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남기는 유산

· 2018년 7월 6일

루소는 한 명의 좋은 아버지는 선생님 백 명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사실 이 말을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그렇게 어린 시기에 우리의 기억 속에 감정적인 각인을, 그토록 깊고 결정적인 지문을 남기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남기는 유산은 무엇일까?

아빠들은 아이가 좀 더 용기와 안정감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온갖 가르침이라는 엄청난 유산을 남겨준다.

아빠는 처음으로 아이를 품에 안았을 때, 아이를 보호하고 아이에게 힘을 준다. 아빠는 아이의 공포를 진정 시켜주고, 안정시키며, 어린 아이의 얼굴을 활짝 웃게 만들어 준다.

아빠의 가슴과 두 팔 사이의 이 작은 공간보다 더 편안하고 평화로운 곳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곳은 아빠의 심장의 강한 박동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장소이다.

양육이라는 일이 그저 한 성별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엄마와 아빠 모두 아이를 이끌어준다. 그들은 아들과 딸 인생의 선생이자, 강력한 롤 모델이다. 

오늘날 갈수록 더 많은 여성들이 직장이나 경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 결과, 아이를 돌보고 교육 시키는데 남자들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제 많은 아빠들이 집안일과 다른 일들을 함께 한다. 심지어 싱글 대디가 되는 것을 선택하는 남자들도 있다.

과거의 가족에서 남자의 역할은 “공급자” 또는 “혼내는 사람”에 좀 더 가까웠다. 그들은 필요할 때 손을 빌려주거나, 아이들을 훈육해야 할 때 아이에게 엄한 역할을 하는 수준 이었다.

아이를 양육하는데 있어 그들이 맡은 역할은 꽤 수동적이었다. 그것이 이제는 변화하고 있다.

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남기는 유산

모유 수유를 할 수는 없지만, 아빠들은 아이를 먹이는 데 있어서도 갈수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아빠들 역시 밤에 몇 천 번을 깨어나고, 아이가 다시 잠들 수 있도록 돌봐준다.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주고, 엄마와 똑같은 사랑과 다정함으로 아이를 부드럽게 안아준다.  또한 아빠들 역시 아이를 꼭 안아주고 싶은 엄마와 같은 욕구를 느낀다.

좋은 아빠가 아이 마음속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는 영원한 것이 아무것도 없는 듯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최근에 사망한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에 따르면, 우리는 모든 것을 재활용하는 ‘액체 근대’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한다. 모든 것은 생명이 짧고, 소비와 실험을 향한 우리의 궁극적인 야망으로 인해 다른 것들로 교체되고 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 우리는 어쩌면 이러한 소비주의 성향에 의해 버려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더 이상 아이들의 인생 안에 존재할 수 없다고 해도, 버릴 수 없는 것, 그들의 마음속에 뿌리내리게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아이들은 언제나 그들을 이끌어줬던 좋은 아빠가 남긴 무형의 유산을 영원히 가지고 살아갈 것이다.

아빠의 영향은 절대 사라지지 않고, 절대 다른 것으로 대체되지 않는다.

모든 조언, 의미있었던 기억, 포옹 등의 기억들은 아이의 심장에 마치 뜨거운 커피에 넣는 설탕처럼 녹아들고, 아이의 기억을 달콤함, 마법 그리고 단호함으로 채워줄 것이다. 이것은 사라지지 않을, 계속해서 영원히 아이의 심장에 남을 무언가이다.

현명한 아빠는 자신의 아이에 대해 잘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아이에 대해 아는 아빠가 현명한 아빠”라고 했다. 의심 할 여지 없이 셰익스피어는 위대한 진실을 말한 것이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아이의 생각을 형성해주고, 확실한 신념을 가지도록 만들어주며, 성향, 욕구 그리고 열정을 이끌어주는 것 이다. 좋은 아빠는 매일 자신의 아이를 알기 위해 노력하는 아빠이다. 

아빠는 아이의 감정을 이끌어주고, 아이가 너무 극심한 감정을 가지는 경우 그것을 다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의 관심사, 열정 그리고 꿈을 안다. 아이가 자신만의 강인함, 건강, 자유 그리고 자신만의 유일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빠가 된다는 것은 한때 아이였던 자신을 기억하는 것이다

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남기는 유산

우리 안에 영원히 살아가는 어린 아이에게서 눈을 돌려서는 안 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좋은 아빠는 자신이 가진 책임감을 매우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최고의 부모가 되기 위해 스스로의 정서와 심리를 돌봐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아빠이다. 동시에, 좋은 아빠는 항상 자신의 마음 속에 사는 어린 아이를 잊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다.

  • 이렇게 함으로써, 아빠는 순간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현재는 모든 것이 가능한 장소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 아빠를 가진 아이는 즐거움, 희망, 변화, 기쁨, 놀이, 웃음 그리고 편안함의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다.
  • 아이들은 커다란 영웅인 자신의 아빠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한다. 좋은 아빠는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즐기고, 아빠 자신의 어린 시절을 기억하는 사람이다. 웃긴 얼굴 표정을 짓고, 함께 달리고, 노래를 부르고, 아이가 지칠 때까지 웃게 만들어 주는 사람이다.

아빠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유산은 시간이다

우리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바로 우리의 시간이다. 아이들은 관심과 의미 있는 순간이 필요하다. 그들에게 가슴에 영원히 남을 기억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좋은 아빠는 이것을 알고 있고, 가족과의 시간과 직업을 위한 시간을 분리할 줄 안다. 좋은 아빠는 아이에게 충분한 애정을 표현하고 돌봐주기 위한 시간을 따로 만들어 놓는다.

좋은 아빠는 자신의 인생에 있어 가장 우선 순위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아이와 매일 좋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없다면, 자신의 인생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남기는 유산

좋은 아빠가 아이에게 주는 모든 것은 아이가 평생 기억할 보물이 될 것이다. 아이는 자신을 너무나 자신감 넘치게 만들어주고, 확실하게 보호해주며, 엄청난 사랑을 주는, 언제나 자신을 감싸 안아주는 아빠를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