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여행 중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 8가지

2019년 8월 31일
장거리 여행에서 아이들을 즐겁게 해줄 방법이 있다면 이동하는 동안 더 즐거운 경험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게임 몇 가지를 준비해 보았다!

자동차 여행을 계획 중이거나 비행기로 여행해야 하는 경우 아이들이 지루해 할까 봐 걱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장거리 여행 중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 8가지를 모아 보았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이 게임들이 있다면 더는 지루해 할 필요가 없다.

장거리 여행 중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 8가지

장거리 여행 중 즐길 만한 게임을 고르기 전에, 먼저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자녀의 나이 및 취향을 고려해야 한다.

자동차로 여행한다면 핸드폰과 태블릿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비행기로 여행한다면 기내 영화가 제공된다.

그런데도, 여행 시간이 길어질 경우 전자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조차도 지루해하고 잠자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때 부모는 상상력을 발휘해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오늘은 긴 여행에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게임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아이의 나이와 지루해하는 정도에 따라 이 게임들을 조정할 수 있다.

1. 색깔 찾기

한 사람은 색깔을 말하고, 다른 사람은 그 색깔을 가지고 있는 주변 사물의 이름을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빨간색이라고 말하면 다른 사람은 정지 신호, 빨간색 자동차, 빨간색 지갑 등의 사물 이름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2. 단어 찾기

이 게임은 첫 번째 게임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어렵다. 한 사람이 단어 한 글자를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 글자로 시작하는 말들을 나열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C”라고 말하면 다른 사람들은 “car”, “cow”, “crate” 등으로 대답하면 된다.

장거리 여행 중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 8가지

3. 가족과 함께 노래 부르기

자동차로 여행하는 경우 아이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한 가지 게임은 바로 함께 노래 부르기이다. 이 게임은 오디오 또는 라디오를 사용하여 할 수도 있다.

간단하게 모바일을 사용해 어린이 노래 목록을 재생하거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USB 드라이브에 저장하여 차에서 틀어줄 수도 있다. 물론, 유튜브 비디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추측 게임 (스무 고개)

이 게임은 장거리 여행 중에 할 수 있는 고전적인 놀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A로 시작해” 또는 “보라색이야”와 같은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무언가를 추측하도록 요청하는 게임이다. 숨길 수 없는 특유의 단서를 줌으로써 인물, 영화, 음식 및 스포츠 등을 추측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정말 재밌는 게임이다!

5. 물건 세기

아이가 한 시간 또는 그 이상 고속도로에 관심을 집중할 수 있도록, 특정 색깔의 사물이나 자동차를 세도록 요청할 수 있다. 만약 그것이 노란 자동차처럼 찾기 힘든 사물이라면 게임은 더 재밌어진다.

“여행 시간이 길어질 경우 전자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조차도 지루해하고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수 있다.”

6. 교통 표지판 배우기

장시간 자동차로 이동하는 와중에도  교육적인 게임을 할 수 있다. 교통 표지판에 이미 익숙한 부모는 먼저 아이들에게 여러 표지판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게임을 시작한다. 그런 다음, 각 표시판이 어떤 의미인지 아이들에게 퀴즈를 내어 맞춰보도록 하면 된다.

7. 색칠 및 그림 그리기

이번 방법은 실제로 게임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몇 시간 동안 계속 앉아 있어야 하는 장거리 여행에서 하기에 훌륭한 활동이다.

아이들에게 멋진 색칠 공부 책이나 노트, 그리고 색연필을 주자. 어쩌면 아이들의 예술적인 면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7. 색칠하기 및 그림그리기

8. 이야기 들려주기

긴 여행에서 아이들을 즐겁게 해 줄 이 마지막 활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다. 고전적인 버전은 이야기책을 가져와서 끝까지 읽어주거나 아이들이 잠들 때까지 읽어주는 것이다.

다른 옵션으로는 여행과 관련된 요소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하도록 해보는 방법이 있다.

보다시피, 긴 여행에서 지루함을 달래주는 훌륭한 게임이 많이 있다. 약간만 창의력을 발취하고 아이들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여행을 더 즐겁게 마칠 수 있을 것이다.

Chacón, P. (2008). El Juego Didáctico como estrategia de enseñanza y aprendizaje ¿Cómo crearlo en el aula? Nueva Aula Abier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