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법적 기반

30 3월, 2020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매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가족과 관련한 법적 기반이 만들어졌다. 

의심할 여지 없이 가족은 사회 구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가족은 개인적인 구조이지만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이다. 다양한 법적 기반 틀이 가족의 개념을 규제하고 보호하며 가족간 갈등을 해결하는 데도 사용된다.

가족과 구성원의 안녕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만드는 것이 행정부의 역할이다. 지난 몇 년간 가족의 개념에 관한 변화가 많았지만, 여전히 사회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임은 분명하다.

규제도 이러한 변화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가족의 법적 기반에 관련된 요소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가족의 법적 기반

가족의 법적 기반

“가족”이란?

기본적으로 가족은 배우자와 부부 사이의 아이들로 구성된다. 사랑, 존중, 보호 속에서 인간 종을 보존하고 재생산하는 것이 가족을 꾸리는 기본적인 이유이다.

더 큰 맥락에서 볼 때도 가족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 환경은 권리와 자유를 온전히 실천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가족이 헌법과 연관되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가족은 가족들의 안전을 지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가정에서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사회성과 정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배운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역동은 지적, 정서적인 발달에도 기여한다.

정리하자면 가족은 부부나 친족 관계에 의해 인연이 된 사람들 그룹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족의 법적 기반

가족의 종류

가족은 가족에 관한 법적 기반과 행정적인 절차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대표적인 유형은 핵가족, 대가족, 다가족이다.

핵가족은 부모와 자식으로 구성된 가족이다. 부모와 자식, 두 세대로 구성되지만 자녀가 많으면 대가족이라고 부른다. 대가족은 식구가 많아 서로 얼마나 친한지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다가족은 여러 핵가족으로 구성된 유형이다.

부모 중 한 명이 혼자 아이를 키우는 편부모나 다른 친척과 함께 사는 핵대가족도 있다.

가족에 관한 권리

가족에 관한 권리는 가족에 관한 여러 가지 법적 기반을 구성한다. 부부와의 관계, 자식 및 부모의 법적 후견인 등에 관한 내용이다. 

각각의 법에는 지침이 있다. 결혼과 연관된 부부와의 관계, 개인적 및 경제적 측면, 위기, 별거, 이혼, 무효 등에 관해 규제한다.

가족의 법적 기반

결혼을 해서 부부가 된 경우, 비혼, 입양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다. 부모가 함께 있지 않은 경우, 미성년자의 부모 및 법적 후견인에 관한 내용도 포함 된다. 부모의 권한과 미성년자의 법적 대리인에 관한 내용도 담겨 있다.

가족의 법적 기반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윤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는 점에 주목해야한다. 종교와 도덕은 법에도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