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 관련 문제: 주로 어떤 문제가 있을까?

탯줄 관련 문제는 태아에게 가볍거나 심각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하다.
탯줄 관련 문제: 주로 어떤 문제가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9 6월, 2021

태반과 함께 탯줄은 임신 중 태아의 영양 공급과 호흡을 담당한다. 따라서 이는 부인할 수 없이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하지만 발생할 수 있는 탯줄 관련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때 그러한 문제를 막을 수 있도록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먼저 탯줄이 임신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탯줄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탯줄은 산모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고도로 산소가 함유된 혈액을 임신 중 태아에게 전달하며, 이 두 과정에서 잔류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처리한다.

또한, 탯줄 혈액 분석을 통한 면역 체계 발달 및 미래 병리 예방과 관련하여 우리가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이 있다. 이 혈액은 제대 세포가 다른 기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줄기세포 치료를 위해 보관된다.

“탯줄은 영양분과 혈액을 전달하고 잔류물을 제거한다. 따라서 태아의 발달에 있어 탯줄의 중요성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제 탯줄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문제를 나열해 보도록 하자.

드물기는 하지만 많은 경우가 성장하는 태아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주요 탯줄 문제

단일 제대 동맥

단일 제대 동맥(SUA)는 가장 빈번한 탯줄 문제 중 하나이다. 이는 단지 하나의 동맥(두 개가 있어야 하는 곳에서)과 탯줄 내부에 있는 하나의 정맥으로 구성된다.

이 문제는 단태 임신의 최대 1%와 다태 임신의 최대 5%에서 나타난다.

주요 탯줄 문제

단일 제대 동맥은 근골격, 신장, 소화기, 심장 또는 대뇌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임신 22주 차부터 발견할 수 있다.

이 문제가 감지되면 임신 과정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게 좋다. 이것이 유일한 문제이고 중대한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도 저체중 또는 조산이 유발될 수 있다.

“단일 제대 동맥은 가장 흔한 탯줄 문제 중 하나이다.”

제대탈출증

제대탈출증은 임신한 여성의 양수가 터지고 아기보다 먼저 산도에서 탯줄이 나올 때 발생한다. 출생의 1/1000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흔한 문제는 아니지만, 위험률은 높다.

추가로 제대탈출은 제대가 태아의 머리 앞에 위치하지만, 질 밖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에 발생하며 양수가 터질 필요는 없다.

반대로 숨겨진 제대탈출은 이전에 위치하고 있지 않았지만, 다른 곳에 있을 때 발생한다.

탈출은 임신 마지막 단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혈액 및 영양분의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가벼운 압박이 탯줄에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경우에는 압축이 더 강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심박수나 혈압의 변화, 또는 영양 장애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이는 뇌 손상이나 태아 저산소증의 위험을 수반하는데, 이는 아기에게 산소가 부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매우 드문 상황이며 의사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부분이다.

일부 원인은 자궁 내부에 있는 아기의 움직임이나 분만 중 탯줄의 압박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발견한 또 다른 이유는 조기양막파수 또는 PROM이다.

이 경우 결정적인 요소는 탯줄이 얼마나 오래 압박되었는지와 압박 강도다. 미국 임신 협회(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에 따르면 장시간 압박을 받을 경우 산소와 혈류가 떨어지면서 아기의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사들은 태아심음 측정기 또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탈출증을 감지할 수 있다.”

탯줄 탈출증 치료

치료의 경우 압박이 가벼울 때 두 가지가 두드러진다. 먼저 압박을 유발할 수 있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분만 전에 자궁에 식염수를 도입한다.

두 번째로 산모의 산소를 증가 시켜 탯줄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킨다.

아기가 두부 위치에 올 때와 같이 탈출이 더 심각한 경우 산소 부족과 아기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왕 절개가 가장 중요하다.

탯줄의 매듭

탯줄의 길이는 최대 56cm까지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태아의 움직임으로 인해 손, 발 또는 목 주변에 매듭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산소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때때로 발생한다. 이 경우 의사는 일반적으로 더 큰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제왕절개를 수행한다.

탯줄의 매듭

목 주변의 탯줄

이는 탯줄이 태아의 목 주변에 놓일 때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탯줄 문제를 논의할 때 이 문제를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는 심각한 손상 없이 해결된다. 사실, 임신의 20~40%에서 이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자궁 내부에 있는 태아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며 매우 쉽게 되돌릴 수 있다. 아기가 나오는 동안 목과 탯줄 사이에 손가락을 대는 것이다.

분만 중 긴장하고 조여지면 아기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여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러다가 상황이 악화하면 제왕절개를 수행한다.

탯줄 삽입

이 경우 탯줄은 양막과 융모막 사이에 있는 난형막의 표면을 통해 태반에 삽입된다. 다태 임신에서 유병률이 더 높지만, 사례의 1%에서 발견이 되는 정도다.

이는 저체중, 미숙아 또는 비정상적인 심박수 뿐만 아니라 전치 혈관이라는 또 다른 혈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