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관, 태반의 특징

2020년 8월 16일
태반은 태아의 성장과 보호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이 글에서는 아기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관인 태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태반은 임신 중 근본적인 기관이며 이 단계에서만 존재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태반의 주요 기능은 태아에게 영양분을 전달하여 적절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하므로, 이 기관은 아기와 엄마 사이의 중요한 연결이 아닐 수 없다.

태반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모양에서 알 수 있듯이 “납작한 케이크”리는 뜻이 있다. 배아가 자궁벽에 이식됨과 동시에(수정 일주일 이내에) 이 태반은 형성되기 시작한다.

태반은 어떤 역할을 할까?

태반은 태아의 성장과 보호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첫 몇 달 동안에는 거의 형성되지 않으며, 이때는 자궁 내막이 배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태반은 임신 18주가 되어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시작할 때까지는 결정적인 구조를 채택하지 않는다.

  • 영양소와 호르몬의 교환을 촉진한다.
  • 태아의 폐 역할을 하여 아기에게 산소를 공급한다.
  • 필터 역할을 하여 유해 물질 및 폐기물을 제거한다. 태반은 이를 모체 혈류로 전달한 다음 신장을 통해 제거되도록 한다.
  • 인간 융모성 고나도트로핀을 포함한 호르몬을 생성하여 임신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또 태반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합성한다. 이 호르몬은 배아 착상, 유방 발달 및 태반성 락토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모든 호르몬은 여성의 신체가 임신으로 인해 필요한 변화를 겪을 때 이에 협력한다.

태반은 어떤 역할을 할까?

태반은 어떻게 작용할까?

태반은 탯줄을 통해 태아와 소통한다. 이는 두 개의 동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아기에게 흐르는 혈액을 재생하는 일을 하고, 다른 하나는 노폐물을 엄마에게 전달하는 일을 한다.

이 모든 교환은 태반 장벽을 통해 발생한다. 이는 태아에게 잠재적으로 해로운 물질의 상당 부분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막이다.

태반의 적절한 기능은 아기의 건강 및 적절한 발달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박테리아, 세균 및 독소와 같은 많은 미생물은 태반을 통과할 수 없다. 따라서 아기는 면역 체계가 성숙하지 않은 단계에서 보호를 받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이 장벽을 넘거나 깨뜨릴 수 있음으로 감염을 미리 예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태반의 구성 및 위치

태반은 모체 구성 요소(자궁 막 또는 점막이 태반의 일부로 변형)와 태아 구성 요소인 영양 막에서 나오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이 태아 측면은 수백 개의 혈관으로 구성된다.

모체 기원 부분은 태반의 바깥 부분이다. 이는 자궁벽과 접촉하고 있어 기저판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배아 조직과 모체 조직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위치의 경우 태반은 이식되어 자궁벽에 부착된다. 일반적으로 태반은 아기가 태어날 자궁 경부를 막지 않고, 자궁의 앞쪽 또는 뒤쪽에 있다. 자궁 하부에 태반이 위치하는 경우 우리는 이를 전치태반이라고 한다.

구성 및 위치

태반의 생명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태반에도 생물학적 과정이 있다. 다시 말해, 태반은 태어나고, 자라며, 죽는다. 하지만 이 기관은 임신 기간과 동일하게 약 40주간 지속한다는 점에서 다른 기관과는 다르다. 

태반은 발달이 정체되는 마지막 주를 제외하고는 임신 동안 자란다.

41주 차부터는 태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는 노화 또는 성숙 태반으로 알려져 있다. 이 상태는 석회화를 형성하여 태반이 더는 태아에게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임신 말기에 태반의 두께는 보통 1.5~3cm, 지름 15~20cm이며 무게는 450~550g이다. 마지막 단계에서 태반이 배출될 때까지 분만은 끝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도 여전히 수축이 있다.

일단 나오면 태반이 완전한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태반 일부가 자궁 내부에 남아 있으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장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아기의 건강 및 발달 상태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