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

과자는 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 중 하나이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당뇨병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03 7월, 2021

임신 중 신체는 여러 가지 호르몬 변화를 경험한다. 그래서 임산부는 특정 음식이 먹고 싶다고 느끼게 된다. 실제로 거의 모든 임산부가 이러한 경험을 하는데, 오늘 우리는 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려주려고 한다. 

먼저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임신 중 식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 또한, 임신 중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는지, 피해야 할 음식을 제한하고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과자는 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 중 하나이다

임산부는 종종 과자가 먹고 싶다고 느낀다. 이는 신체의 영양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포도당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 있다.

임신 중 가장 당기는 음식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자가 당길 때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Nutrient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단당 섭취는 임신성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일부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초콜릿, 쿠키는 임신 초기에 임산부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반드시 적당히 먹어야 한다.

어떤 임산부는 매운 음식이 당긴다고 말한다

또한, 어떤 임산부는 임신 중 매운 음식을 정말 먹고 싶어 한다. 호르몬 변화가 강한 맛에 대한 특별한 욕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캡사이신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이 물질 자체가 항염증제 및 진통제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잦은 속쓰림이나 역류로 고통받는 여성들에게는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이러한 음식에 대한 내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임산부가 먹고 싶어 하는 매운 음식에는 피클, 할라페뇨, 고추, 양념을 많이 한 음식 등이 있을 수 있다. 

치즈도 가장 당기는 음식 중 하나다

임산부는 또한 치즈를 더 자주 먹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치즈는 다량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준다. 그리고 이러한 지질은 염증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치즈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임산부는 먹는 치즈 종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드시 저온 살균 우유로 만든 치즈만 먹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미생물학적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임신 중 식중독이 태아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임신 중 치즈를 먹을 때는 적절하게 살균된 숙성 치즈를 선택해야 한다. 유당 과민증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락타아제 효소가 들어 있는 약을 먹는 것과 같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다.

치즈도 가장 당기는 음식 중 하나다

결론

이미 설명했듯이, 임산부들은 임신 중 여러 가지 음식을 먹고 싶어 한다. 이러한 욕구는 임산부가 호르몬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생긴다. 또한, 이 현상은 출산 후 몇 달 동안 지속할 수도 있다. 

보통은 먹고 싶은 음식을 먹어도 된다. 하지만 임신성 당뇨병과 같은 합병증을 피할 수 있도록 단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임산부가 모든 치즈를 먹을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치즈를 먹을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안전한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담당 산부인과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과도한 체중 증가를 피할 수 있도록 식단에 조심하는 게 좋다. 임신 중 체중이 너무 많이 늘면 임산부와 태아에게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It might interest you...
임신 30주 차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임신 30주 차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임신 30주 차가 되면 어떤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이 주차는 아기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때이다. 이 주차에 태아는 상당히 자란 상태다. 임신 30주 차 태아의 평균 키는 약 40~43cm이고 몸무게는 약 1.5~1.8kg 정도다.



  • Mustad VA, Huynh DTT, López-Pedrosa JM, Campoy C, Rueda R. The Role of Dietary Carbohydrates in Gestational Diabetes. Nutrients. 2020 Jan 31;12(2):385. doi: 10.3390/nu12020385. PMID: 32024026; PMCID: PMC7071246.
  • Frias B, Merighi A. Capsaicin, Nociception and Pain. Molecules. 2016 Jun 18;21(6):797. doi: 10.3390/molecules21060797. PMID: 27322240; PMCID: PMC6273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