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4가지 정의

02 10월, 2020
가족이란 무엇일까? 가족은 과학, 국가, 법률적 측면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제부터 가족의 다양한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가족의 다양한 정의에 대해서 알고 싶은가? 가족의 의미는 국가마다 다른 저마다의 사회적 법률, 문화, 경제적 요소에 따라 정의되고 영향을 받아왔다. 이 글에서는 그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4가지 정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가족”이라는 말의 근원은 명확하지 않다. 라틴어 “파메스(fames)”, 즉 “배고픈”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되었다는 가설이 있다. 그리고 “페뮬로스(famulos)”, 즉 “하인”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로 인해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가족이라는 개념을 노예와 하인, 즉 한 사람의 통제 하에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했다고 믿고 있다.

가족의 정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족은 변화했고 그에 따라 가족의 개념 또한 변화했다.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장 주된 개념 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가족은 결혼이라는 계약 관계를 합법적 기관이 보장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다. 사회에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된다. 아이들 또한 가족을 이루는 요소이다. 부모는 자녀가 자립할 수 있는 나이가 될 때까지 돌보고 음식을 먹이고 보호해야 한다.
  • 가족은 가장 중요한 사회적 단체로 혈연 또는 결혼에 의해 법률적으로 임명된다. 그런 가족은 더 큰 무리 안에 속해있으므로 개개인의 심리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가족의 4가지 정의

  • 가족의 또 다른 정의는 다른 무리 또는 가족에서 자란 두 명의 개인이 결혼이라는 계약을 통해 만들어낸 산물이라는 것이다. 여기에는 혈연, 결혼, 입양은 물론 해당 무리에 속한 모든 사람들을 포함하는 친인척도 포함될 수 있다.

가족은 혈연, 정서 또는 입양이라는 인연으로 결합된 사람들의 무리이다. 한쌍의 남녀와 그들의 자녀로 이루어진 무리이다. 때로 다른 사람들, 조부모, 조카, 고모나 이모, 삼촌 등의 연관된 친인척들이 함께 공존하는 경우도 있다.

더 읽어보기: 이혼이나 결혼으로 인한 가족 구성원 변화 및 유대

가족의 정서적 연결

함께 사는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 것은 정서적 연결을 돈독하게 한다. 따라서 입양, 혈연, 소속 관계를 통해 친인척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친밀한 가족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랑과 동지애가 싹트게 되는 방식이다.

또한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혈연 관계에 대해 알아볼 가치가 있다. 친척에는 배우자의 친척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사이의 사회적 관계는 입양 아이와 그 부모의 관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전통 및 현대적 가족의 구분

가족이라고 다 같은 정도의 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가족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다 동일한 친밀감 또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사회의 성장과 변화로 인해 가족이라는 무리에게 매우 많은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가족 단위

가족은 아빠, 엄마, 아이로 이루어진 무리를 말하고 부모는 가족을 경제적으로 책임지는 사람들이다. 부모는 반드시 자녀에게 보호, 안전, 정신적 지주가 되어 주어야 한다. 또한, 대가족의 형태도 있다. 부부의 부모, 형제, 사촌 등 집이 없는 또는 스스로 자립할 수 없는 사람들이 함께 사는 형태의 가족이다.

더 읽어보기: 가족의 법적 기반

가족의 4가지 정의

복합 가족

엄마, 아빠, 그리고 부부 중 한 명의 친척이 함께 사는 형태의 가족이다. 자녀가 있는 부부가 부부 중 한 명의 형제자매 또는 사촌, 조카 등과 함께 사는 경우를 말한다.

편부모 가족

부부가 함께가 아닌 엄마나 아빠 한명이 자녀를 키우는 가족을 말한다. 부부의 사별, 이혼 또는 애초에 혼자 아이를 낳은 경우일 수 있다. 이런 유형의 가족은 현대 사회에서 갈수록 그 수가 많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최근 사회가 매우 크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혼 가정

각기 편부모로 자녀를 키우던 사람들이 만나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며 가족이 되는 경우이다. 또는 정서적 애착만으로 가족이 되는 경우도 있다. 부부가 서로 결혼을 하지 않고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가족의 정의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 Amor Pérez, N., & Díaz, M. V. (2013). La familia. Mendive, ISSN-e 1815-7696, Vol. 11, No. 3, 2013 (Ejemplar Dedicado a: Julio-Sept.), Págs. 291-307.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Enciclopedia. (2019). La familia: concepto, tipos y evolución. Enciclopedia Británica En Español. https://doi.org/https://doi.org/10.1016/S1464-2859(15)30148-6