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

16 4월, 2020
디지털 세계와 종이책의 세계가 결합된 멋진 증강현실 도서를 만나 보자.

새로운 기술과 어린이 문학 세계가 결합되어 전 세계 어린이를 기쁘게 해 줄 새로운 유형의 도서를 만들어 냈다. 어린이의 삶에서 디지털 기술이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는 출판사들은 증강현실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를 만들었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환상적인 증강현실 도서를 소개하려고 한다. 증강현실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는 문학 작품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독서 활동에서 전자기기를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증강현실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

<친구(Friends)?>

코키노스(Kokinos) 출판사는 그들의 모든 환상적인 책 중에서도 <애니메이티드 테일스(Animated Tales)>라는 제목의 책을 가지고 있다. 이 컬렉션에 속하는 모든 이야기는 실제 책과 함께 무료 증강현실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 이야기의 주인공은 사랑스러운 설인이다. 책의 페이지와 아름다운 설경을 통해, 이 설인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이 책은 만 4세 이후 어린이에게 권장되는 재밌는 이야기다. 증강현실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되므로 그 이야기는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뿐만 아니라, 이 이야기는 어린 시절 가장 중요한 가치의 하나인 우정에 관해 다룬다.

증강현실 어린이 도서

<배고픈 늑대(The Hungry Wolf)>

<배고픈 늑대>는 증강현실 어린이 도서일 뿐만 아니라 완벽한 대화형 도서이기도 하다. 어린이는 증강현실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재밌는 캐릭터들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책 내에서 다른 유형의 활동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 책은 파라몬(Parramón) 출판사의 창작 동화(Creative Tales Collection)의 일부다. 또한 색칠하기, 페인트칠하기, 자르기 또는 풀칠하기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어 어린이는 독서의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짐작할 수 있듯이 늑대이며, 상황은 늑대가 원하는 대로 정확히 흘러가지 않는다. 기기와 실제 상호 작용이 멋지게 조합된 이 책은 어린이에게 이상적인 도서가 아닐 수 없다.

<올릴리와 그녀의 모험(Olili and Her Adventures)>

올릴리와 그녀의 모험은 작가 올리비아 카벨로스(Olivia Cabellos)가 자서전 형식으로 쓴 10권의 책 모음집이다. 이 모음집은 이중 언어로 되어 있으며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만한 재밌는 일화들을 묘사하고 있다.

10권 중 6권의 책은 보완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이는 증강현실로 일부 삽화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주인공 올릴리와 관련한 게임도 포함하고 있다.

<진흙 거인(The mud giant)>

진흙 거인은 어린이 책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영어와 스페인어로 읽고 들을 수 있는 이중 언어 책이며, 이로 인해 어린이는 다른 언어를 배우도록 장려된다.

둘째로, 이 이야기의 중심 주제는 괴롭힘이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물론 이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 주제다.

4. 진흙 거인(The mud giant)

다음으로, 어린이는 이 모든 구성 요소를 책과 함께 제공되는 증강현실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즐길 수 있다. 그래서 교사가 학교에서 사용하고 또 부모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 중요한 주제에 관한 어린이의 인식을 높이고 또 새로운 유형의 책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사이언스(iScience)>

과학 도서에 증강현실을 접목하는 건 정말 훌륭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모든 자연 현상을 매우 사실적인 방법으로 배울 수 있다.

어린이는 책의 각 페이지를 통해 과학자가 되고자 하는 영감을 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정보를 접하게 된다. 또 직접 실험을 수행할 기회도 있다. 따라서 이 모든 활동으로 인해 아이사이언스는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는 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해당 출판사는 또한 아이다이노소어(iDinosaurs)와 같은 유사한 책을 같은 모음집에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 어린이는 공룡에 매료되므로 분명 이 책도 좋아할 것이다.

  • Gastaut, C. (2017). ¿Amigos?. Editorial Kokinos.
  • Palet, J. (2015). Un lobo boquiabierto. Editorial Parramon.
  • Fernández, O. (2014). Olili y su apartamento secreto. Editorial AGA.
  • Sánchez, M. (2015). El gigante de barro. Createspace Independent Pub.
  • Rodríguez, A. (2016). Iciencia. Editorial Blume.
  • Pijoan, M. (2014). Idinosaurios. Editorial Blu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