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 플레이는 무엇일까

06 11월, 2020
이 글에서는 '휴리스틱 플레이'에 대한 정보, 특징, 놀이에 사용되는 재료, 필요한 준비, 이점, 놀이 세션에서 교육자의 역할을 설명한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놀이는 어린 시절에 선천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놀이는 아이가 배움을 얻고 자신과 더불어 주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이 글에서는 휴리스틱 플레이는 무엇이고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휴리스틱 플레이는 무엇일까

놀이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생후 12~24개월의 아동은 감각 운동 발달 기간에 있다. 이러한 아이들은 움직임에서 더 큰 자율성을 갖기 시작하며, 조금씩 움직임을 조정한다. 따라서 놀이 및 학습 가능성이 매우 증가한다.

생후 12~24개월 단계에서 아이는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해야 한다. 따라서 실험할 많은 사물이 필요하다. 유치원에서는 휴리스틱 플레이를 통해 아이에게 이러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휴리스틱 플레이는 조작, 실험, 발견을 돕는 방법이다.

휴리스틱 플레이(heuristic play)는 영어 교육 전문가인 엘리너 골드슈미드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영국, 스코틀랜드, 이탈리아, 스페인 출신의 교육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실행되었다.

휴리스틱 플레이: 발견, 실험, 탐구

휴리스틱 플레이는 여러 아이에게 다양한 사물과 재료를 제공하여 성인의 개입 없이 일정 시간 동안 통제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놀고 실험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놀이에서는 아이가 학습의 리더가 된다. 따라서 스스로 습득하고 발견한다.

휴리스틱 플레이의 특징

아이가 다양한 사물과 재료를 만지고 관찰하며 탐구할 뿐 아니라, 시선, 촉각 그리고 입으로 상호 작용하며 발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아이는 자연의 법칙(중력, 균형, 속도 등)과 물체의 특성(크기, 부피, 무게, 색상, 질감 등)을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놀이에는 실수가 없다. 무한한 가능성으로 인해, 아이가 사물과 형성하는 관계와 행동은 다른 아이만큼 정확하고 적절할 것이다. 따라서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요인이 없다.

모든 아이에게 충분한 물건을 제공하며 그 누구도 나눠 가지기를 요구하지 않으므로(이러한 연령에는 이른 태도) 놀이 중 갈등이 사라진다.

휴리스틱 플레이의 이점

무엇보다 아이가 재료와 행동에서 발견하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집중력 증진.
  • 손과 눈의 협응력 개발
  • 양손의 움직임 조정 (예: 쌓아 올리기, 끼워 맞추기, 덮기, 열기 등)
  • 안과 밖이나 가득 차거나 텅 빈 상태와 같은 개념 및 인과 관계 학습
  • 다른 사물 범주의 분류 및 구별
  • 어휘 학습
  • 사물에 대한 감각 지각 습득

어떤 재료가 필요할까?

  • 다양한 물건: 자연적인 재료(나무, 판지, 금속, 코르크, 가죽 등)가 가장 좋다. 하지만 재활용 재료를 활용할 수도 있다. 최소 15가지 이상의 다양한 물건을 각각 50개의 단위로 구비해야 한다.
  • 수집함으로 불리는 각 유형의 같은 요소를 모두 보관할 수 있는 천 가방: 각 가방에 들어 있는 사물을 그리거나 작성해야 한다.
  • 용기: 대개 사물을 보관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바구니, 병 또는 상자. 한 아이마다 3~4개 정도가 필요하다.
휴리스틱 플레이: 발견, 실험, 탐구

휴리스틱 플레이 세션을 구성하는 방법

놀이 세션은 약 50분간 진행된다. 이 기간에는 준비, 놀이, 수집이 포함된다. 한 세션에는 최대 8~10명의 아이가 참여할 수 있다.

  1. 준비: 교육자가 놀이 공간을 준비한다.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이어야 한다. 차례로 집중력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교육자는 주의를 흐려지게 할 수 있는 놀이와 사물을 치워야 한다. 그런 다음 교육자는 8개의 놀이 장소를 준비해야 한다. 각각의 장소에는 3~4개의 용기와 7~8가지의 물건 수집함이 있어야 한다.
  2. 놀이: 아이는 자유롭게 사물을 탐구하고 만질 수 있다. 아이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주어진다. 사물의 속을 채우거나 비우거나 열거나 덮거나 쌓아 올리거나 굴리거나 꼭 껴안을 수 있다.
  3. 수집: 교육자는 아이가 사물을 정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15분의 시간을 남겨 두어야 한다. 아이는 교육자의 도움으로 사물을 수집하고 분류한다. 아이는 이를 놀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교육자가 이름, 수량, 사물이 발견된 장소를 가리키므로, 아이가 새로운 어휘를 개발할 수 있다.

교육자의 역할

교육자는 조력자와 관찰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경계를 늦추지 않고 아이가 사물과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는지 관찰하면서 흥미로운 부분을 기록해야 한다. 교육자는 아이를 격려하거나 제안하거나 칭찬하거나 지시하지 않는다.

놀이 공간에 사물이 지나치게 흩어져 있는 것을 언제라도 발견하면 아이의 주의를 방해하지 않도록 조용히 사물을 다시 정리해야 한다. 따라서 한 아이가 물건을 집어 던지면서 다른 아이를 방해할 때만 상황에 개입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아이에게 용기를 주면서 그 안에 물건을 넣도록 권장하는 편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