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

2019년 5월 8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엄마의 마음속은 복합적인 감정과 감각으로 가득 차게 된다.

임신 기간 중 배 속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상당히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엄마와 아기 사이의 특별하고 마법 같은 관계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주는 첫 번째 행동이다. 지금부터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엄마의 마음속은 복합적인 감정과 감각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이는 설명하기 어려운 감정이다. 불확실성, 기대감, 공포는 임신한 여성이 경험하는 감정 중 몇 가지일 뿐이고, 이것들은 임신 기간 내내 사라지지 않는다.

의심의 여지 없이, 자궁 안에서 자라고 있는 아기는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존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아기는 엄마가 자신의 꿈을 위해 싸울 이유가 되어 주고,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해 주고, 아기의 웰빙을 위해 엄마는 무엇이든 할 것이다.

엄마가 바라는 것은 자궁 안에서 자라고 있는 그 작은 생명의 행복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이런 사랑을 애정 어린 대화를 통해  배 속 아기에게 전달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어디 있겠는가?

의구심 버리기

“임신 중 태아에게 말하기” 행위는 초보 엄마에게 많은 질문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이런 종류의 태아기 자극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미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가? 그렇게 하면 진짜 무언가가 달라지는가?

이런 종류의 자극이 전부 무시되던 때도 있었다. 이런 종류의 자극이 완전히 부정적인 영향만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 부정적인 효과에는 아이가 미래에 과다 활동을 보이거나 차분하지 못할 것이라는 믿음이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보고 있다. 사실 태아기 자극은 엄청나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특히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거는 일은 더욱 그렇다! 단지 아이와 엄마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것만이 아니다. 아기의 청각 인식에 도움이 된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말을 하는 것의 더 많은 장점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하고 싶어지는 것은 여성의 모성 본능에 있어 자연스러운 일이다. 좋은 점은 아기의 귀와 청각이 임신 초기에 발달한다는 것이다.

태아기 자극의 일부인 모든 애정 섞인 행동은 완벽하게 긍정적이다.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거는 것이 중요한 가장 주요한 5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두뇌 강화: 태아에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 두뇌의 신경 체계와 신경 네트워크를 발달시키고 강화시킨다.
  2. 엄마와의 유대감: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에 익숙해지고 확실하게 엄마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
  3. 청각: 임신 기간 중 자주 아기와 대화를 하는 것은 아기의 청각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4. 진정 효과: 배 속에서 아기가 휴식을 취하지 않고 계속해서 활동하는 경우, 엄마의 몇 마디 만으로 아이는 평화와 안전을 충분히 전달 받을 수 있다.
  5. 언어 발달: 스탠포드 대학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말을 하는 것은 아기의 언어 발달을 자극한다고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 기간 동안 엄마의 목소리로 자극을 받은 아기들은 그렇지 않은 아기보다 좀 더 빨리 첫 말을 시작한다고 한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도 목소리, 즐거운 상황, 행복, 괴로움, 분노, 슬픔을 구분하고 알 수 있다.

임신 기간 중 아기와 대화를 하는 방법은 말하기로만 한정되지 않는다. 아기가 엄마의 생각과 감정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엄마와 또 다른 가까운 가족이 임신한 배를 마사지한다.
  • 다른 가족들이나 조부모와 같은 특별한 사람도 태아에게 말을 할 수 있다.
  • 산모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상황에 호흡을 조절하면, 아기가 아무 일도 없고 다 괜찮을 것임을 느끼게 해준다.
  • 안정되고 편안한 음악을 듣는 것 또한 아기와 대화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이다. 

태어나지 않은 아기와 좀 더 많이 대화하기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우리의 몸은 완벽하게 고안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하는 모든 것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엄마들은 자신이 하는 행동과 말이 배 속에 함께 있는 작은 동지에게 건강하고 조화로운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조심해야 한다.

아이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부모이다. 자신의 성격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사랑과 애정을 아기에게 전달하고 싶다면, 바깥 세상도 지금 아기가 있는 배 속 세상만큼 따뜻한 곳임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기에게 말을 거는 태아기 자극은 엄마 자신이 안정되어 있고 편안할 때 하는 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