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의 강점에 맞춰 진로를 선택하는 방법

28 11월, 2020
때때로 학생들은 진로를 선택할 때 길을 잃었다고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이 과정에서 이들을 도와주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학생들이 개인적인 강점과 선호도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도록 돕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등학교 졸업 후 무엇을 하고 싶은지 결정해야 할 때 부담감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 학생들의 제한된 삶의 경험을 고려할 때 이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울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학생 10명 중 4명은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게다가 외부 요인을 비판한다. 즉, 외부 요인으로 인해 실제로 자신이 결정하지 않은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미래의 직업을 선택할 때 학생들이 부모의 도움과 지도에 의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학생의 삶에서 중요한 결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등학교를 마친 후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를 자녀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가? 아래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모두 공유할 것이다.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방법

모든 부모는 자녀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어 한다. 하지만 간혹 직업 세계의 변화와 발전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여 양 당사자는 이해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

때때로 자녀는 부모로서 우리가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을 어떤 이유로든 공부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고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 결과 우리가 어렸을 때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직업과 학문 분야가 생겨났다. 따라서 새로운 직업과 떠오르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게 매우 중요하다.

진로 결정은 자녀의 재정상의 미래와 직업적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삶의 결정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안내할 수 있으려면 우리는 아이를 돕고 방향을 잡는 법을 알아야 한다.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도록 돕는 방법에 관한 조언

학생들이 강점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도록 돕기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때때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하지만 자신이 싫어하는 것에 관해서는 매우 분명하다. 그러나 적어도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과목을 완벽하게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좋아하는 일과 싫은 일이 무엇인지 명확해지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다.

열정을 염두에 두자

열정과 취미는 진로를 선택할 때 또 다른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자녀의 타고난 재능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취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은지 물어봐야 한다. 그런 다음 직업으로 바꾸고 싶은지도 물어볼 필요가 있다.

아이의 관점을 파악하자

우리가 주요한 질문들을 던진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관점을 정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일하고 싶니?”, “어떤 직업을 원하니?”, “아이들과 함께 일하고 싶니?”와 같은 질문들은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가 아주 많다. 따라서 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양질의 정보를 찾고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자

부모로서 우리는 이 결정을 할 때 자녀를 지도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결국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를 결정해야 하는 건 우리 아이들이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객관적인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가 선택하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더 많은 일자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자녀에게 특정 직업을 따르도록 압력을 가하거나 강요하면 안 된다. 이 선택이 자녀의 행복과 만족감을 포함하여 아이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을 기억하자. 좋아하는 일을 하는 건 즐겁지 않은 일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보람차다.

양질의 정보를 찾고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자

열린 마음을 유지하자

다른 직업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녀가 자신의 기술, 약점, 목표 및 살고 싶은 삶의 종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부모님이 자신을 이해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전문적인 진로 상담을 받자

때로는 청소년의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진로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자녀의 프로필을 기반으로 이 진로 상담사는 교육 프로그램, 취업 가능성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진로 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이 부모의 지원과 이해를 인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에게 적합한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