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시작 전에 재미있게 역할을 정하는 방법

놀이 시작 전에 재미있게 역할을 정하는 몇몇 방법을 알고 싶지 않은가?
놀이 시작 전에 재미있게 역할을 정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12월, 2020

오늘은 어린이용 게임, 스포츠 또는 활동에서 역할을 재미있게 정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대부분의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누가 특정한 역할을 맡을지 혹은 그룹을 어떻게 만들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숨바꼭질에서는 누가 “술래”인지 혹은 다른 사람들 모두를 찾을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농구를 한다면 두 개의 팀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공정한 결정을 하려면 무작위로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놀이 시작 전 추첨을 위한 재미있는 공식

놀이 시작 전에 재미있게 역할을 정하는 방법

빨대 뽑기

빨대 뽑기는 역할 정하기의 고전적인 기술이다. 이런 경우, 게임 참가자 수만큼 빨대가 필요하다.

빨대는 길이가 다를 수 있으나 그중 하나는 반드시 나머지보다 짧아야 한다. 또한, 빨대 한쪽 끝을 주먹을 쥔 손에 숨겨서 모든 빨대가 같은 크기처럼 보이게 해야 한다. 조금 잘라야 할 수 있다.

다음은 참가자 중 한 명이 책임지고 빨대를 손에 숨겨야 한다. 그런 후 나머지 참가자들이 차례로 빨대를 하나씩 뽑는다. 그리고 누구든 가장 짧은 빨대를 뽑는 사람은 무엇이든 부여된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빨대가 없다면 젓가락, 성냥, 막대기 또는 무엇이든 다른 작은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다.

핸드 타워(Hand tower)

참가자들은 나란히 서서 원을 만든다. 그 후에 참가자 중 한명이 손 하나를 가운데 내민다.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의 손을 다른 사람 손 위에 올려 손으로 된 탑을 만든다.

모든 사람이 “하나, 둘, 셋…핸드 타워!”라고 크게 외친다. 셋까지 세면서 참가자 중 손이 가장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탑 위로 손을 옮긴다. 그리고 그룹이 “탑 미완성!”이라고 외칠 때 동시에 손을 빼고 허공으로 손을 든다.

각 참가자는 손바닥을 원의 안쪽으로 또는 바깥쪽으로 보일지 결정하고 손을 든다. 그리하여 누구든 그룹의 나머지와 반대 방향으로 손을 보이는 사람이 게임의 특정한 역할을 맡는다. 만약 모든 참가자가 손바닥을 같은 방향으로 펼쳤다면, 이 활동을 다시 반복한다.

마이너리티 피트(Minority feet)

역할을 배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참가자들이 둥글게 서서 한쪽 발을 가운데 내놓는다. 모든 참가자의 발끝이 닿아야 한다.

참가자들이 자리를 잡고 크게 외친다. “하나, 둘, 셋…마이너리티!” 이 후 각 참가자들은 원 안에 발을 그대로 둘지, 발을 뺄지 결정한다.

그리고 참가자들은 원안 또는 바깥쪽에 더 많은 참가자가 있는지 수를 세 본다. 그리하여 더 적은 수의 참가자들은 단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동수면 다시 게임을 한다.

놀이 시작 전에 재미있게 역할을 정하는 방법

골드와 실버(Gold and silver)

이 활동은 참가자들을 팀으로 나눌 때 특히 유용하다. 팀에서 주장을 맡은 참가자 두 명이 마주 보고 선다. 서 있는 동안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한다.

그리고 둘 중 한 명이 한쪽 발을 상대 앞에 내밀고 “골드”라고 말한다. 동시에 상대 주장은 “실버”라고 말하며 같은 행동을 한다.

서로 가까워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상대와 가까워졌을 때 누군가 반드시 “내 것”이라고 외치고 상대의 발을 밟으려고 해야 한다. 성공하면 꼭 “맞음!”이라고 외친다. 두 가지를 해내는 사람이 팀 구성원을 먼저 선택하게 된다.

위에서 본 것처럼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가지 재미있는 방법으로 역할을 정할 수 있다. 나아가 스포츠와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는 즐거운 분위기를 만든다. 자녀가 친구들과 있을 때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가르쳐주자!

이 글은 어떤가요?
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8가지 게임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대근육 운동 기술을 돕는 8가지 게임

어린이의 대근육 운동 기술 발달에 관해 이야기할 때, 기본적으로 신체에서 더 큰 근육의 움직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는 점프, 뛰기, 등반, 춤 등과 같은 행동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어린이의 대근육 운동 기술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게임이 아주 많다.



  • Allué, J. M. (1998). El gran libro de los juegos. Barcelona: Parramón Edici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