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에게 말을 걸어주는 일의 중요성

2019년 8월 23일
배 속에 있는 아기에게 말을 걸어주는 것은 부모와 아기 사이에 매우 견고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그 유대감은 아기의 평생에 영향을 끼친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주는 일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태아가 아무것도 듣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엄마 배 속에 있을 때부터 가족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되고 매우 중요한 일이다.

태아에게 말을 걸면 아기의 신경 및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기와 새로운 유대감을 만들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배 속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되기도 한다. 이유는 태아가 움직이며 반응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청각은 아기에게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 기관이다. 24주가 되면 아기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엄마의 목소리는 진동으로 통해 뼈로 전달된다. 그리고 아기는 엄마 배 속에서 그것을 느낄 수 있다.

태아에게 말을 거는 일

임신 중 태아에게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태아가 듣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몸을 돌리고 무릎을 구부리며 움직이고 놀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엄마 목소리의 리듬에 맞춰 발을 차거나 점프를 할 수도 있다.

엄마의 목소리는 아기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없애준다. 이것은 특히 임신 후반에 중요하다.

임신 36주가 되면 배 속 아기는 엄마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매우 큰 소음에 좀 더 예민해진다. 예를 들어, 문을 쾅 닫는 소리, 음악 또는 바깥 세상의 소리에 예민해진다.

아빠의 목소리는 그렇게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아빠의 목소리는 외부적 자극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도 아빠의 목소리를 배 속 아기에게 들려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배 속 아기는 일반적으로 밤 시간의 자극에 좀 더 적극적이고 잘 받아들인다. 밤에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에게 더 큰 안정감을 주고 사랑 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부모의 목소리를 번갈아 가면서 듣는 것은 아기가 부모의 목소리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태아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5가지 이유

태아에게 말을 걸어주는 일의 중요성

태아에게 어떤 말을 해야 할까

엄마가 배 속 아기에게 말을 걸 때는 배를 쓰다듬으며 아기에게 따뜻함의 감정을 전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예비 엄마들이 처음에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

일단 하루의 일과와 같은 일상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또한, 아기의 방을 어떻게 꾸미고 있는지, 임신한 지금 엄마의 기분이 어떠한지 등을 말할 수 있다.

또한, 의성어에 집중해 노래를 부르거나 이야기를 들려줄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을 아빠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러면 태아는 엄마와 아빠 사이의 정서적 연결감을 느낄 수 있다.

음악을 듣는 것 또한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런 경우 아기에게 적절한 멜로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의 귀가 충분히 발달한 임신 5개월 이후에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

태아에게 말을 걸면 좋은 점

의사소통

임신 중 태아와의 대화는 부모와 아기 사이의 관계를 견고하게 한다. 아기가 좋든 나쁘든 모든 외부적 자극에 반응을 하기 때문이다.

웰빙

임신 중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태어난 이후 잠을 못 자는 아이를 좀 더 쉽게 재울 때 부모의 목소리가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부모의 목소리를 듣는 것 만으로 아기가 진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능력 발달

태어나기 전의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의 언어 능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좀 더 빨리 청각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언어 장애 또는 감각 처리 장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태아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

태아에게 말을 걸어주는 일의 중요성

아기가 좋아한다!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엄마의 목소리는 정서 및 신경 발달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태아가 배 속에서 발을 차고 점프를 하며 움직인다.

임신 중 배 속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부모와 아기 사이에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한 좋은 시작이 될 수 있다. 배 속 아기가 엄마의 목소리에 움직이는 것을 느끼는 것은 임신부가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경험 중 하나이다.

아기에게 사랑스럽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의 발달을 돕는다. 아기는 엄마 배 속부터 매우 다양한 능력들을 익히기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