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방임의 4가지 신호

· 2018년 6월 12일
아이는 부모로부터의 포옹, 키스, 인도, 보호가 필요하다. 그건 아이를 망치거나 응석받이로 키우거나 하는 것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부모가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할 중요한 이유가 있다.

이 글에서는 정서적 방임의 4가지 신호를 알아본다. 아이는 주위 환경으로부터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건, 모든 것을 흡수하고 그것을 배로 돌려준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정서적 방임은, 아이의 미래 복지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는 것이다. 어릴 때 우리는 부모와 보호자에게 많이 의존한다. 아이는 혼자서 지탱을 할 수 없으므로 경제적으로 의존한다. 하지만 그뿐만이 아니라 교육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도 의존을 하게 된다.

사랑, 애정, 만족, 이해를 주는 것은 어른이 아이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이다. 아이에게는 긍정적인 롤 모델이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아이는 건강한 환경에서 자라고 주위의 어른들을 모방하는 가치와 능력을 개발한다.

하지만 이상적이지 않은 경우도 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버려지면, 태도, 행동, 그리고 나중에 아이에게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하는 것들이 모두 영향을 받는다.

정서적 방임의 의미는 무엇인가?

아이가 보호받고, 소중하게 여겨지고, 사랑받고 싶어하는 본능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정서적 방임이 발생한다. 이 나이에는 애정, 사랑의 제스처, 그리고 변함없는 보살핌에 대한 욕구가, 차후의 청소년기나 어른이 됐을 때 보다도 훨씬 더 크다.

나이가 들게 되면, 세상을 스스로 직면하게 해주는 많은 도구를 갖게 된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그게 없다.

가정에서 애정과 애착이 결여된다고 해서 반드시 물리적 폭력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은 정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일상의 상황에서 종종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거기에는 소통의 부재, 일이나 기타 이유로 오래 떨어져 있는 경우, 혹은 부모에 의해 버림받는 경우 등이 포함된다.

현대의 생활 방식이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부모가 손에는 핸드폰을 들고 마음속에는 직장에서의 일을 담은 채,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을 보는 일은 흔한 일이다.

아이들은 어떤가? 기껏해야 졸졸 따라다니면서 관심을 받으려고 애쓰지만 속수무책이 된다.

정서적 방임의 4가지 신호

정서적 방임의 4가지 신호

1. 정서적 공허함

이것은 어린 시절이나 자란 후에 나타날 수 있다. 그것은 개인적으로 어떤 성취를 했느냐에 관계없이, 뭔가 충족되지 않는다는 계속적인 욕구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고독감, 불안, 혹은 고뇌는 삶의 초기에 발생한 애착 대상과의 연결 부재와 관련이 있을 지 모른다.

2. 애착 대상과의 안 좋은 관계

부모와 강한 유대가 없이 자란 아이는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그렇게 되면, 애착의 대상을 향하여 거절, 분노, 불신 등으로 이어질 수가 있다. 혐오와 분노까지 표출될 수가 있다. 한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질 때는 의존의 관계가 형성될 수가 있다. 어릴 때 정서적으로 방임된 사람은 누군가로부터 확실한 관심을 끌고 싶어한다.

이것은 사적인 관계에서 질투나 불만으로 표출될 수 있다.

 “사랑, 애정, 만족, 이해를 주는 것은 어른이 아이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 중의 하나이다.”

3. 버릇없는 행동

버릇없는 행동은 일전에 거절당했던 관심을 다시 받고 싶어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사람이 많은 곳에 가서 주위를 둘러보면,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소리지르고 자기의 부모를 밀치면서 함께 구경하거나 놀자고 하는 걸 보게 된다. 이게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상황은 격해지게 된다.

이런 버릇없는 행동의 전형적인 신호는 감정 변화, 그칠 줄 모르는 울음, 공격성, 분노, 그리고 충동성이다.

4. 육체적, 심리적 문제

정서적으로 방임이 된 아이는 불안, 학습 장애,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의 어려움 등을 겪게 된다. 또한 다른 아이들보다 감염이 더 자주 일어난다.

그 이유는 정신적 건강과 면역 체계 효율성과의 직접적인 관련 때문이다.

정서적 방임의 4가지 신호

이런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

가능할 뿐만이 아니라, 그래야 한다. 정서적 방임은 아이가 커서 술, 담배, 마약 같은 약물남용으로 공허함을 채우려는 시도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정서적 방임은 또한 순간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충동적이고 위험성이 큰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러한 예로 쇼핑 중독, 난폭 운전, 안전하지 않은 섹스, 혹은 소매치기등이 있다.

이런 신호가 포착이 되면 심리학자를 찾아가 치료를 의뢰하는 것이 상책이다.

하지만 예방은 치료보다 더 낫다. 이런 것을 명심하고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 짧다 할지라도 가족이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기
  • 애정, 배려심, 이해심을 보여주기
  • 아이가 보호받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기

부모의 애정을 보여주는 것은 아이에게 근본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다.

중요하지 않게 보일지도 모르는 자그마한 제스처가, 아이의 기분과 세상을 보는 눈을 많이 바꾸어 놓을 지도 모른다.

아이의 양육에 특히 정서적 건강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