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도서관의 장점

2019년 9월 21일
아동 도서관은 아이들 교육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동 도서관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이곳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학교와 가정 활동과 함께 아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기타 다양한 활동들 역시 중요하다. 그중에는 스포츠, 게임, 음악, 연극 그리고 아동 도서관 등이 있다. 아이를 도서관에 데리고 가는 것은 발달의 다양한 측면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 가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아이들에게 도서관 이용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것은 물론, 도서관을 찾는 건강한 습관을 가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들은 아동 도서관의 특별한 전용 프로그램들을 경험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아동 전용 도서관이 있는 도시들이 많다. 아동 전용은 아니더라도 아동 도서만 따로 모아 놓은 전용 공간을 만들어 놓는 것이 대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독서 활동 5가지

아동 도서관의 중요성

어릴 때부터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찾는 것의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아이들이 독서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책들을 마음껏 골라서 읽을 수 있다면 그곳에서 보내는 시간을 즐거워할 것이다.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은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활동이고 어쩌면 항상 가고 싶어하는 장소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

아동 도서관의 좋은 환경

아동 도서관의 분위기는 아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데 완벽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아늑하고 조용히 앉아 편안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책의 배치 또한 매우 전략적으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이 쉽게 원하는 책을 찾아서 읽을 수 있다.

아이들과 주기적으로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은 아이들이 풍요로운 문화적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책을 찾기 위해 스스로 움직여야 하는 도서관의 특성으로 인해 게으른 생활 습관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공존의 법칙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아이들을 도서관에 데리고 가는 것은 그들에게 공존의 법칙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타인을 존중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도서관에서 조용히 앉아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아이들에게 조용히 그리고 타인을 방해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에게 책을 깨끗하게 보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그 책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용히 차분하게 책을 소중히 다루는 것을 배우는 것은 물론, 아이들은 정해진 날짜를 지켜 책을 반납하는 것의 중요성 또한 배우게 된다. 

도서관에 가는 것은 아이들에게 공공 서비스의 가치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이다. 아이들은 그러한 공공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느끼도록 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공간을 발견하고 얼마든지 자유롭게 모든 것을 읽고 경험할 수 있는 기쁨을 알도록 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

아동 도서관의 장점

아동 도서관의 역사

가장 잘 알려진 아동 도서관 중 하나는 1965년 클라마르라는 프랑스 마을에서 문을 열었다. La Joie des Libre라는 이름을 가진 도서관이었다. 이곳은 다른 도서관과 달리 아이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 있었다. 아이와 청소년에게 특히 적합한 공간이었다.

이것이 유럽에서 생긴 최초의 아동 도서관은 아니었지만 이곳은 다른 도서관에 매우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이 장소는 1924년 파리에서 문을 연 또 다른 유명 아동 도서관, L’heure Joyeuse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었다.

이 도서관은 미국에 기관이 설립되는 것을 보고 그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곳이었다. 세계 1차 대전 이후 유럽 국가들의 재건을 돕기 위한 폭 넓은 계획의 일부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 도서관의 가장 특별한 점은 무엇보다 사회 또는 문화적 배경을 따지지 않고 모든 아이들을 환영하는 장소라는 것이다. 이것은 해당 시대에 그다지 흔하지 않은 일이었다.

이 도서관은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가구를 사용해 매우 밝고 안락한 독서 공간을 제공했다. 엄밀하게 선정된 책들을 모두 아이들이 손 닿을 수 있는 높이의 선반에 배치했다.

이 유명한 파리의 도서관은 아이들과 젊은이들 사이에 매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진정으로 혁명적인 장소였다. 이들은 이 도서관을 매우 쾌적하고 즐거운 공간으로 느꼈고 해당 도서관 사서들의 공로를 매우 오랜 시간 동안 기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