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자녀의 첫사랑: 적절한 반응 방법
청소년기가 되면 단순히 신체적 변화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 시기는 처음으로 성적 매력을 느끼게 되는 때이기도 하다. 그래서 십대 자녀의 첫사랑이 시작되고 강렬한 질투심, 두려움과 실연 등의 복잡한 감정들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십대 청소년의 첫 경험들은 인생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경험을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의 무게와 그것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십대 자녀의 첫사랑은 매우 짧게 끝나버리거나 어쩌면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동의 심리적 성숙에서는 매우 중요한 발판이 된다.
십대 자녀의 첫사랑 이해하기
많은 사람이 첫사랑은 평생 잊을 수 없다고 말한다. 이 시기는 로맨틱하기보다는 경험적인 측면이 훨씬 더 크게 작용하는 것일 수 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이 십대 시기에 첫사랑을 경험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시기에 십대 청소년들은 다양한 변화를 경험한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 특유의 것이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온갖 종류의 새롭고 강렬한 감정을 경험한다. 십대에 경험하는 첫사랑 또는 사랑의 감정은 그것이 매우 짧다고 해도 매우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 자녀의 첫 실연에 대처하는 자세
십대 자녀의 첫 데이트 소식을 들으면 대부분의 부모는 매우 놀란다. 자녀가 데이트를 한다는 사실은 부모에게 심지어 고통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다.
자녀의 이러한 경험을 막을 수는 없고 막아서도 안 된다. 하지만 많은 부모가 아이가 상처받을 것을 걱정해 다소 경계를 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부모의 걱정은 당연한 일이고 그렇게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도 아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위험한 일이 없도록 보호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부모는 갑자기 온갖 부정적 상황을 상상하며 두려움을 느끼고 당황할 수도 있다. 미성숙한 자녀의 성관계, 원하지 않는 임신, 폭력과 학대 등의 사회적 문제 또한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이런저런 걱정들이 이제 막 현실화하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첫사랑은 비교적 해롭지 않다. 그뿐 아니라 청소년의 첫사랑은 긍정적 자존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자신을 믿고 심리적으로 성숙해지는 데 도움이 되어 올바른 감정 조절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가르침은 일상에서 마주하게 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청소년 특유의 변화들은 온갖 새롭고 강렬한 감정을 경험하게 한다. 따라서 십대의 첫사랑은 아무리 짧은 순간의 감정이라고 해도 매우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
십대 자녀의 첫사랑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청소년기 남녀의 성적 호르몬은 외부 자극에 매우 민감해진다. 단순히 성적 욕구가 생긴다는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사실, 인간의 번식 과정은 훨씬 더 복잡하고 단순히 신체적 매력 이상의 무언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사랑에 빠진(청소년에게 매우 강렬한 경험이 되는) 어린 남녀는 장기간 데이트를 시작하게 된다. 이성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감지하기 위한 반응에는 신경화학물질의 분비가 포함된다. 그로 인해 신체적 특징 및 성격에도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물론, 사랑에 빠진다는 감정이 당연하게 신체적 관계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인간에게는 그러하다. 다양한 피임 방법이 있음으로 진정으로 자신의 가족을 만드는 방법과 시기는 스스로 잘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청소년의 첫사랑을 사회적 문제가 아닌 과학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청소년 자녀가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방지하려면 교육과 적절한 지도가 필수이다. 원치 않는 임신은 청소년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자녀의 첫사랑 및 첫 성관계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십대 자녀의 첫사랑은 부모에게 근심거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자녀의 연애에 대해서는 다소 한걸음 떨어져 있는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청소년을 대할 때는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는 아동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좀 더 단호하고 엄격한 제한이 필요한 시점이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을 기억하면서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청소년 자녀의 첫 연애를 지켜보도록 하자:
- 자녀의 데이트를 금지하지 않는다: 돕는 것이 아니라 금지하는 것은 아이가 자신의 데이트 사실을 부모에게 숨기도록 만들 뿐이다. 실제로 걱정해야 할 것은 자녀의 데이트나 연애 그 자체가 아니다. 실질적인 문제, 예를 들어 원치 않는 임신, 폭력, 학대 등의 문제를 걱정해야 한다. 진정으로 걱정해야 할 부분을 확실하게 알면 자녀를 좀 더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확고한 신뢰 관계를 만들 수 있다.
- 자존감이 견고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많은 부모가 다른 사람들이 자녀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걱정한다. 부정적 또래 압박감에 지지 않으려면 아동은 스스로 확신과 자신감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자녀가 현명한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아이의 자존감이 견고해지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부모의 책임이다.
- 책임감: 데이트를 하더라도 숙제, 공부 등 청소년이 다해야 할 책임을 다하도록 해야 한다. 집안일 또한 마찬가지이다. 청소년 자녀가 친구를 만나거나 데이트를 하기 위한 충족 요건을 확실하게 정해두는 것이 좋다.
위의 조건들은 아동이 사생활과 책임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남자친구나 여자친구를 꼭 좋아해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데이트나 자녀의 사생활에 대해서 아동의 선택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ñas, A. G., & Martín, C. (2011). La sexualidad en adolescentes y jóvenes. Evidencias en pediatría, 7(2), 1.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5616746.pdf
- Oliva Delgado, A. (2011). Apego en la adolescencia. Acción Psicológica, 8 (2), 55-65. https://idus.us.es/xmlui/bitstream/handle/11441/16925/file_1.pdf?sequence=1
- Sánchez Jiménez, V., Ortega Rivera, F., Ortega Ruiz, R., & Viejo Almanzor, C. (2008). Las relaciones sentimentales en la adolescencia: satisfacción, conflictos y violencia. Escritos de Psicología (Internet), 2(1), 97-109.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989-38092008000300011
- Vargas, E., & Barrera, F. (2002). Adolescencia, relaciones románticas y actividad sexual: una revisión. Revista colombiana de psicología, (11), 115-134. https://www.redalyc.org/pdf/804/804011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