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시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방법

자녀가 학습 시간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한다면 몇 가지 팁이 있다.
공부 시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1월, 2021

공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열쇠 중 하나는 책과 노트를 보면서 보내는 시간을 잘 조직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이 공부 시간을 잘 조직하도록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해 보려고 한다.

초등학교 1학년 때 아이들은 집에서 할 숙제가 많지 않지만 점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책임과 학업 의무가 증가한다. 이때에는 아이들과 함께 앉아서 각 과목을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어야 한다.

“시간이 잘 조직되었다는 것은 마음이 잘 조직되었다는 가장 명확한 신호다."

– 아이작 피트만픽경(Sir Isaac Pitmanpic)

아이들이 공부 시간을 잘 조직하도록 가르치자

공부 시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어린 자녀가 학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공부 시간을 조직하는 법을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유용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먼저 처음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고 습관을 들일 때까지 부모가 돕고 감독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시간을 자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1. 일정표나 달력을 만들자

어떤 계획을 따라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공부 일정표나 달력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누구나 필요할 때마다 이를 참고할 수 있다. 단, 일정은 현실적이고 일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녀가 온종일 해야 하는 모든 활동(식사, 수업, 과외 활동, 스포츠 등)을 식별하는 것이다. 일단 하루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게 되면 공부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2. 구체적인 공부 목표를 설정하자

각 공부 세션에서 자녀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과 학습하거나 살펴봐야 하는 내용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자녀가 그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하기 위해 자녀의 숙제 다이어리와 학습 일정을 참조해야 한다.

“목표 없는 계획은 결국 끝없는 목록으로 끝나고 만다."

3. 과목별로 학습 시간을 배분하자

공부 세션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려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예정된 시험과 제출해야 하는 과제에 따라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또 다른 요소는 각 과목의 난이도 또는 요구 사항이다.

4. 공부 사이에 휴식하자

공부 시간을 계획할 때 휴식을 고려해야 한다. 휴식은 집중력과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이상적인 것은 30분 공부할 때마다 약 5분의 짧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조직화의 중요성

아이들이 공부 시간을 조직하도록 가르치면 학업적으로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유익할 수 있다. 이러한 습관 덕분에 아이들의 책임감, 인내, 헌신, 노력 등의 가치가 발달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공부 시간을 잘 조직하도록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

이 아이들은 자신의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이점을 가지고 성장하게 되는데, 이는 많은 성인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미국 정치가이자 발명가이자 과학자인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세 가지는 비밀을 지키고, 잘못을 용서하고, 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이다."

–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또한, 시간을 잘 투자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배우면 자신감을 얻게 된다. 그래서 아이들은 끝내는 데 몇 시간이 걸리는 상황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고 또 많은 주의가 필요한 활동을 할 때 더 인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망설이는가? 아이들이 공부 시간을 잘 조직하도록 하기 위한 이러한 팁을 활용해 보자. 그리고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훌륭한 학생이 되도록 도와주자!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돕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돕는 방법

특히 청소년기에 학습장애가 있으면 청소년의 자존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화와 다른 사람들에게 "멋져 보이는" 모습이 중요하다.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적절하게 도와주면 발달 능력을 충분히 향상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 Serrate, R. (2008). Ayúdale a estudiar. Las claves del éxito escolar. España: Ediciones del Laberin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