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의 여름철 보내기 팁 7가지

임신부의 여름철 보내기 팁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3 7월, 2019

임신 중에는 체온이 증가하는 게 정상이다. 특히 여름에는 열이 나면서 아주 짜증스러울 수 있다. 오늘은 임신한 여성들이 여름철 상황에 잘 대처하고 그 시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을 공유한다.

임신부의 여름철을 위한 7가지 팁

간단한 몇 가지 팁으로 더운 여름철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팁을 실천해 보자. 확실히 차이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1. 항상 물을 많이 마신다

여름에 임신한 여성들은 특히 평상시보다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권장 섭취량은 적어도 1일 8잔 이상이다. 또 과일로 수분을 보충할 수도 있다.

과일 주스와 스무디는 맛이 매우 상쾌하다. 밥을 먹을 때 과일을 몇 조각씩 먹거나, 레모네이드 또는 오렌지 및 자몽 주스를 마셔도 좋다. 복숭아, 수박 및 딸기와 같은 제철 과일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과일은 수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수분 저류 현상을 피하고 붓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임신 중에 여성의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 영양소 및 섬유질도 제공해 준다.

2. 가벼운 옷과 적절한 신발을 착용한다

면이나 리넨처럼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천으로 만든 옷을 선택하자. 이렇게 하면 땀 얼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가슴 밑쪽이나 복부 쪽의 땀띠를 예방할 수 있다.

반면 피부에 달라붙어 열이 나게 하는 합성 섬유는 피해야 한다. 또 발과 발목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평소보다 약간 큰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허리 통증과 다리 통증을 예방하려면 신발이 너무 높거나 낮지 않아야 한다.

임신부의 여름철을 위한 7가지 팁

3. 가장 더운 시간에는 실내에 머물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

정오에서 오후 5시 사이에는 꼭 시원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 있어야 한다. 왜냐면 뜨거운 열 때문에 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간대에는 실내에 머물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밤에는 거품 목욕과 차가운 젤 마사지를 하면 기분이 아주 상쾌해진다. 이 마사지는 밤에 더 잘 자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4. 계속 운동한다

적당한 운동은 여름에 임신한 여성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주된 이유는 신체 활동이 여러 불리한 조건을 예방하고 출산을 더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여름철에는 특히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출산이 가까워지고 있다면 이는 더욱 중요하다.

“임신부들은 특히 평상시보다 여름철에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권장 섭취량은 적어도 1일 8잔 이상이다.”

5. 임신 중에도 피부를 관리한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는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며, 햇빛에 노출될 때 특히 더 민감해지기 쉽다. 그래서 얼굴과 목에 검은 반점이 나타나는 등 피부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햇빛 차단에 탁월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매일 필수적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또한, 앞에서 언급했듯이, 한낮에는 태양을 피하는 것이 좋다.

6.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몸을 식힌다

여름에 임신했고 또 집 근처에 바다가 있다면 해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해안을 따라 걷거나 안전한 지역에서 수영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아주 빠르게 깊어지는 곳이나 파도가 높은 곳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수영장도 임산부에게 좋다. 임신 중에는 수영을 하면 매우 좋은데, 기분이 상쾌해지고, 운동도 되며, 물속에서 배의 무게를 덜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영장에 뛰어들지 말고 수영장 가장자리를 걸을 때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상적인 수온은 섭씨 27º에서 30º도 사이어야 한다. 항상 햇빛과 더위에 대비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하고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최대한 상쾌한 시간을 즐겨보자.

임신부의 여름철을 위한 7가지 팁

7. 여름에는 건강하고 가벼운 식사를 한다

여름철에는 차가운 수프, 채소, 샐러드, 과일 등의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유제품, 파스타 샐러드, 쌀과 토마토 주스도 좋다.

당분 수치에 문제가 없다면, 때때로 아이스크림이나 스무디 음료를 먹어도 좋다. 반면, 속 쓰림이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맵고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도록 하자.

여름에 임신한다고 해서 반드시 더 힘든 건 아니다. 여름에 임신한 여성들을 위한 팁을 실천한다면 불편함을 피하고 태아의 발달에도 악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