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속에 아이와 함께 시간 보내기

25 5월, 2020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가운데 자녀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로 인한 긴급 프로토콜을 발표했다. 그리고 대부분 국가는 코로나19(COVID-19) 확산을 막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관련 조치는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하지만 대부분 유럽 국가와 미국에서는 학교들이 휴교에 돌입하고 사람들은 약 2주일 동안 집에 머무를 것을 권고받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부모들은 당연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속에서 아이와 함께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가족의 일상생활은 완전히 바뀌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학교에 가지 않는다. 한편, 일하러 가는 부모도 있고 재택근무를 하는 부모도 있지만, 일하지 못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부모도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외에도 방과 후 활동과 심지어 공원 산책까지도 취소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상황은 여러 수준에서 볼 때 분명 아주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최선의 방법으로 온 가족이 이 시기를 함께 거쳐나가기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속에 아이와 함께 시간 보내기

조직화

가장 중요한 건 각 가족의 특정한 상황에 적합한 양질의 일과를 세우는 것이다. 휴가 기간 계획을 세웠던 방법을 기억하여 그 아이디어를 지금의 상황에서도 활용해 보면 된다.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속에 아이와 함께 시간 보내기

먼저 자녀가 부모 없이 몇 시간을 보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부모가 모두 일해야 하는 경우, 자녀의 나이와 성숙도에 따라 자녀가 집에 혼자 있을 수 있는지를 결정하자.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이 시간 동안 누군가가 자녀를 돌봐줄 수 있도록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일과

자녀가 이 시기가 휴가가 아님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많은 변경 사항이 있더라도 일과는 계속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취침, 기상, 식사 등과 같은 자녀의 일과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일상생활을 예전과 비슷하게 만들어야 한다.

일과는 우리에게 안정성을 제공해 주고 생산성도 향상할 수 있게 해 준다. 학교가 기술 및 컴퓨터 자원의 도움을 계속 받고 있음으로 이는 매우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외에도 자녀가 일반적인 혼돈에 시달리지 않도록 균형점을 잘 찾아 주어야 한다.

공부 시간

방금 위에서 말한 이유로, 자녀는 매일 공부하고 숙제하는 데 일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많은 교육 기관이 연습 문제와 과제를 어린이에게 보내 이 작업을 지도하고 있으며, 따라서 아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공부를 완료하고 결과를 전송해야 한다.

이러한 점은 특히 중등 및 고등학교 수준일 때 적용된다. 하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이 같은 지도를 받지 못할 수 있음으로 부모가 학습 일과를 조직하도록 자녀를 도와주어야 할 수도 있다. 이때 좋은 옵션은 아침에 숙제하도록 하고 오후에는 여가 활동을 하는 것이다.

여가를 위한 시간

집 밖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가장 제한되는 부분의 하나가 바로 여가다.

그러나 지금은 보통 가지고 놀 시간이 없었던 장난감이나 게임을 즐기기에 좋은 시기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기회를 통해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상황에 처한 아이들: 여가를 위한 시간

함께 영화를 보고, 보드게임을 하고, 대화하고, 그림을 그리거나 아니면 다른 예술 활동을 즐겨 보자.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존재와 관심이 최고의 선물 중 하나이므로 이러한 모든 옵션은 좋은 선택이다.

또한, 집안일에 자녀를 참여시켜 보자. 집안일을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재밌는 무언가로 바꾸면 된다. 바닥을 청소하거나 함께 요리하는 건 아주 재밌는 활동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최대한 아이 가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많이 마실 수 있도록 하자. 마당이나 정원이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발코니나 창문 옆에서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친구를 오랫동안 만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요즘에는 화상통화나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 등의 기술을 통해 친구들과 연락을 유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금 이 상황은 일시적이므로 침착함을 유지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대부분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기회가 거의 없었으므로 이 시기를 고맙게 여겨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