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방법

2020년 4월 6일
유머 감각은 건강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하면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중요한 부분이다. 이 글에서는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의식적으로 초등학생의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적 측면은 물론 놀이적 측면에서도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아이의 포괄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에게 유머 감각이란?

유머 감각은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성격의 일부이다.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그것이 즐거움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좋은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으면 일상에서 마주하는 모든 상황들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일, 휴가, 법률적 문제는 물론 심지어 극복하기 너무 힘들고 문제가 되는 상황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해결해 나갈수 있다. 

유머 감각은 개인이 자신의 주변을 이해하고 현실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을 위한 농담

좋은 유머 감각이 건강에 끼치는 효과

초등학생의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방법

최근 심리학자, 사회학자, 정신과 의사들은 유머가 사람들의 건강 향상과 유지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머 감각이 개인의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두뇌가 엔돌핀을 분비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엔돌핀은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이 호르몬은 만족감을 느껴지도록 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웃거나 행복할 때 또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면 두뇌는 자연스럽게 엔돌핀을 분비해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또한, 좋은 유머와 웃음은 스트레스 감소, 고혈압 완화 그리고 심장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웃음은 전염이 되고 다시 젊어지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안정감을 주고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육에서 유머의 역할

교육적으로 개입하는 전략을 사용해서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자들이 원하는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유머를 교육 및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유머는 교육 및 학습 과정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자극도 된다. 정보와 지식을 쌓는 데 좀 더 창의적인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퍼란데즈 솔리스(2003)가 정리한 내용에 따르면 무엇보다 유머는 교육과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고 그로 인해 교육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머 감각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 열정과 관심사를 불러 일으킴으로써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 다양한 무리를 하나로 통합하고 사람들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한다. 개인을 자유롭게 하고 긴장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한다.
  • 뻔하지 않은 사고와 혁신적인 생각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더욱 높여 준다.
  • 유머는 변화하는 것이다. 또한, 복잡하고 어려운 그리고 긴장된 상황에서 치유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 개인의 인지 및 논리적 측면을 활성화하여 지적인 효과 또한 가지고 있다.
  • 자존감, 자신감, 자기 수용감을 높임으로써 심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유머는 의사소통 방식 및 대인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재미있고 즐거운 그리고 조화로운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초등학생에게 유머 감각 길러주기

공식 또는 비공식 교육 환경에서 유머 감각을 길러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특히 초등학생은 더욱 그러하다. 만 6-12세 사이의 초등학생에게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웃음과 즐거운 시간이 주는 웰빙의 감각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인생의 발전은 물론 살아가며 경험하게 될 모든 난관의 극복에 가장 좋은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스스로를 보고 웃도록 가르치자

초등학생에게3

유머 감각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초등학생에게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활동

초등학생에게 유머 감각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는 2가지 활동이 있다.

자기 모습 그리기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그리게 한다. 이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신체 부위 또는 가장 싫어하는 부위를 강조해서 그리도록 한다.

이 활동의 목적은 아이들이 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며 웃고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웃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자신 뿐 아니라 누구나 자신의 신체에 완벽하게 만족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건 팔기

아이들에게 반 친구들에게 팔 물건을 하나 가져오게 한다. 이 활동의 목적은 잠재적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자신의 물건을 설명하고 장점을 강조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설명은 논리적일 필요가 없다. 물건 판매를 위해 그 어떤 어이없고 비현실적인 설득도 괜찮다. 

판매를 마친 이후 학생들에게 가장 창의적이고 설득력이 높았던, 무엇보다 가장 재미있었던 판매자가 누구였는지 선정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