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를 선택하는 방법

2020년 6월 28일
슈퍼마켓에 가면 아주 다양한 분유가 나와 있다. 그래서 분유를 선택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분유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유용한 팁을 확인해 보자!

아기가 태어나면 아주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의심스러운 부분과 도전적인 문제들도 생겨난다. 특히 신생아는 몇 시간마다 모유 또는 분유를 먹어야 하는데, 그렇다면 조제된 분유 종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분유를 과연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이와 관련한 유용한 팁을 찾으려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공식적인 권고 사항

세계보건기구(WHO)는 아기가 태어나고 생후 첫 6개월 동안은 독점적으로 모유 수유를 권장한다. 그리고 이 시간이 지나면 아기가 2살 이상이 될 때까지 모유 수유를 하면서 점차적으로 다른 음식을 섭취하게 하는 게 좋다.

공식 데이터

미국 영양학 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의 한 연구는 1999년에서 2003년 사이에 신생아 수유에 관한 대중의 태도 변화를 분석했다. 전문가들이 얻은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의 25%가 분유를 모유만큼 좋은 것으로 간주했다. 이 결과는 1999년에 등록된 동일한 연구의 14%에 비해 증가한 수치다.

한편 스페인 통계청(Spanish National Statistics Institute)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 국가에서의 모유 수유는 아기의 생후 첫 3개월 동안 혼합 수유 및 인공 수유보다 우세했다.

이 트렌드는 6개월이 되면 바뀌는데, 이때 여성의 24.72%만이 모유 수유를 계속한다. 당시에는 분유가 큰 인기를 얻어 응답률이 61%에 달했고, 혼합 수유 비율은 14%를 차지했다. 이 변화는 아마도 초보 엄마들이 업무 환경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모유 및 분유에 대한 공식 데이터

모유의 특성

모유는 아기의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적응하는 살아 있는 액체다. 분만 직후의 모유는 초유로 알려져 있으며 노란색이다. 이 우유에는 아기가 첫 며칠간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분이 들어 있다. 그런 다음 모유는 더 하얘지고 대량으로 생산되며 더 가벼운 질감을 갖는다. 이를 바로 성숙 우유라고 한다.

모유에는 신생아가 자라는 데 필요한 모든 게 들어있다. 다량 영양소 및 미량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신생아의 면역계 발달을 촉진하는 다른 화합물도 포함되어 있다.

엄마는 모유 수유 중에 칼로리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알코올 제외). 또 엄마는 칼로리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해야 하며 칼로리를 제한하면 안 된다.

한편, 약을 먹어야 하는 수유 중인 엄마들의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약물이 우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다. 이때 우리는 웹 페이지에서 복용 중인 약물이 모유 수유와 호환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분유의 특성

분유에는 신생아가 자라고 발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게 들어 있다. 분유는 모두 연방 식품, 의약품 및 화장품법, 21 USC 321 et seq., 및 그 법을 시행하는 FDA의 규정에 의해 안전하게 규제된다.

그 구성과 관련하여, 표준 구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각 브랜드는 고유하다. 일반적으로 분유는 모유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및 무기질과 같은 미량 영양소가 더 많이 들어 있다. 왜냐하면 영양분이 더 풍부하더라도 모유보다 생체 이용률이 낮기 때문이다.

반면 모유 수유의 단점 중 하나는 때로는 아기가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기가 엄마의 가슴을 빨 때는 젖병에 있는 젖꼭지를 빠는 것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아기는 자신만의 속도대로 자란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분유를 선택할 때 고려 사항

모유와 조제 분유는 무엇보다도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함유된 단백질의 양 및 유형, 그리고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방식이 다르다.

분유 또는 모유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표 1. 사람, 동물 및 조제유의 비교. TMR 국제 병원.

분유를 선택하려면 다음 3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함유된 단백질과 우유의 두 가지 주요 단백질인 카제인과 혈청 단백질의 관계
  2.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방식: 유당은 모유에서 우세하므로 분유에도 꼭 들어 있어야 한다. 또한, 분유에 시럽이나 말토덱스트린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3. 지방 공급원: 팜유는 모유에 존재한다. 물론 이는 지속 불가능한 선택이지만, 영양학적으로 안전하다.

선택한 수유 방법에 관계없이 다음의 기본적인 부분을 존중해야 한다.

  • 아기가 달라고 하면 젖을 주어야 한다.
  • 아기는 리듬을 설정해야 한다.
  • 아기가 때로는 우유를 적게 또는 더 많이 먹는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무엇보다도 아기가 우유를 먹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 각 아기는 자신만의 성장 속도를 가지고 있다.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www.who.int
  • Li R et al. (2007). Changes in public attitudes toward breastfeeding in the United States, 1999-2003.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07(1), 122-127. https://www.ncbi.nlm.nih.gov/pubmed/17197280
  • Reglamento (UE) Nº 609/2013 del Parlamento Europeo y del Consejo relativo a los alimentos destinados a los lactantes y niños de corta edad.
  • Almarza AL et al. (2010). Alimentación del lactante sano. Protocolos diagnóstico-terapéuticos de Gastroenterología, Hepatología y Nutrición Pediátrica SEGHNP-AEP, 31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