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5가지 해결책

30 12월, 2018
전문가들이 말하는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해결책을 모아 보았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해결책을 모아 보았다. 물론 문제없이 통잠을 자는 아기들도 있다. 심지어 침대에 눕히기도 전에 알아서 잠이 드는 아기들까지 있다. 하지만 세상일이 늘 쉽지만은 않아서 필요한 만큼 잠을 자지 못하는 아기들도 있다.

잠들지 못하는 아기를 돌보는 일은 짜증도 나고 지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아기가 잠들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아기가 싫어서 안 자는 것이 아니다. 아기가 자지 않는다면 잠들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대부분 아기는 부모와 마찬가지로 피곤하다.

수면 부족은 신생아를 둔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이다. 충분한 휴식이 부족한 부모는 밤에 자꾸 깨는 아기 말고도 고민할 일들이 수없이 많다.

그러나 아기가 금세 부모의 잠자는 패턴에 맞출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한다.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방법

<온화한 수면 해결책>의 저자인 안드레아 그레이스는 아기의 수면 교육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그레이스가 추천한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방법 몇 가지를 이제부터 알아보겠다.

아기와 어른의 수면 차이 이해하기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5가지 해결책
 

아기는 자라면서 일과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생후 며칠간 신생아의 수면과 잠드는 방법은 성인과 큰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성인은 밤에 자기 위해서 긴 낮잠을 피한다. 하지만 아기는 다르다.

낮잠은 아이에게 득이 될 수 있다. 안드레아 그레이스는 아이의 나이에 따라 몇 시간씩 낮잠을 재워야 하고 또 낮잠을 자야만 밤에 숙면한다고 한다.

일과를 바꾸기 전에 아기를 잘 관찰하는 것이 좋다. 모든 아기가 다르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습관도 바뀌기 때문이다.

낮에 긴 낮잠을 자고 밤에도 잘 자는 아이들이 있지만 반대인 아이들도 있다.

어쩌면 오전이나 오후 일찍 낮잠을 재우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밤이 되면 아기는 녹초가 되진 않아도 피곤해할 것이다.

또 저녁이 다 돼서 낮잠을 자다 일어난 아기는 밤에 잠들기 힘든 게 당연하다.

아기 침대에서 재우기

모든 부모가 이 말에 동의하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방에 재우라는 말이 아니라 아기 침대를 따로 두라는 이야기다.

냉정해 보일 수도 있지만, 아기를 침대에 재우는 것은 아무런 해도 되지 않는다. 그래서 아기 침대를 구매한 것 아닌가? 아기를 안고 재우는 일은 피하도록 한다.

 “부모 품에 안겨 잤던 아기가 다른 곳에서 깨면 경계심을 갖게 된다.”

– 안드레아 그레이스

아기가 밤에 갑자기 깨는 일을 피하려면 충격받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부모 옆에서 잠든 아기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깼을 때 혼란스럽고 불안해한다.

 

밤에 몇 번 깨는 정도는 정상이지만 스트레스로 깨서는 안 된다.

자장가나 동화책 읽기가 아기의 잠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아기가 자장가나 동화책 읽기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잘 관찰하고 대처해야 한다.

자장가나 동화책 읽기가 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아기에게는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아기가 울면 직접 가서 본다

잠들지 않는 아기를 재우는 5가지 해결책

요즘은 그리 흔치 않지만, 아기가 혼자 울다가 다시 잠들 거라고 믿는 부모들도 아직 있다. 그레이스는 이렇게 부모들이 힘들고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아기가 울면 문제가 있기 때문이니 혼자 내버려 두지 않는다. 작은 흐느낌이나 훌쩍이는 정도라면 별거 아니겠지만 아기가 흐느껴 운다면 확인해 봐야 한다. 부모가 왔다는 것만 느껴도 아기는 진정될 것이다.

아기가 힘들어하길 바라지 않지만, 밤에 잠투정 부리는 것이 버릇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니 고통에 울부짖는 것이 아니라면 아기 곁에서 진정되길 기다려준다.

함께 자는 것이 과연 모두에게 좋을까?

 

아기와 부모가 함께 자는 문제는 사적인 결정이다. 하지만 부모의 결정이 아이의 숙면에 도움이 될지는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부모의 잠버릇이 함께 자는 아기에게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부모 중 한 명이 일찍 일어나면 잠이 깬 아기는 다시 잠들기 힘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밤에 깬 아기를 부모의 침대에서 재우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한다. 부모가 그런 식으로 반응하면 아기가 버릇을 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가 자려고 하지 않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인내심이다. 아기를 사랑으로 대하지만 수면 교육은 단호하게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변화 후 효과를 확인하고 전문가나 다른 부모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포기할 필요는 없다. 조금만 노력하면 아기와 부모 모두 숙면을 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