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2019년 8월 16일
기저귀 발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소변 또는 기저귀와 접촉함으로써 생기게 된다. 오늘 이 글에서는 기저귀 발진 예방을 위해 기억해야 할 몇 가지 기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 흔하게 발생하는 기저귀 발진을 치료할 수 있는 자연 요법에 대해서도 살펴 보도록 하자.

이 글에서는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사항을 알아본다. 아기의 피부에 접촉하는 기저귀는 매우 큰 자극이 될 수 있다. 기저귀를 사용하는 아기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매우 일반적인 상황이다.

어린아이들은 매우 예민하고 섬세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기의 기저귀 발진을 치료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거의 대부분 기저귀로 덮여있는 생식기 부분에 발생한다. 그렇다면 예방 또는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후 4-16개월 사이의 아기들이 기저귀 발진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소변 또는 대변과 접촉해서 생기는 것이다. 특히 아기들이 유동식을 먹기 시작하면 더욱 심해진다. 이들의 대변이 피부에 더 큰 자극이 되기 때문이다.

설사의 경우, 아기의 섬세한 피부에 닿으면 기저귀 발진 또는 다른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모나 아기를 보살피는 사람이 즉시 기저귀를 갈아주지 않으면 더욱 그러하다.

기저귀 발진을 알아보는 방법

사실 기저귀 발진인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다. 아기가 기저귀를 차는 부분을 잘 만져보고 눈으로 확인하면 된다.

기저귀 발진이 생기기 가장 쉬운 부위는 기저귀의 끝 부분이 닿는 곳이다. 붉은 반점, 발진 또는 단순히 어두운 분홍색의 반점 같은 형태의 피부 염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상태는 집에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원한다면 소아과 의사 또는 소아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상황이 좀 더 심각하거나 아기가 해당 부위를 긁은 경우, 기저귀 발진은 상처로 바뀔 수도 있다. 이 상처는 균류 또는 박테리아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치료는 기저귀 발진이 아닌 감염을 먼저 치료하는 것에 중점을 맞추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기저귀 발진은 무엇인가?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기저귀 발진을 치료하는 방법

일단 기저귀 발진을 치료하려면 미지근한 물로 해당 부위를 닦아주는 것이 좋다. 매번 기저귀를 갈 때마다 닦아주어야 한다. 이때 더 많은 자극을 피하기 위해 중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 피부의 pH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글리세린이 포함된 비누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아기의 생식기를 닦는 용도의 클렌징 오일이나 로션이 있다. 하지만 그것으로 비누와 물로 닦아주는 것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 

아기를 세면대나 욕실로 데리고 간다. 흐르는 물을 손으로 받아 기저귀 발진이 있는 부위에 물을 흘려준다.

그다음 건조를 해주는 데 특히 더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부드러운 면 수건을 사용해서 천천히 완전히 물기를 제거한다.

잠시 동안 기저귀를 채우지 않고 공기에 노출시켜 주는 것이 좋다. 바로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이 아니라 잠시 기저귀를 차지 않고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기가 기저귀를 하고 있지 않는 동안 소변이나 대변을 볼 것을 걱정한다. 물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잠시 동안의 해방감은 아기에게 매우 행복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언제나 좋은 위생 상태가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물기가 다 마르면 치료를 위한 로션, 오일, 연고 등을 바라준다. 기저귀 발진에 효과가 좋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건조해지지 않도록 피부를 보호해주는 로션 등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이 부작용을 내는 경우도 자주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기의 피부 유형에 따라 산화 아연과 같은 화학 약품은 실제로 더 심한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대부분 기저귀 발진이 생기는 부위는 기저귀의 끝 부분이 닿는 곳이다. 붉은 반점, 발진, 어두운 분홍색의 얼룩 형태로 피부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집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

가장 좋은 대안은 자연 성분의 제품이나 집에서 민간 요법을 사용해 기저귀 발진을 완화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쌀 가루인데 이것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다. 금잔화귀리를 함유한 로션 또한 염증이나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목욕을 시킬 때 욕조 안에 귀리를 담은 천주머니를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귀리를 가루로 만들어 쓰는 것이다. 기저귀 발진 부위에 발라주면 된다.

더 읽어보기: 기저귀를 언제까지 사용해야 할까?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기저귀 발진을 치료하는 마지막 방법은 절대로 아기의 기저귀를 너무 꼭 맞게 채우지 않는 것이다. 조금 느슨하게 해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소변이나 대변을 본 이후 너무 오랫동안 기저귀를 갈아주지 않는 것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나쁜 습관은 아기가 기저귀 발진이 생길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은 아기에게 기저귀 발진이 생겼을 때 훨씬 쉽게 치료를 해줄 수 있다. 모유를 기저귀 발진 부위에 조금 발라주면 되기 때문이다. 모유에는 다양한 치유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아기들의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대로 기저귀를 갈아주고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다. 또한, 아기의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간단한 방법 만으로도 아기를 행복하고 밝게 그리고 편안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 Azcona, L. Dermatitis del pañal. Farmacia Salud. Farmacia profesional. 2010; 24 (1): 60-62.
  • Zambrano E, Zamabrano A, Fernández T. Dermatitis del pañal. AEPED [En lín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