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관한 잘못된 믿음 4가지

10대들의 행동 방식은 부모로서 우리가 청소년기에 대해 잘못된 믿음을 갖도록 할 수 있지만, 그들의 행동은 단순히 발달하는 과정의 일부일 뿐이다.
청소년기에 관한 잘못된 믿음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10월, 2020

때때로 부모로서 우리는 10대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을 모른다. 그들의 행동은 전에 본 적이 없는 새로운 행동이며 매우 정상적이지만, 부모가 청소년기에 관해,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방식에 관해 잘못된 믿음을 갖도록 만들 수 있다.

10대들의 행동만으로 서둘러 결론을 내리면 안 된다. 우리 자신의 필요와 사고방식에 따라 사물을 해석하는 “해석 편견”에 빠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관한 잘못된 믿음

10대가 되면서 달라진 행동에 직면하면  청소년기의 특정 측면에 관해 잘못된 믿음이나 생각을 갖기 시작할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

청소년기에 관한 잘못된 믿음

청소년들은 가족과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청소년들이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하면 우리는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더 이상 우리가 아이에게 중요하지 않거나 어떤 식으로든 실패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왜 그런 식으로 행동하게 되었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결코 사실이 아니다.

아이들의 행동은 부모님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므로 잘못된 결론이다.

청소년기 단계에서 아이들은 또래 집단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이 친구들과 공감하고 싶어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이 단계에서 소위 “분화 과정”이 발생한다. 이는 청소년이 자신의 애정을 가족과는 별개인 집단으로 옮기는 것을 뜻한다. 같은 나이대의 사람들과 유대감을 형성할 것이며, 이는 자신의 성격 및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일이 일어난다고 해서 아이가 가족과 함께 있기를 원치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단순히 그들이 가족의 핵으로부터 독립적이라고 느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생겨나는 거리감은 부모로서 우리가 받아들이기 어렵더라도 자녀의 발달에 필요하고 또 정상적이다.

부모에게 더 이상 애정을 느끼지 않는다

10대 자녀가 예전처럼 우리를 외적으로 사랑하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이 행동은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추구하는 이 발달 단계에서 매우 정상적이다.

따라서 아이가 예전에는 애정 표현을 아주 완벽하게 잘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추억에 잠겨서는 안 된다. “아이는 지금 우리를 많이 사랑하지 않아” 또는 “예전에는 껴안아 주고 키스해주곤 했는데 지금은 그러지 않고 오히려 당황해한다. 우리는 사랑을 잃었다”라고 생각하지 말자.

자녀를 존중한다면, 비록 다른 방식이긴 하지만 그 사랑이 어떻게 다시 나타날지 곧 알게 될 것이다.

부모를 무시한다

청소년기에 아이들은 성인과의 관계에서 평등을 추구한다. 그래서 부모나 다른 성인이 권위주의적인 관점에서 논쟁할 때, 그러한 논쟁을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이러한 규칙과 한계를 설정하는 데 관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부모를 무시하거나 부모에게 도전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옳지 않은 것 같은 부모의 결정에 반대할 필요성을 느낀다는 뜻이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부모가 좌절감을 느끼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녀를 위한 논리적이고 적절한 한계를 설정하는 데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물론 부모는 권위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부모는 자녀의 보안과 안전을 담당하기도 한다. 그래서 그들의 거부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문제가 우리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10대 청소년의 독립을 위한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이 규칙을 존중하고 따를 능력이 없으며 단지 우리를 무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아이는 아직 세상에 나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부모가 자녀의 안전에 대해 걱정하는 건 완전히 정상이다. 어떤 부모도 자녀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기를 원치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자녀가 청소년기에 있을 때 가장 걱정을 많이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더 많이 나가고 많은 경험을 하며 특정 위험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부모로서 아이를 신뢰해야 한다. 아이에게 좋은 가치를 전달하고 가르쳤다면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그들이 직면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들이 위험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는 게 중요하다.

마무리

보다시피 청소년기에 관한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런 이 사실을 안다면 부모로서 자녀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0대 시절의 아이들은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자신의 성격을 발전시키고 정체성을 찾는 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러므로 우리는 부모로서 그들이 느끼는 모든 감정, 때로는 대처 방법을 모르는 감정을 관리하도록 도와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ilcox, B., & Robbins, J. (2016). Como abrazar a un erizo (1.a ed.). Urano.
  • Alberca, F. (2012). Adolescentes. Manual de instrucciones. Espas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