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진통은 무엇일까

03 7월, 2020
전구진통이라는 말을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전구진통은 출산이 임박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최초의 진통을 일컫는 단어이다. 이 증상은 며칠 또는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또한, 모든 임신부들이 모두 다르게 경험하는 증상이다.

자궁 경부의 준비

전구진통(Prodromal labor)은 자궁 경부를 출산에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이 시기에 태아는 머리를 자궁 경부 쪽으로 향하고 압력을 가하기 시작한다. 그것이 자궁 경부를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는 자궁 경부의 부드러움에 따라 출산 준비 여부를 판단한다. 자궁 경부가 부드러울수록 확장이 좀 더 빨리 이루어진다.

임신 30주부터 임신부는 진통을 경험한다. 이것은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이라고 알려져 있고 그 기능은 자궁이 출산 과정에 준비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임신부는 몇 초 가량 배가 딴딴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고 질 부분에 약간의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비효과적인 자궁 수축와 달리,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은 통증이나 불편감을 동반하지 않는다. 심지어 임신부 스스로 전혀 느끼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전구진통은 불편감을 동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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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진통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전구진통은 비규칙적인 진통이다. 일반적인 패턴이나 강도가 있지 않다. 15~45초 가량 지속되는데 수축이 1분 가량까지 이어질 수 있다.

전구진통 증상은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태아 위치, 산모의 상태, 산모가 견딜 수 있는 고통의 정도와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불편감은 생리통이나 신장 통증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증상이 출산 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첫 출산을 하는 여성의 전구진통과 2번째 또는 3번째 출산을 하는 임신부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전구진통에서 자궁 수축의 강도 또한 매우 다양하다. 처음에 엄청난 통증이 느끼고 이후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거의 전혀 느끼지 못한 채로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매우 광범위한 진통 주기를 가지게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해당 증상이 어떤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수축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면 분만이 시작되는 것인데 최초의 분만 진통은 대략 4-5분에 한번씩 일어난다.

비효과적인 자궁 수축은 주로 저녁이나 밤에 일어난다.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안정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옥시토신이 분비되는 시간이다.

이 시기에 좀 더 운동량을 높일 것을 권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그렇다면 수축이 실제 분만 진통으로 좀 더 빨리 이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효과적인 자궁 수축 시기에 해야 할 일

병원에 갈 필요는 없다. 특히 첫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들은 전구진통을 진짜 분만 진통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즉시 병원으로 가는 임신부들이 많다.

진통의 종류를 알기 위해서는 각각의 진통에 따른 정확한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진통의 시간이나 강도가 규칙적이지 않다면 아직 분만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진짜 분만을 시작하는 진통은 7, 5, 3분 간격으로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통증 강도이거나 통증이 계속 커진다. 또한, 점맥 마개가 파열되거나 양수가 터질 수 있다.

비효과적인 자궁 수축은2

호흡 연습을 한다. 전구진통 동안 호흡 방법을 연습하면 실제 분만 중 큰 도움이 된다.

진통이 약하면 복식 호흡이 효과적일 수 있다. 복식 호흡은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진통이 강해지면 가슴으로 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고 가슴을 부풀린다. 그런 다음 입을 통해 숨을 내뱉는다. 이것은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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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진통 중에는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

전구진통은 비규칙적이므로 수축이 일어나지 않는 순간을 이용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그러면 신체가 다시 회복되고 에너지가 다시 생긴다.

진통이 없을 때 걷기나 운동을 하는 임신부들도 있다. 운동 여부는 개인의 불편감 또는 피로도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임신부들은 전구진통 중에 식욕을 잃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불편감이 몇 시간 또는 며칠까지 이어지거나 불편감이 계속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임신부가 아무것도 먹고 싶어하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다. 하지만 수분은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과일향이 섞인 물이나 이온 음료와 같은 음료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좋다.

이 시기에는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더 불편할 수 있다.

몸의 상태를 잘 살핀다. 전구진통은 임신 기간이 거의 끝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출산이 임박했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감이 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The Rosie Hospital Patient Information. Labor and the latent phase. Cambridge University Hospitals NHS. [Online].
  • Silverthorn. Fisiología humana: un enfoque integrado. 2008. Editorial Médica Panamericana. 4ta edició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