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방법

학생 스스로 교육을 좀 더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단순히 가능한 일일 뿐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 그 중요성이 높아진 부분이다.
학생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4월, 2020

학생이 자신의 교육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한다는 것은 아이들이 주도하는 학습 기회를 주라는 의미이다. 학생에게는 자신의 학습 과정을 책임지는 자립성이 필요하다.  학생의 주도적 학습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자립성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 참여, 교육의 관등을 결정하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부분은 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내용 선택
  • 과목의 순서
  • 수업 계획 능력
  • 자기 평가

학생이 자신의 교육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면 이들은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는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게 된다. 학습과 지도 과정에서 적극적인 주체가 될 수 있다.

학생이 자신의 교육에 좀 더 많이 참여하고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이가 미래의 성공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주는 것과 같다.

교사와 교육자의 입장에서는 학생에게 교육 주도권을 준다는 것이 위험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사실 학생 주도 학습은 좀 더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좀 더 의욕적으로 도전을 받아들이려 한다. 이제부터 학생에게 좀 더 많은 교육 주도권을 주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학생의 주도적 교육을 돕는 방법

학생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방법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가는 교육의 일부이고 여전히 그 효과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연구를 진행할수록 과거의 전통적인 학생 평가 방식을 버려야 한다는 필요성이 확실해지고 있다. 평가 방식을 바꾸고 시대에 맞는 현대적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전문가들은 객관식 문제를 권장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한개가 아닌 2개 이상의 정답을 고르게 한다. 이러한 시험 방식은 해당 과목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유연한 과제

교육 환경에서 숙제의 역할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숙제가 너무 많다고 불평한다. 이러한 불평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에게 숙제 선택권을 주는 것이다. 다양한 선택지 안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숙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좀 더 자립적이고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총 15문제가 적힌 시험지 또는 숙제를 준다. 그리고 그 중 10개를 선택해서 풀게 하는 것이다. 역사 수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보고서를 쓰도록 한다.

수학 수업에서는 문제지를 나눠준 다음 문제 중 절반만 풀게 한다. 이런 선택 방식은 학생들의 숙제에 대한 태도나 감정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스스로 과목과 내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 교사나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좀 더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해 관련 도서를 권장한다. 이때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그 중 본인이 원하는 책을 선택해서 읽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생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법은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도적 학습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학생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방법

개인적 목표

새 학기나 새 학년을 시작할 때 꼭 해야 할 일이 하나 있다. 학생들과 만나서 학급이 함께 이룰 목표나 목적을 정하는 것이다. 이때, 학생 모두에게 개개인의 기대나 원하는 바를 묻는다.

교사는 학생들이 얼마나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매우 다채로운 목표를 말할 것이다. 그리고 진정으로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 학생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다.

무관심해 보이는 학생들이 있는가하면 학교를 졸업한 이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새로운 학습을 계획하고 학습 과목에 노출시키는 방법, 숙제, 수업 내용 등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리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수업 계획은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그리고 열심히 학업에 임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 평가

교사나 교육자는 계속해서 학생들을 평가한다. 하지만 학생의 주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생이 교사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듯이 학생들 또한 교사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학생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있음을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존중받고 학습에 있어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 

학생들이 지도-학습 과정에 좀 더 주도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유용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학생에게 교육 주도권을 주기 위해서는 교육자의 관점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별로 좋은 생각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과 교사 모두 학생 주도 학습의 장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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