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능력 발달을 돕는 만 2세 장난감

2019년 5월 13일
아이와 놀아주기는 건강과 자신감 발달은 물론 자라면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사회성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만 2세이 됐을 때 다양한 능력 발달을 돕는 장난감을 활용하여 자극을 촉진하자.

놀고 싶어 하는 아이를 말릴 필요는 없다. 놀이는 아이의 사회성과 지적 발달에 필수지만 나이에 맞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만 2세 아이의 능력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장난감을 소개한다.

장난감은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훌륭한 도구이면서 긴장을 푸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정서와 학습 능력도 향상할 수 있다.

다양한 능력 발달을 돕는 만2세 장난감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하며 어떤 물건이든 잘 갖고 놀 수 있다. 그렇지만 나이대에 맞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이 능력 발달을 위해 좋다.

아이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게 갖고 놀 장난감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인형

남녀 상관없이 2살짜리들은 엄마와 좋아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관심이 많아서 어른들의 삶을 상상하며 인형을 잘 가지고 논다. 엄마, 아빠, 선생님, 의사 등의 역할극을 즐기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2. 장난감 수레

아이들은 손이 작아서 장난감을 한번에 다 옮길 수 없으니 수레가 있으면 훨씬 놀기 편하다. 자기만의 자가용이 생긴 것처럼 좋아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9가지

능력 발달을 레고

3. 레고

이 또래 아이들은 운동 능력을 발달할 수 있는 탑을 쌓고 부수기를 좋아한다.

레고를 하면서 아이들은 물체의 크기와 모양에 대한 감각을 배우고 시각적 기억력과 기억 폭이 향상된다. 게다가 문제 해결 능력, 색감과 공간 감각까지 키울 수 있다.

그렇지만 너무 작은 레고는 입에 물건을 잘 넣는 두 살짜리 아이들의 질식사 위험을 부를 수 있다.

4. 블록 장난감

블록 장난감을 만 2세 능력 발달에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재미있게 놀면서 자신감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탑을 만들다가 무너뜨리면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 이러한 실패를 통해 인내심도 키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5. 색칠 공부

장난감은 아니지만 그리기를 좋아하는 만 2세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낙서 같지만 아이들은 상상력을 펼쳐서 자신들이 보고 경험한 것을 그리고 싶어 한다.

아이들에게 색연필과 공책을 주기 전에 무독성 제품인지를 확인한다. 그림 그리기 용품이 있으면 벽에 낙서하는 일도 줄어들 것이다.

6. 장난감 집

아이들은 장난감 집을 무대 삼아 어른들의 삶을 흉내 내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이러한 공간을 만들어주면 행복해할 것이다. 간단하게 상자로 만든 요새도 아이들은 대환영이다.

7. 장난감 농장 동물

직접 농장에 사는 가축들을 만나서 쓰다듬기도 하고 교감하면 좋겠지만 장난감 농장 동물도 가축의 생김새와 습성 등을 공부하는 학습 도구로 쓸 수 있다.

8. 악기

탬버린, 하모니카, 북, 피아노, 마라카와 실로폰 같은 악기는 아이들에게 좋은 장난감이지만 연주법을 잘 모르니 시끄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일찍 음악에 관해 배우고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능력 발달을 돕는 만 2세 장난감

만 2세 아이를 위해 집에서 장난감 블록을 만드는 법

만 2세아이들에게 직접 장난감을 만드는 일은 즐거운 놀이다.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판지 상자는 시리얼 포장 상자, 신발 상자나 약품 상자 등 다양한 크기로 준비한다.
  • 신문
  • 흰색 풀
  • 스카치테이프
  • 색연필 또는 물감

간단하게 상자 안에 신문지를 채워서 찌그러지지 않게 한다. 끝을 풀로 붙이고 상자 겉을 칠하거나 종이로 싸서 꾸민다. 마지막으로 이음새 부분에 단단하게 스카치테이프를 붙인다.

만 2세 아이의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은 무척 다양하므로 아이가 여러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들이 더 재미있고 안전하게 놀려면 부모가 함께 있어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