세균이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아기 배에 가스가 차있거나 불편해보인다면 소젖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것일 수 있다.

흰색이나 회색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가 여전히 모유 또는 액상형 분유를 먹고 있고 대변이 분필처럼 하얀 회색일 경우에는 소아과를 찾는 것이 좋다.

하얀색 대변은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그리고 아기가 고형식을 먹고 있다면 식사에 함유된 성분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간이나 쓸개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주황색

아기가 처음으로 고형식을 먹게 되면 오렌지색 대변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엄마가 특정한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인공 색소가 함유된 음식을 먹고 있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

빨간색

약간 빨간 반점 같은 것이 발견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기에게 변비가 있고 배변을 위해 힘을 많이 주는 경우에 붉은 얼룩이 나타날 수 있다. 아기가 이제 막 고형식을 시작한 경우라면 아기가 먹는 음식을 다시 한번 더 점검해야 한다.

아기가 확실하게 피가 섞인 대변을 본다면 염증, 알레르기 또는 위장 부상 등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은색

검은색 대변은 아기가 먹는 음식의 철분 성분으로 인한 것이고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는 엄마가 철분 보충제를 먹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헤모글로빈에서 나온 철분은 아기의 대변 색깔을 어둡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내장 출혈이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검은색 대변을 본다면 당장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노란색

아기가 겨자처럼 노란 대변을 본다면 그것은 분유와 모유를 먹는 아기들에게 정상적인 상태이다. 밝은 노란색이라면 엄마가 복용하는 약 또는 음식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Kohn, M. H., & Wayne, R. K. (1997). Facts from feces revisited. Trends in ecology & evolution12(6), 223-227.
  • Fleisher, D., & Ament, M. E. (1977). Diarrhea, red diapers, and child abuse: clinical alertness needed for recognition; clinical skill needed for success in management. Clinical pediatrics, 16(9), 820-824.
  • Bekkali, N., Hamers, S. L., Reitsma, J. B., Van Toledo, L., & Benninga, M. A. (2009). Infant stool form scale: development and results. The Journal of pediatrics154(4), 52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