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4가지 수면 자세

2018년 7월 20일

임신 중이라면, 이르건 늦건 언젠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시점이 올 것이다. 산모 자신과 배가 모두 편안한 수면 자세를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면 자세를 알아보자.

임신 후기에 돌입한 임신부는 잠이 들기 전까지 편안한 자세를 찾기 위해 몇 시간을 뒤척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불행하게도, 많은 여성들이 평생 동안 자신에게 익숙했던 수면 자세가 임신 중에는 더 이상 그다지 편한 자세가 아니게 된다. 이것은 임신부의 배가 계속해서 커지고, 특정 자세를 취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심지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배가 계속해서 커지는 것이 수면을 취하는데 문제가 되는 가장 커다란 요인이지만, 이것이 유일한 이유는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해줄 수 있다. 당신이 쉴 수 없는 데는 신체적 그리고 정서적 변화에도 그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소식을 알려주자면, 그런 상황에 대해 해줄 조언이 있다는 것이다.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가 확실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수면 자세를 소개한다. 

예비 엄마를 위한 수면 자세

다수의 예비 엄마들이 다음의 수면 자세를 권장한다. 이것들을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를 찾아내길 바란다.

왼쪽으로 눕기

이 자세는 임산부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방법이다. 의사들이 왼쪽으로 누워서 잘 것을 권유하는 데는 확실한 이유가 있다. 이 자세는 자궁으로, 그래서 뱃속 태아에게 좀 더 쉽게 혈액과 영양소가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그뿐 아니라, 이 자세는 산모의 신장이 노폐물과 체액을 좀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임신 중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4가지 수면 자세

한쪽 옆으로 자고, 이때 다리 사이에 베개나 쿠션 사용

이 자세의 장점 중 하나는 이것이 실제로 척추를 곧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 자세로 자면, 산모는 체중이 한쪽 다리로만 쏠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매우 긴 베개, 바디 필로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은 다리를 베개에 올려놓고 쉬는 것 뿐만 아니라, 배에도 최대한의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다리 높이 들기

배가 점점 커질수록, 당신은 자려고 누웠을 때 더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두 다리의 경련과 발의 붓기가 가장 흔하게 동반되는 증상이다. 혈액 순환이 좋지 않고 두 다리가 붓는다면, 잘 때 두 다리를 높이 올리고 자도록 한다. 

휴식을 취할 때, 두 발 아래에 베개를 하나나 두 개 더 넣기만 하면 된다. 이것은 혈액의 흐름을 돕고, 하반신 경련과 찌르는 듯한 느낌을 완화 시켜줄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하면 하지정맥류와 같은 증상을 완화 시킬 수도 있다.

상체를 반 정도 일으킨 자세

임신 기간 중 위염, 역류, 소화 기능 저하로 인한 통증과 같은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모두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불편감을 완화하려면, 반 정도 일어나 앉은 듯한 자세나 상체를 위로 올린 자세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베개나 쿠션을 사용해 몸을 받친다. 이 자세는 통증을 완화 시키고,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왼쪽으로 자는 것은 가장 권장되는 자세 중 하나이다.”

임신 중 피해야 하는 수면 자세는?

엎드려서 자기

이것은 뻔해 보이는 이유로 임신이 꽤 진행되어 배가 나왔을 때, 절대로 취해서는 안되는 수면 자세이다. 하지만 왜 이 자세를 권장하지 않는지 정확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엎드려서 자는 것은 자궁, 장, 대정맥에 압박을 가하므로 순환이 잘 되지 않게 만든다. 또한 소화 기능에도 영향을 끼친다.

임신 중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4가지 수면 자세

똑바로 누워서 자기

똑바로 누워서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것 또한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 당신은 조금 놀랄 수 있다. 우선, 이 자세는 통증은 물론, 심지어 심각한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등을 대고 바로 자는 것은 호흡의 질을 저하 시키고, 소화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또한 등을 대고 자는 것은 치질과 동맥 저혈압이 생기는데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산모 본인의 심장은 물론, 태아의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순환을 저하 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결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수면 자세를 찾을 때까지, 앞서 설명한 모든 자세들을 시도해보길 바란다. 또한, 각각의 수면 자세가 가지는 장점과 위험에 대해 담당 의사와 상담해보길 바란다.

임신 기간 중 최대한 많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것은 산모를 위한, 그리고 태아를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