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는 활동: 12개월, 12가지 캐릭터

16 10월, 2020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는 좋은 방법을 발견해 보자. 일 년간의 활동은 교육적이며 아주 재미있다!

새로운 기술의 도래로 인해 이제 어린이와 청소년은 문학보다는 다른 유형의 활동에 더 관심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부모, 교육자 및 도서관 전문가는 어린이의 관심을 끄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활동을 통해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어린이 도서는 많기 때문에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한 여러 활동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약간의 상상력과 창의력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일 년 동안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가정과 교실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아이디어를 확인해 보자.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는 활동: 12개월, 12가지 캐릭터

아동 문학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읽기를 장려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만들 수 있지만, 그러한 모든 활동이 어린이의 관심을 끄는 건 아니다. 따라서 일 년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상상할 수 있는가? 아래에서 제안하는 활동이라면 가능하다!

첫 번째 단계: 캐릭터 선택하기

첫 번째 단계, 그리고 일 년 내내 활동의 진화를 나타나게 될 일은 바로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이다. 즉, 앞으로 몇 달 동안 작업할 책을 선택해야 한다. 이 활동은 가정과 교실에서 할 수 있는데, 그건 바로 부모와 교사가 책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는 활동: 12달, 12 캐릭터

이때 자녀의 나이, 읽기 속도 및 이해도에 적합한 책들을 선택해야 한다. 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선택하는 건 전체 학급을 위한 책을 선택하는 것과는 다르다. 후자의 경우 모든 사람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레벨이 중급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 3~5세 어린이의 경우 다음 책을 사용할 수 있다.

  • 데이비드 맥키(David McKee)의 ‘Elmer the Patchwork Elephant’
  • 안나 레나스(Anna Llenas)의 ‘The Color Monster: A Story About Emotions’
  • 베르너 홀즈워스(Werner Holzwarth)의 ‘The Story of the Little Mole Who Knew It Was None of His Business’
  • 마이클 그레니엣(Michael Grejniec)의 ‘A Taste of the Moon’

두 번째 단계: 보완 활동 선택하기

책을 읽은 후 우리는 다양한 활동을 만들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를 그리고 그림을 그리며 책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한 메모리 카드 세트를 만들면서 예술적 표현을 해볼 수 있다.

또한 이 나이대에는 스토리텔링을 장려하기에 이상적이다. 따라서 구두 전달보다 어린이의 독서를 촉진하는 데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다른 유형의 활동

아이들이 스스로 읽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활동은 더 교육적일 뿐만 아니라 더 복잡해질 수 있다.

만 8세에서 9세 사이의 곧 학교에 갈 예정인 어린이의 경우, 구두 표현을 향상하기 위해 반 친구들에게 읽은 책을 발표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한 달 동안 같은 캐릭터가 지속할 수 있도록 여러 책의 주인공인 캐릭터를 선택하기를 권한다.

다양한 옵션 중에서 왈도, 해리 포터, 더 캣 인 더 햇, 위니 더 푸와 같은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한 활동의 마지막 부분

어린이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한 활동의 마지막 부분 

위에서 언급했듯이 12개월, 12가지 캐릭터는 일 년 동안 지속한다. 그해 말까지 어린이는 한 달에 최소 한 권의 책을 읽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책을 읽도록 해야 한다.

일 년 동안 어린이의 모든 독서 진행 상황을 보기 위해 작은 공책이나 각 책의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어린이의 나이에 따라 책을 읽는 데 걸리는 시간, 별표 수와 같은 다른 정보 외에도 제목, 저자 또는 출판사와 같은 책에 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책, 그리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까지 말이다.

이런 식으로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글쓰기 표현은 어린이가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작동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