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에 꼭 필요한 아빠의 존재감

2019년 3월 11일
아빠의 존재감이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한 생명의 탄생에서 아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 모든 과정 속에서 아빠의 존재감이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출산과 양육에 있어서 절반은 아빠의 몫이고 아빠에 의해 채워져야 한다. 엄마의 가장 든든한 지지자로서 엄마를 돕고, 커다란 행복감으로 아기를 돌봐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까지도, “출산”은 여전히 여성의 영역으로 제한된 것 같다.

옛날에는 아기를 낳을 때 산모 곁을 다른 여성들이 지켰다. 그들은 전문 조산사이거나 분만을 도울 수 있는 경험과 기술을 가진 여성들이었다. 산모를 어떻게 도와줘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알고 있었다.

대부분, 아빠는 굳게 닫힌 문 뒤에 서서 기다리는 게 관례였다.

하지만, 요즘은 조건이 허락되는 한, 분만실에서 아빠가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긴 하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바람직한 분만을 위한 기본 사항으로써 권장하고 있는 바이기도 하다.

산모에게는 누군가 함께 한다는 느낌이 매우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가까운 존재가 바로 옆에서 곁을 지켜줄 때, 출산 과정과 그 모든 순간이 보다 더 즐겁고, 기억에 남고 또 겪어내기 수월해진다.

아빠가 없으면 엄마의 스트레스는 배가 된다

출산에 꼭 필요한 아빠의 존재감

출산은 아빠의 존재가 배제되어야 하는 의식이 아니다. 아기를 낳는 것은 자연적인 행위이다. 사랑과 고통, 감정이 충만한 순간을 두 주인공이 함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아빠가 직접 아기를 낳는 것은 아니지만, 아빠도 함께 고통과 설렘을 느낀다.

사실, 엄마들이 모든 분만 과정을 선명하게 잘 기억하고 있지 못하다. 그 이유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 분만 과정이 인간화되어 있지 못하다. 너무 도구화되어 있다.
  • 제왕절개로 출산할 경우, 아기와 떨어지는 고통이 따른다.
  • “피부대 피부”의 조기 접촉을 권하는 시간이 즐겁지 않다.
  • 약물이나 출산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많이 기억력에 한계를 가진다.
  • 분만 시, 아빠가 곁에 있지 않아서 산모가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요인들 가운데, 많은 산모가 아기와 분리되는 것과 곁에 남편이 없는 경우를 가장 흔히 겪는다. 분만실에서 아빠의 부재는 산모가 느끼는 스트레스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생각해봐야 하는 점이다.

아빠는 생명을 만드는 데만 일조하는 게 아니다. 사랑이 무엇인지 알고, 항상 가족 곁에서 가족을 위해 모든 것을 주려고 하는 존재이다.

아빠의 존재감

출산에 꼭 필요한 아빠의 존재감

임신과 출산, 산욕기 중에 아빠의 중요성과 그 역할이 도외시되곤 한다. 거의 모든 관심사가 산모와 아기에게만 집중된다.

하지만, 아빠는 여러 가지 많은 일에 책임을 지고 신경 써야 한다. 모든 출산 과정이 수월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말이다. 아빠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 중 아빠의 존재감

아빠는 엄마가 임신한 기간에 일상에서 여러 도움이 되어 준다. 아빠는 엄마의 동반자이다. 어떤 분만 방법을 선택할지,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를 엄마와 함께 계획하고 상의한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산모와 태아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빠가 엄마의 협력자로서 엄마의 스트레스 관리를 도와주고, 애정과 사랑과 지지를 지속해서 보여준다면, 이는 부부 사이의 관계를 돈독히 할 뿐만 아니라, 더욱 행복한 임신 기간이 될 수 있도록 해준다.

  • 아빠도 출산 준비 교실에 참여해 보길 추천한다. 임신과 출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엄마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된다.
출산에 꼭 필요한 아빠의 존재감

분만 중 아빠의 존재감

아빠는 보통 행동대원이다. 계획하고 행동하고 지휘한다. 한 손에 핸드폰을 들고 다른 한 손에는 엄마의 모든 소지품을 들어준다. 또한, 아빠는 엄마 옆에서 분만 호흡을 할 때도 도와줄 수 있다.

엄마 곁에서 친근한 얼굴로 “내가 여기 있어. 모든 게 다 잘 될 거야”라고 엄마에게 자신감과 안도감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존재이다.

  • 분만실에 아빠가 함께하면 산모의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산모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아빠의 또 다른 역할은 출산 직후에 신생아와 산모의 사생활을 보호해 주는 것이다. 산모와 아기가 차분하게 방해받지 않고 쉴 수 있도록 친척들을 통제해준다.

출산 후 아빠의 존재감

출산 후 집에 오고 나면, 엄마는 여러 방면에서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정서적으로, 실질적으로, 육체적으로, 물질적으로 그렇다.

아빠는 몸과 정신과 마음을 다해 모든 과정 안에서 늘 함께한다. 새 생명을 가족으로 맞이하는 새로운 삶의 한 부분을 채우면서 함께하는 것이다. 그리고 엄마가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에 그 곁을 지키며 엄마를 돕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