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없는 출산을 위한 라마즈 훈련

20 10월, 2018

라마즈 훈련은 50년대에 등장한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은 산모가 출산을 준비하고 고통을 줄일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이었다. 이 기술은 프랑스 산부인과 의사 페르디난드 라마즈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 그는 출산이 정상적이고 자연적인 생리적 과정이며, 여성은 두려움 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그것에 접근하기 위해 준비되어야 한다고 단언했다.

라마즈 법은 또한 심리 관련 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의식 있고 고통 없는 출산을 촉진하는 호흡법을 기반으로 한다.

라마즈 훈련의 목적은 시각적 및 청각적 자극뿐만 아니라 마사지와 같은 촉각 자극에 기초한 이완 기법으로 여성이 호흡을 조절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훈련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축으로 인한 고통의 자각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라마즈 훈련 준비는 임신 중에 행해진다. 아빠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빠는 마사지와 심리적 지원으로 여성을 도와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빠도 아기의 탄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고통 없는 출산을 위한 라마즈 훈련

출산 중 어려움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이 의사는 출산을 단순화하고 두려움을 줄이며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는 일련의 훈련법을 고안했다.

모든 기술은 출산을 최대한 자연스럽고, 건강하며, 안전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마즈 훈련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호흡 기술

라마즈 훈련은 임신에서 출산까지 연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간단한 학습 패턴을 사용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깨끗한 호흡

이것은 코를 통해 깊고 느리게 숨을 들이마시는 것과 입을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유형의 호흡은 매 수축의 시작과 끝에 사용해야 한다.

느린 호흡

이것은 유용한 이완 기법이다. 마치 잠자는 것처럼 자연스럽고 천천히 호흡해 보라. 폐를 채우기 위해 깊이 숨을 들이마시지 마라. 약간의 노력으로 가슴을 조금 들어 올리고, 피상적으로 숨을 더 쉬려고 노력하라.

의식 있는 호흡

이것은 또 다른 느리고 얕은 호흡 기술이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편안해야 한다. 편안한 공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라. 깨끗한 호흡으로 시작한 다음, 코로 부드럽게 숨을 들이마시고 입을 통해 천천히 내쉰다.

이 기술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촛불을 켜거나 얼굴에서 몇 센티미터 떨어진 곳에 종이를 한 장 들고 있어라. 부드럽게 숨을 들이 쉰 후 촛불이나 종이가 움직일 때까지 부드럽게 내 쉬어라.

모델 호흡

엄마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 호흡법을 배운다. 먼저 숨을 들이마실 때 “희, 희”라고 말하고 내쉴 때 “후”라고 말해야 한다. 이 호흡법의 핵심은 매번 숨을 들이마실 때 부드럽게 들이마시면서 편안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5초 동안 숨을 들이마신 다음 5초 동안 숨을 내쉬고, 2회 짧게 호흡하고 그 다음 깊게 들이쉬라. 어깨를 편안하게 유지하고 통증이 아닌 소리와 호흡에 집중하라.

이 방법이 고통 없이 의식 있는 출산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그것이 경막외마취 시술에 반대한다는 뜻은 아니다. 여성이 경막외마취를 요구하면 의사는 반드시 그것을 실행해야 한다.

고통 없이 출산하는 것이 가능할까?

고통 없는 출산을 위한 라마즈 훈련

요즘 통증 없는 출산에 관해 많은 이야기가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그러한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하지만 출산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증 관리 기법이 있다.

임산부 요가 강사인 네네 몰리나(Nene Molina)는 “고통스러울 것이고 그 고통은 사라지지 않지만, 호흡과 이완으로 그것을 관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라마즈 법과 임산부 요가는 호흡을 촉진해 당신이고통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통증에 대한 인식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말한다.

라마즈 기술 강사인 마리아 유지니아 리오스(Maria Eugenia Rios)에 따르면, 엄마는 모든 여성이 출산 능력을 갖추고 태어났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마리아는 임산부에게 숨 쉬는 방법과 자세 변경 방법을 가르치는 데에 전념한다. 이렇게 하면 출산이 시작될 때 고통에 직면할 수 있게 된다.

“아기를 가지기로 하는 것은 초월적이다. 그것은 결정한 그 순간부터, 당신의 심장이 당신 몸 밖에서 걷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엘리자베스 스톤 (장애인 올림픽 수영 선수)

라마즈 법은 출산하는 동안 여성이 자신의 몸을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여성의 호흡이 수축을 따라가도록 해 줄 것이다. 이것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유익하다.

리오스에 따르면,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들을 수 있는 이론 수업들이 있다. 그것은 여성들에게 진통과 그것의 다른 단계에 관해 가르친다. 워크숍에서 그 수업들은 예비 엄마와 남편에게 라마즈 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출산을 위한 호흡 및 다양한 마사지에 대해서도 가르쳐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