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은 인생의 비밀을 담고 있다

2019년 2월 28일
탯줄은 그 탯줄혈액 줄기세포 내에 대단한 비밀 공식을 담고 있다.

인생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만큼 멋진 기적들이 많이 일어난다. 오늘날까지도, 그 모든 과학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인간 생명의 발달을 둘러싼 비밀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탯줄은 그 탯줄혈액 줄기세포 내에 대단한 비밀 공식을 담고 있다.

임신 중, 대략 56cm로 측정되는 끈이 엄마와 아이를 연결한다. 이 끈은 아기의 복벽에서부터 태반까지 이어져 있다. 주요 기능은 태반을 통해 아기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것이고, 아기의 폐기물을 다시 태반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기가 자궁에 있을 때, 탯줄은 그 끈의 두 개 동맥으로 연결된 아기 몸의 일부이다. 그중 하나는 아기가 만들어내는 폐기물을 빼내는 역할을 하고, 다른 하나는 아기의 몸이 산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탯줄은 활기가 넘친다

이 길고 유용한 끈은 항체도 이동시킨다. 임신 막바지가 되면, 탯줄은 태반을 통해 엄마가 일생을 걸쳐 만들어낸 항체들을 아기에게 전달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탯줄 내 혈액은 줄기세포가 풍부한데, 이것은 생명의 기본 구조로 알려져 있다. 왜냐면 이것들은 복제할 수 있고 또한 다른 세포들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줄기세포는 스스로 나누고 복제할 수 있으며, 새로운 조직을 식민지화하고, 통합하고, 창조해 낼 수 있다.

줄기세포는 몸의 모든 장기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유전 정보를 담고 있다. 그리고 탯줄은 수백만 개의 줄기세포를 가지고 있다. 아기가 태어나면 일부 부모들이 기념품으로 보관하기도 하는 이 끈은 인생의 비밀의 많은 부분을 담고 있다.

사실상, 탯줄로부터의 혈액은 아기 줄기세포의 주요 원천이다. 이러한 세포들은 골수에서 발견되는 것들과 같다. 이는 세포들이 아이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

탯줄은 백혈병, 비호지킨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과 싸울 수 있는 수백 개의 세포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세포들은 또한 재생 불량성 및 판코니 빈혈과 같은 특정 유형의 빈혈뿐만 아니라, 헌터 증후군, 낭창 및 중증 복합형 면역 부전증과 같은 다른 질병들과 싸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스페인 과학자들은 혈액암과 싸우는 데 이것을 이용하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 중이다.

탯줄은 인생의 비밀을 담고 있다

탯줄 자르기

태반 내의 줄기세포와 탯줄혈액은 면역학적으로 미성숙한 고유 특성을 보인다. 전문가들이 설명하기로 이것은 종종 장점이 될 수 있는데, 받는 사람에게 거부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탯줄로부터 온 세포들의 또 다른 장점은 아기의 세포들과의 정확한 호환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들의 세포들과 일치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탯줄 또는 태반으로부터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과정은 고통스럽지 않다. 많은 나라에서 이러한 세포를 저장하여 이후에 아이 또는 다른 가족들의 건강 문제와 싸우는데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다.

탯줄이 제공해 주는 풍부한 줄기세포 외에도, 영국 과학자들은 탯줄을 약 3분 정도 늦게 자르는 것이 아기의 건강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건강한 신생아에게, 3분 정도 기다린 후 탯줄을 자르는 것은 철분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철분 부족으로 일어나는 빈혈의 위험을 예방해 줄 수 있다. 이는 영국 메디컬 저널(BMJ) 의 연구 결과 중 일부이다.

BBC Mundo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라 앤더슨 박사와 매그러스 도멜로프 박사는 탯줄을 늦게 자르는 것이 합병증 없는 임신일 경우 신생아를 위한 표준 치료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는 탯줄의 비밀을 밝힌 모든 다른 연구들과 함께, 탯줄이 어떻게 아기의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자산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