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6가지 이점

18 9월, 2020
만다라는 일련의 도형과 동심원 기하학적 모양으로 구성되거나 표현되며, 우주와 우주의 특성을 상징한다.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모든 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만다라’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완벽한 원’을 의미한다고 한다. 정의에 따르면, 만다라는 힌두교와 불교에서 사용되는 상징적인 영적 형태이다. 일련의 도형과 동심원 기하학적 모양으로 구성되거나 표현되며 우주와 우주의 특성을 상징한다.

평온함, 반영, 에너지 집중을 한 지점에서 촉진하는 것이 만다라의 주된 목표이다.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이점은 다양하다. 일부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6가지 이점

1. 원형 조화를 이룬다

불교도에 따르면, 만다라의 원형과 그림은 내면의 자아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만다라에 색칠을 하면 매우 유익할 수 있다.

시각적 자극으로 인해, 정서 장애에서 조화를 이루고 상상하며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몰랐던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6가지 이점

2. 집중력을 높인다

이상적으로 아이들은 만다라에 색칠할 때 집중력을 잃지 않고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만다라의 복잡한 정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르다. 만다라에 색칠을 할 때 사용하는 인지 과정이 높아지고 상상력, 주의력, 유연성이 개선된다.

아이들이 만다라가 제공하는 시각적 및 정서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를 완성해야 한다. 아이는 대개 가족과 친구에게 자랑할 수 있도록 만다라를 끝까지 완성하고 싶어 한다. 이는 책임 및 성취 능력을 자극할 수 있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3. 특수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에게도 적합하다

다운증후군이나 자폐증을 안고 태어난 아이들에게 만다라를 그리는 것은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완을 촉진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지나치게 활동적인 아이들은 만다라가 차분해지고 편안해질 수 있는 즐거운 방법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아이가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게 하고 서서히 난도를 높이도록 격려해야 한다.

4. 조정력과 정신 운동 기능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다라는 아이의 손과 눈을 연결하는 조정력을 강화할 수 있고, 손과 손가락의 운동 기능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만 2~8세 어린이의 뇌 연결을 서서히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아이가 글을 쓰는 능력의 정확성을 비롯하여 신발 끈을 묶거나 특정 물건을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새로운 단어를 접하게 된다

만다라를 그리는 것은 어린아이가 지식과 어휘를 늘릴 수 있게 하는 훌륭한 인지 자극제이다. 만다라의 모든 새로운 색상, 기하학적 모양(원형, 사각형, 삼각형, 별 모양 등), 크기 그리고 아이가 마주하게 될 감정이 이러한 효과를 선사한다. 이 외에도, 아이의 미적 감각을 자극할 수 있다.

우리가 몰랐던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6가지 이점

6. 자존감을 높인다

어린이를 위한 만다라의 가장 눈에 띄는 이점 중 하나이다. 만다라에 색칠을 하면서 아이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그림을 만들고 인지 능력과 심리적 능력을 발달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자존감이 높아져 자신감도 함께 개선된다. 이를 통해 아이는 다가오는 어려움에 훨씬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만다라 그림은 역사 전반에 걸쳐 사용되었다. 완전한 정신, 의식, 무의식을 아우르면서 몸과 마음의 내적 조화를 균형 있게 유지한다.

아이들이 만다라를 정기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이 활동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색연필, 매직펜, 수채화 물감, 페인트, 콜라주용 종이, 나침반, 자, 지우개를 비롯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그림을 그리고 색칠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필요하다.

만다라를 그리는 것이 아이에게 의무적으로 하는 일이 될 필요는 없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이 활동을 즐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에게 만다라 채색을 제안하려면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찾아야 한다. 머지않아 아이가 채색하기에 점점 더 어려운 만다라를 요구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아이는 도전을 즐기고 우리는 평화를 만끽할 수 있다!

  • Calvachi Castellanos, M. E. (2012). Los mandalas infantiles como técnica educativa para el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en los niños y niñas del Jardín de Infantes Casa de la Cultura Ecuatoriana de Quito en el año 2011. http://www.dspace.uce.edu.ec/handle/25000/310
  • Díaz Ballesteros, N. M., Sandoval Guzmán, J. C., & Rodríguez Preciado, C. A. (2015). Los mándalas como herramienta para fortalecer la atención en la asignatura de matemáticas en los niños de primero a del colegio Venecia sede b jornada tarde en Bogotá. http://repository.libertadores.edu.co/handle/11371/172
  • CAZA CHANGO, E. P. (2015). MANDALAS EN EL PROCESO DE ENSEÑANZA-APRENDIZAJE. GUÍA DIDÁCTICA PARA LA CORRECTA UTILIZACIÓN DE LOS MANDALAS EN EL PROCESO DE ENSEÑANZA-APRENDIZAJE DE LOS NIÑOS Y NIÑAS DE 5 AÑOS DE EDAD DEL JARDÍN DE INFANTES Y ESCUELA PARTICULAR” EUSTAQUIO MONTEMURRO” DEL DMQ DURANTE EL AÑO LECTIVO 2014-2015 (Bachelor’s thesis). http://www.dspace.cordillera.edu.ec:8080/xmlui/handle/123456789/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