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 2018년 6월 15일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많은 것을 요구당하고 복잡한 일이다. 나쁜 육아 습관이 아이에게 정신 및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 중 하나는 불안인데 이는 부모의 불안정함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당신은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자주 그리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말이다. 부모는 훗날 아이의 정신 및 정서 발달에서 보이는 특정 불안정함을 유발시킬 수 있다. 그래서 아이가 스트레스와 불안할 때 보이는 증상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불안에 숨겨진 원인은 무엇인가?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늘 긍정적이고 기분이 좋다. 항상 에너지로 가득차 있고 새로운 도전을 즐긴다.

하지만 아이의 행동이 명확한 원인 없이 장기간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면,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아이의 변화가 누구로 인한 것인지 또는 무엇 때문인지 알아내기 위해 꼭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부모가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자기 성찰과 자문이다. 내 태도나 행동이 내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었는가?

또한 아이와 계속적으로 만남이 있는 다른 친구들이나 가족들도 살펴봐야 한다.

때때로 부모들은 자신도 모르게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불안정함이 스트레스와 불안의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당신의 지나치게 고압적인 태도로 인해 아이가 불안감을 가지게 되었을 수도 있다. 반대의 경우, 지나친 자유분방함도 아이를 불안감에 시달리게 할 수 있다.

아이에게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태도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 과잉보호 육아
  • 아이가 자신의 성격을 형성할 권리를 부정
  • 아이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하는 것
  • 지속적인 비판

아이가 불안하다는 신호와 증상

불안과 스트레스를 겪는 아이들은 매우 명확한 증상을 보인다. 부모라면 모두 이것을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부모가 이런 증상을 알아보려면, 해당 증상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사소한 행동 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트레스와 불안 증상은 아이의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첫 번째는 정서적이고, 두 번째는 신체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두 부분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증상은 각각 나타날 수도 있고, 한꺼번에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일 때도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정서적 증상

의심의 여지 없이, 가장 눈에 띄는 불안의 정서적 증상은 공감 능력이 없는 것이다. 또 다른 주요 증상은 무관심이다. 무관심은 학교나 학업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심지어 장난감, 친구 또는 아이가 좋아했던 놀이에 대한 것일 수도 있다.

다른 신호로는  슬픔, 식욕부진, 성급함, 공격적인 행동, 공포, 불안정함, 집중력 부족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불안을 겪는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아이의 행동이 명확한 원인없이 장기간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면,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

신체적 증상

스트레스와 불안이 높아지면, 신체적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 이 증상은 매우 강렬해 다른 질병과 혼동되는 경우가 잦다. 따라서, 정서적인 증상도 같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은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아이는 땀을 많이 흘리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 극심한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할 수 있다. 

다른 신체적 증상으로는 말 더듬기, 침대에 오줌싸기, 근육통, 몸 떨림, 기절,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 잦은 감기와 지나치게 우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아이의 불안은 어떻게 치료하나

불안을 앓고 있는 아이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의 자기 성찰이 첫 단계이다.

다음 단계는 아이의 불안이 최근에 시작된 것인지, 아니면 이미 장기간 불안을 겪어온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아이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지속적이고 솔직한 대화, 서로 존중하는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데 가장 중요하다. 동시에, 부모는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 작은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아이를 과잉보호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이를 비난하거나, 계속해서 지적하는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당신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아이의 정신 및 정서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된다.

앞서 제시한 모든 행동을 취해도 아이의 불안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전문가는 정신과의 도움, 약물 또는 가족 상담을 권할 수 있다.

“불안을 앓고 있는 아이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의 자기 성찰이 첫 단계이다.”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다행히도 대부분은 간단한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증상과 아이의 행동 변화를 알아보고, 아이가 그 감정 상태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약간의 인내와 많은 사랑을 쏟는다면, 당신의 아이는 다시 행복하고, 열정적이며, 에너지 넘치는 아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