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는 아기가 태어나는 시기이다. 간단한 수학 공식부터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의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계산까지, 대략적인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방법에 관계없이 여성이 확실하게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지막 생리 날짜이다.
여성의 배란 주기는 언제 수정이 되었는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것을 여성의 마지막 생리 주기의 첫 날을 기준으로 해서 계산해보는 것이다.
14일이 지나면, 난자는 가장 수정이 잘 되는 상태가 된다. 이때가 바로, 수정이 되었다고 추측하는 시점이다. 여성의 수정 가능성이 가장 높은 때는 이 시기의 2-3일째가 되는 날이다.
출산 예정일 계산에 사용하는 공식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공식 두 가지는 뇌겔레 법칙과 의료 달력이다.
첫 번째 방법은 마지막 생리의 날짜와 수학 공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거기서, 3개월을 빼고, 7일을 더한다. 구체적인 날짜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생리 날짜가 5월 11일 이었다면, 출산 예정일은 2월 18일이 될 수 있다.
의료 달력의 경우, 진료실에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으로, 바퀴나 도표처럼 생긴 것이다.
도표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왼쪽 세로 칸에 적힌 달 중, 마지막 생리를 한 달을 찾는다. 그리고, 맨 위 칸에는 가로로 날짜들이 적혀 있다. 달과 날짜가 교차되는 곳이 바로 출산 예정일이다.
인터넷에서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찾아볼 수도 있다. 꽤 괜찮은 디지털 계산기들도 있다. 무슨 방법을 사용하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는 마지막 생리 날짜이다.
하지만, 이러한 계산기를 통해 예측한 날짜에 실제로 출산을 하는 여성들은 단지 10%밖에 되지 않는다.
출산 예정일을 알면 좋은 점
아기가 임신 38주에서 42주 사이에 태어났을 때, 임신 기간을 다 채운 것으로 본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은 예비 엄마에게 출산이 가능한 시기를 알려준다.
이 정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예비 엄마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자신을 준비시킬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다. 또한, 임신부가 출산에 대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실 출산 예정일은 계산한 날로부터 앞,뒤로 2주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임신의 종류와 엄마의 상태에 따라, 어떤 전문가들은 가능한 예정일을 정해주기도 한다. 대부분 몇 월이 좋겠다는 제안을 하고, 정확한 날짜를 정해주지는 않는다. 매우 불안해 하거나, 감정적 변화에 따라 혈압 문제가 있는 임신부에게 이런 종류의 제안을 하게 된다.
아기가 태어날 준비가 되었는지 아는 방법
많은 전문가들이 12주가 될 때까지, 초음파 촬영을 기다린다. 이 검사 결과에서, 이들은 아기의 크기와 발달 상태를 살펴본다.
이러한 사항들과 임신부의 연령을 고려해, 의사는 좀 더 정확한 예정일을 예측할 수 있다.
12주차에 초음파를 찍으면, 전문가들은 태아의 기형 여부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60-70%의 유전적 또는 선천적 기형은 이 초음파를 통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운 증후군이 그 중 하나 이고, 심장과 혈관 관련 문제들 또한 파악할 수 있다.
12주차에 초음파를 찍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의사가 중복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출산을 할 때 엄마의 골반이 어느 정도까지 벌어질 것인지도 알 수 있다. 이 초음파 결과로, 임신 중 생길 수 있는 의학적 합병증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출산 예정일은 예비 부모들이 아기의 탄생에 대비해 집과 자신들의 생활을 준히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준다.
중요한 것은 이 예정일이 매우 유동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에 의해서 계산된 날짜라고 하더라도, 그 예정일이 확실히 실제 출산 날짜와 일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il Almira, A. (2008). Embarazo: diagnóstico, edad gestacional y fecha del parto. MEDISAN, 12(4).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68445249017.
- González-González, A., Rodríguez-González, R., & Herrero-Ruiz, B. (2009). Ecografía en obstetricia. Anales de Pediatría Continuada, 7(1), 39-44. https://www.elsevier.es/es-revista-anales-pediatria-continuada-51-articulo-ecografia-obstetricia-S1696281809704500.
- Gómez, L., Salgado, M., Villegas, V., & Villegas, O. (2015). Comparación de la confiabilidad de la ecografía obstétrica del primer trimestre y la fecha de última menstruación en la predicción de la fecha de parto vaginal espontáneo en pacientes admitidas en un centro de atención de I nivel en Manizales Colombia (2012-2013). Archivos de Medicina, 15(1), 107-113. https://pesquisa.bvsalud.org/portal/resource/pt/lil-776043.
- Valenti, E., Campos Flores, J. L., & Repetto, J. (2022). Semiología de la mujer gravídica. Salud de la mujer (pp. 1351-1370). Universidad Nacional de La Plata (UNLP). http://sedici.unlp.edu.ar/handle/10915/147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