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놀면,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 2018년 6월 10일

아이가 놀 때마다 아이의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볼 기회가 있다면, 아마 활동이 증가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많은 부모가 놀이의 이점을 완전히 믿지 않지만, 놀이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복잡한 활동이고, 아이가 놀면 뇌 안에 각종 호르몬 반응을 촉발시킨다.

아이가 놀면, 아이의 뇌에서 화학적 소동이 일어나고, 엔도르핀과 엔케팔린이 방출된다. 이 물질들은 신경세포의 긴장을 줄여주어 아이가 진정하고 행복하게 느끼게 해준다.

그래서 가장 창조적인 순간이 놀이하는 동안에 찾아오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놀이는 최고의 활동이고, 아이의 삶에서 학습, 훈련, 도전, 재미의 가장 좋은 근원이다.

놀이의 혜택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이다. 이유는 놀이가 뇌의 화학 작용을 활성화해서 일련의 호르몬을 분비하게 해서 뇌에서 활동하게 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놀면 뇌에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범람하는데, 이는 우리의 감정을 균형 잡고 규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말은 놀이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아이가 좋은 기분이 들게 한다는 뜻이다. 이 활동은 또한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을 방출하게 하는데, 이는 집중, 기억, 학습을 증진시킨다.

동시에, 도파민은 아이가 육체적 활동을 하도록 동기화 시켜주고, 근육이 게임에 반응하게 만들어준다. 이 물질은 또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환상적인 이미지와 존재를 만들어내는 것을 도와준다.

놀이 시간에 아이의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아이의 뇌는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아이가 놀면, 뇌는 갈등을 해결하는 걸 배우고, 사회화 과정에 필요한 기제를 발달시켜 준다.  보통 아이 둘이 서로 보고 미소를 짓는 것으로 충분하다. 곧 이 둘은 놀이를 시작할 것이다.

놀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아이의 창의성을 자극해준다는 것이 입증됐다. 이는 놀이를 통하여 배운 것을 재창조하고 조직하기 때문이다.

놀이의 또 다른 혜택은 분쟁이 발생시 규칙을 만들고 준수함으로써 해결하는 것을 배운다. 특히 여럿이 놀 때 그렇다.

많은 젊은 사람들이 노래와 게임으로 다른 언어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이 가장 잘 학습하고 발달하는 것은, 소위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는 것을 말해주는 또다른 신호이다.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뇌는 활동이 재미있을 때 더 쉽게 배운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방을 치우는 것을 배우거나 다른 언어를 배울 때, 새로운 시도를 하게 해주는 게임을 통해서 행하는 것이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의 설명에 따르면, 놀이는 아이에게 학습, 호기심, 창의성을 자극한다고 한다. 심동적 기능을 발전시켜주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아이가 놀면 육체적, 정서적, 지적인 면에서 이로움이 생겨난다. 이 때문에 소아과 의사들은 새로운 활동을, 집안일로서가 아니라 게임으로 가르치는 것을 권한다.

아이가 놀면,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놀이의 정서적 혜택

놀이는 아이의 커리큘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다. 특히 학업의 압력과 숙제의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게 해준다.

아마도 그래서 스페인 심리학자들과 저자 Rosa Jove가 아이를 존경심이 가득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는 항상 놀이를 하게하라고 권하는 것 같다.

Jove는 또한 아이가 어른처럼, 스트레스로 고통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하라고 권한다. 아이를 놀게 하는 것은 집 안의 일을 훨씬 더 조화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아이가 놀면 집안 전체가 혜택을 본다.

이 저자는 6살 이상인 아이는, 자유롭게 놀면서 지내는 시간이 두 시간 이상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말은 아이의 여가 시간을 존중해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아이가 너무 많은 스트레스성 활동에 참가하지 않도록 한다. 아이나 어른이나, 놀이가 학습의 최선의 형태 라는 혜택을 잊지 않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놀이는 아이가 자신의 내적 세계를 강화함과 동시에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도와준다.

그래서, 스스로 물어볼지도 모른다. “아이가 놀면 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마법이 일어난다! 그게 가장 간단한 답이다.

인형이나 공을 갖고 놀건, 숨바꼭질 게임이나, 자신의 상상의 세계에 빠지거나, 놀이는, 아이가 배우고, 재미 보고, 휴식을 취하고, 꿈을 꾸고, 상상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아이를 놀게 하는 것은 그토록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