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함께 하면 좋은 환경 보호 활동

10 11월, 2020
가정은 아동의 교육 전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축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 주는 것은 가정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가족이 함께 할 수 있고 아이에게 환경에 대해서 가르칠 수 있는 교육적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슬프게도 인간은 천천히 지구를 파괴하고 있다. 이 파괴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환경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주변 환경과 책임감 있는 상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몇 가지 환경 보호 활동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가족이 함께하는 환경 보호 활동의 궁극적 목표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환경의 소중함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가르침이 아이의 평생에 남아 다른 사람에게도 전파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삶의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환경 보호를 돕는 플라스틱병으로 만들기 놀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

이제부터 알아볼 환경 보호 활동에는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재활용, 에너지 및 물 절약 등 아주 간단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사소한 활동을 통해 인간이 지구에 유발하고 있는 심각한 훼손과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이 피해는 동물, 식물, 인간의 건강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환경의 질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노력하는 것이다.”

-리차드 로저스-

재활용

재활용은 집에 있는 물건들을 재사용하는 것이다. 버리려던 물건을 다시 한 번 활용해 생태적 장난감으로 만들 수 있다.

약간의 상상력과 창의력만 있으면 가능하다. 휴지 심지, 보관 용기, 박스, 캔을 활용해서 방을 예쁘게 장식하거나 장난감, 자동차, 우주선, 인형 집 등을 만들 수 있다. 상상력을 동원해서 만들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만들어 볼 수 있다!

재활용을 통해 자기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의 소중함이나 가치를 알려줄 수 있다. 그와 동시에, 아이들에게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재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 줄 수 있다. 

환경 오염에 대해서 알려주기

인터넷에서 관련 이미지들을 찾아본다. 인간이 매일 버리는 쓰레기와 그것으로 인해 오염되는 자연의 현실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런 사진들을 가족이 함께 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그런 다음 토론을 하면서 모두 해당 문제에 대해 좀 더 깊숙이 생각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환경 오염을 줄이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환경 오염에 대해 인식하고 그와 관련한 지식을 배우는 것은 물론 좀 더 확실하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가족이 함께 하면 좋은 환경 보호 활동

전기 사용에 대한 인식

가족이 함께 전기 사용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야기를 나눠 볼 수 있다. 가족 전원에게 매우 흥미로운 활동이 될 수 있다. 가정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를 사용하고 있고 어떤 제품이 얼마나 많은 전기를 사용(전등, 난방, 가전제품 등)하는지 알아본다.

전기요금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분석함으로써 전기 사용 습관을 바꿀 수도 있다. 경제적인 도움이 된다는 장점 이외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전기 절약이 지구를 위한 행동이라는 점이다.

함께 기후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자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해서 가르치기 위해서는 기후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이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은 지역의 전-후 사진을 찾아보는 것이다. 관련 사진을 보고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다.

달라진 사진을 통해 가족들은 하나의 가설을 세워볼 수 있다. 끔찍한 변화의 원인이 무엇이었을지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한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을 존중하고 환경 보호를 위해 좀 더 노력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Morales, M. N., Bugdud, A. T., & Aguilar, N. Á. (2012). Evolución e importancia de la Educación Medioambiental: su implicación en la educación superior. Educación y futuro: revista de investigación aplicada y experiencias educativas, (26), 155-174.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392398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