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8가지

14 7월, 2020
쌍둥이들은 서로 매우 특별한 감정 공유 방식을 가지고 있다거나 일반 형제자매들과는 다른 특징들이 있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마도 모르고 있을 흥미로운 사실 8가지가 있다.

쌍둥이에 관한 다양한 미신이나 특이한 사실들이 많다. 이제부터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몇 가지 흥미로운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쌍둥이를 보고 둘을 구분하는 것이 어려웠던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는가? 통계에 따르면 1,000명의 임산부 중 1명이 일란성 쌍둥이를 출산한다. 일란성 쌍둥이는 하나의 수정란이 매우 초기에 분리되었을 때 태어나게 된다. 이들은 심지어 동일한 DNA를 공유하기도 한다.

이란성과 일란성 쌍둥이는 같지 않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란성 쌍둥이는 수정된 이후 동일한 수정란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유전 형질의 대부분을 공유한다.

하지만 이란성 쌍둥이는 같은 호르몬 주기 중에 2개의 다른 난자가 수정되어 태어나는 것이다.

쌍둥이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8가지

지난 10년 동안, 쌍둥이와 세쌍둥이가 상당히 증가했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의학적 도움을 받은 수정과 수정을 돕는 다양한 의학 시술로 인한 것이다. 의학적 도움으로 태어나는 아기들은 일란성 쌍둥이가 되지 않는다. 일란성 쌍둥이는 오직 자연적인 수정에서만 가능하다.

1. 쌍둥이의 지문은 서로 다르다

완벽하게 똑같은 일란성 쌍둥이를 보면 왠지 지문도 똑같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허프포스트> 뉴스에 의하면 쌍둥이 태아는 엄마 배 속에서 양수막의 서로 다른 부위에 붙어있다. 그로 인해 손가락의 줄, 지문이 서로 다르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쌍둥이는 서로 다른 지문을 가진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은 일란성 쌍둥이 중 22%가 왼손잡이라는 사실이다. 쌍둥이가 아닌 사람 중 왼손잡이가 되는 확률은 10% 정도이다.

더 읽어보기: 26개월 동안 쌍둥이를 세 번 낳은 여성

쌍둥이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8가지

2. 쌍둥이는 보이는 것처럼 똑같지 않다

통계에 의하면, 쌍둥이는 “거울에 반사된 모습”을 하고 있다. 쌍둥이의 25%가 서로 거울에 반사된 모습처럼 성장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쌍둥이 중 한명이 왼손잡이면 또 다른 한명은 오른손잡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쌍둥이 중 한명이 오른팔에 모반이 있는 경우 다른 아이는 왼쪽팔에 똑같은 모반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쌍둥이는 두뇌와 사고 방식을 공유한다. 

3. 쌍둥이끼리 텔레파시가 통하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쌍둥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신기한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디스커버리>에 의하면, 그러한 믿음은 단순한 미신으로 밝혀졌다. 

쌍둥이들이 특별한 또는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정신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전혀 입증된 바가 없다. 함께 자라온 시간으로 인해 이들이 서로에 대해서 극도로 잘 아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로 인해 쌍둥이는 텔레파시가 통한다는 잘못된 믿음을 불러 일으킨 것이다.

4. “짐(Jim) 쌍둥이” 경우

미네소타 출신의 이 쌍둥이는 생후 4주에 서로 떨어졌다. 이들은 서로 다른 가정에 입양되었고 39살이 되어서야 만나게 되었다. 이들의 사연은 낸시 세갈이 집필한 <뒤얽힌 삶(Intertwined Lives)>라는 책으로 출간되었다.

이 쌍둥이는 서로 그 어떤 교류도 없이 따로 성장했지만 키와 체중이 똑같았다. 플로리다에서 좋아하는 해변이 동일했고 둘 다 수학을 잘했으며 목공일과 기계 제도와 같은 동일한 취미를 가지고 있었다.

5. 쌍둥이는 자궁 안에서 서로 접촉한다

이탈리아의 파도바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쌍둥이들은 엄마의 배 속에 있는 동안 서로 접촉하려 한다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자기 자신의 몸보다 쌍둥이의 몸에 더 접촉이 잦은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쌍둥이의 접촉 시도는 임신 14주차에 시작된다. 통계에 의하면 서로 붙어서 태어나는 쌍둥이의 경우는 20만 건의 임신 중 1번의 비율이다.

6. 쌍둥이는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함께 성장하는 경우에 볼 수 있는 상황인데 이것은 쌍둥이가 정신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고 믿는 것과 비슷한 류의 믿음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언어를 가지는 것은 꼭 쌍둥이가 아니어도 형제자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대부분 아주 어린 나이부터 서로 대화를 나누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더 읽어보기: 쌍둥이소실 증후군

쌍둥이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8가지

자신들만의 언어를 가지는 것은 서로 도우며 말하는 방법을 배울 때 시작된다. 이런 현상은 아이들이 서로 매우 가깝고 결국 자신들만의 단어를 개발하게 되는 경우 더욱 극심해진다. 자신들이 만들어낸 단어가 그들만의 독자적인 언어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7. 유전 형질을 완벽하게 공유하는 것은 아니다

완벽하게 동일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들은 유전 형질의 상당 부분을 공유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생각처럼 100%를 공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버밍엄 소재 알라바마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쌍둥이의 DNA 중 형성 유전자의 개수가 다른 것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디스커버리에 의하면 이들이 완벽하게 똑같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유전자를 100%를 공유하고 동시에 태어났기 때문이다.

8. 쌍둥이는 유전이 아니다

일란성 쌍둥이에 대한 또 하나의 미신은 이것이 유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일란성 쌍둥이가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한 것임을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는 하나도 없다.

이란성 쌍둥이를 낳는 것은 유전이다. 가족 중 이란성 쌍둥이가 있는 경우, 또 다른 이란성 쌍둥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중복 임신의 결과이다. 중복 임신은 동일 주기에 하나 이상의 난자를 배란하는 것이다.

기타 흥미로운 사실

  • 쌍둥이를 낳은 엄마는 수명이 좀 더 길다.
  • 일란성 쌍둥이의 25%가 서로 “거울에 비친” 모습을 하고 있다.
  • 쌍둥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덜 닮아간다. 
  • 일란성 세쌍둥이도 있다.
  • 유제품을 많이 먹을수록 쌍둥이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쌍둥이들을 둘러싼 다양한 미신들이 있다. 그중에는 과학적으로 입증이 가능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미신들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쌍둥이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진실은 이들이 서로 발달, 학습, 성장을 도우며 매우 강한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 Graham, P; Stevenson, J. A twin study of genetic influences on behavioral devia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1985; 24, 1:33-41.
  • Olson, J; Vernon, A; Aitken J. The heritability of attitudes: a study of tw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01, Vol. 80, No. 6, 845-86.
  • Miller, P. A thing or two about twins. National Geographic.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