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 기술: 자신을 제어하는 방법

· 2018년 6월 28일

자신을 제어하는 거북이 기술(Turtle technique)에 대해 알아보자. 거북이 기술,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아이의 사회 교육의 일부로, 아이가 통제 불가능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몇 가지 육아 실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현대의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워한다.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제약을 두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와 동시에,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경계를 정해 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알고 있다. 이 애매함이 아이의 감정 제어 능력을 부족하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들의 자기 제어 능력 부족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의 전형적인 땡깡에서 보여진다. 분노가 극에 달하면 아이들은 자신을 제어할 수 없을 만큼 발길질을 하고 소리를 지른다.

때로 그들은 이런 방법으로 부모를 굴복시켰고, 정확히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었다. 거북이 기술은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거북이 기술은 무엇일까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를 활동 과잉이라고 설명한다. 그저 걱정하고 불편해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부족한 육아법은 아이들을 혼란스럽고 불안하게 만든다. 아이들은 이런 불안을 변덕스러운 행동, 말 안 듣기, 기분 변화 등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이런 경우라면, 거북이 기술은 자신을 제어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이것은 딱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거북이 기술 1단계: 아이에게 자신의 껍질로 들어가는 방법을 가르친다

당신은 학교에서 문제가 있는 어린 거북이 이야기를 통해, 아이에게 거북이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어린 거북이는 선생님에게 말대꾸를 하고, 친구들이 자신을 놀리면 친구들을 마구 때리는 거북이었다.

어린 거북이의 선생님은 거북이에게 화가 많이 나면, 일단 등 껍질 속으로 들어가서 숫자를 10까지 세라고 말해 주었다. 어린 거북이는 선생님의 말씀대로 해보았다. 그리고 마치 마법처럼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당신은 아이에게 이야기 속의 어린 거북이처럼 거북이 자세를 취하라고 알려 줄 수 있다. 쭈그리고 앉은 다음, 머리를 팔에 얹는다. 마치 그들이 거북이처럼 껍질 안에 들어간 듯한 자세이다.

거북이 기술은 아이에게 자아 성찰을 가르칠 수 있는 신체를 사용한 확실하게 형태가 있는 방법이다.

거북이 기술: 자신을 제어하는 방법

거북이 기술 2단계: 근육 긴장을 푼다

아이는 껍질 안에 들어간 자세를 취하는 동안, 매우 깊이 호흡해야 한다. 아이에게 내쉬는 숨과 들이쉬는 숨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이것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화가 났을 때 일어나는 근육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거북이 기술 3단계: 해결책을 찾는다

아이는 껍질 속에서 나와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 말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당신은 몇 가지 제안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은 아이에게 맡겨야 한다.

거북이 기술 4단계: 거북이 자세에서 벗어난다

아이가 당면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았으면, 그때가 바로 껍질에서 나올 때이다. 아이는 거북이 자세를 풀고, 자신의 결정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아이가 완전히 이해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이 방법을 연습한다. 아이는 이것이 땡깡을 부리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오렌지 코뿔소: 아이에게 소리지르기를 멈추는 방법

거북이 기술의 효과

거북이 기술은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이것은 주로 3살에서 7살 까지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하지만 좀 더 큰 아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유사한 방법이 있다. 아이들의 흥미와 선호에 맞춰 몇 가지 단계를 사용하면 된다.

거북이 기술: 자신을 제어하는 방법

거북이 기술의 가장 큰 효과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제어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다른 장점들도 가지고 있다.

  • 자주성을 길러준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에 주인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식하면, 그들은 행동 또한 좀 더 제어하려고 할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더 큰 자주성과 자신감을 길러준다.
  • 자신의 추론을 믿는 방법을 배운다. 당신의 아이는 점차 행동 하기 전에 먼저 생각을 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렇게 할 때, 자신의 행동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 불안이 감소된다. 아이가 자신이 더 많은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면, 그들은 좀 더 안전함을 느낀다. 더욱 적극적인 행동을 취함으로써, 관계에서 겪는 갈등이 줄어들 수 있다.
  • 자존감이 높아진다. 거북이 기술은 어린 아이가 스스로에 대한 더 좋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그 결과,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아진다.
  • 책임감이 커진다. 해결책을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은 아이다. 이것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